머릿니와 서캐를 없애는 자연 퇴치법

이와 서캐를 없애는 다양한 제품이 있지만 아이들에게 사용하면 얼마나 해로울지 알 수가 없다. 특히 나이가 어릴수록 약품 사용을 조심한다.
머릿니와 서캐를 없애는 자연 퇴치법

마지막 업데이트: 17 10월, 2018

머릿니는 아이들 머리의 재앙이며 부모의 걱정거리로 학교나 운동장, 공원에서 ‘이기생증’을 옮아 온다. 이 글에서는 머릿니와 서캐를 없애는 자연 퇴치법을 알아본다.

화학 요법을 대신하는 머릿니와 서캐 자연 퇴치법

이와 서캐를 없애는 다양한 제품이 있지만 아이들에게 사용하면 얼마나 해로울지 알 수가 없다. 특히 나이가 어릴수록 약품 사용을 조심한다.

많은 사람이 이 박멸 제품에 알레르기가 있고, 독한 이 박멸 제품 때문에 두피에 발진이 생기기도 한다. 그뿐만 아니라 제품 사용을  중단하면 머릿니와 서캐, 즉 이의 알이 다시 생기기 때문에 그리 효과적이라고 볼 수 없다.

머릿니와 자연 퇴치법

하지만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자연 박멸 요법들이 있다. 과거 우리 부모님 세대와 조부모 세대가 피를 빨아먹고 가려움을 일으키는 기생충을 죽이는 데 사용한 방법이기도 하다.

가정에서 머릿니 없앨 수 있는 치료법

고대 치료법은 아이들이나 어른의 머릿니를 제거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머릿니를 제거하는 자연 요법은 다음과 같다:

  • 유칼립투스 잎을 우려낸 물: 허브 가게에서 파는 제품을 사거나 집에서 직접 우릴 수도 있다. 물 2컵을 잎과 함께 끓인 후 식힌다. 적당한 온도가 되면 아이 머리에 뿌린다. 머릿니가 알을 낳고 사는 머리 뿌리와 두피에 잘 스며들도록 부드럽게 마사지하자. 헹구거나 그냥 둔다.
  • 로즈메리를 우려낸 물: 머릿니를 없애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유칼립투스와 같은 방법으로 만들어 사용한다.
머릿니와 로즈메리
  • 라벤더 에센스(진액): 머리에 바르고 샤워한다. 하지만 머리카락이 너무 젖었을 때 바르면 안 된다. 식품 매장에서 살 수 있는 라벤더 에센스를 몇 방울만 떨어뜨리면 자연스럽게 흡수된다. 반드시 효과를 볼 수 있는 천연 라벤더 에센스를 구입한다. 장갑을 끼고 에센스를 머리 뿌리에 바른 다음 마사지로 흡수되게 한다.
  • 사과 식초: 머릿니가 머리에 붙는 것을 방지하는 최선책이라고도 한다. 머릿니를 죽이고, 다시 머리에 붙지 않게 하는 강한 성분이 있기 때문이다. 촘촘한 빗으로 머리카락을 빗지 않아도 서캐까지 떨어져서 더 효과적이다. 목욕 후 온수와 사과 식초를 2대 1 비율로 섞어서 머리에 바른다. 등교 또는 외출 전 마른 머리에 살짝 뿌려도 좋지만 냄새가 강해서 불편한 점도 있다.
머릿니와 사과 식초

가정에서 머릿니 없앨 수 있는 치료법

  • 아로마 오일: 코코넛, 자스민, 제라늄과 아니스 오일은 간편하고 구하기도 쉽다. 사과 식초 물과 두피에 몇 방울만 떨어뜨리면 머릿결과 향까지 좋아진다.
  • 마요네즈: 한 큰술을 자기 전이나 쉬는 날 두피까지 바르고 8시간 이상 둔다. 가능한 뜨거운 물로 감고 참빗으로 살살 빗는다. 7~10일 후 반복한다.
머릿니와 아로마 오일
  • 올리브 오일: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을 따뜻하게 데워서 샤워 후,  두피와 머리카락 뿌리에 바르자. 마사지하고 샤워캡을 쓴 채 잠자리에 든다. 아침에 따뜻한 물로 여러 번 헹구고 촘촘한 빗으로 빗어 머릿니나 서캐가 떨어지도록 한다. 3일 동안 매일 밤 반복하면 머리카락도 찰랑거리고 부드러워질 것이다.
머릿니와 마요네즈

이미지 출처: 자일스 샌 마틴(Gilles San Martin), 나갈준 칸두쿠루(Nagarjun Kandukuru), 릭 앤 브렌다 비어호스트(Rick&Brenda Beerhorst), 다우닝 아만다(downing amanda), 컴살루드 에이전시(COM SALUD agency), 하비에르 핀스민(Javier Pincemin)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