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족관은 통풍이 잘되는 곳에 두어야 한다. 또 수족관에 물을 공급해주어야 하므로 보통 벽에 붙여둔다. 게다가 물고기는 잘 어지럽히기도 하는 것들이다. 물탱크를 어디 두는지에 상관없이 늘 수족관을 깨끗한 상태로 유지해야 한다.
수족관을 깨끗하게 관리하는 방법이 궁금하지 않은가? 수족관이 깨끗해야 물고기가 건강하게 잘 자란다. 이 글을 잘 읽어보자.
수족관을 청소하기 위해 필요한 것
먼저 필요한 준비물을 모두 준비하자. 수건도 곁에 준비해두는 게 좋다. 청소하는 과정에서 물을 쏟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물고기에게 최소한의 영향을 미치는 게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물을 조금씩 빼야 하는 이유가 여기 있다. 청소에 필요한 준비물은 다음과 같다.
- 빈 대야 1개
- 깨끗한 수건
- 물 사이펀 1개
- 알게 스크래퍼 1개
- 정수기
이 글도 읽어보자 : 집을 깔끔하게 유지하는 5가지 청소 습관
수족관을 청소하는 방법
물고기에게 해를 끼치지 않아야 함을 다시 한번 기억하자.
- 수족관 물이 흐르면 닦을 수 있도록 수건을 옆에 준비해두자. 수건 하나로 부족한 경우 여분의 수건을 더 준비한다.
- 수족관 안에 있는 것들을 조심스럽게 꺼낸다. 스펀지로 수족관을 잘 씻은 다음 뜨거운 물로 헹군다.
- 수족관 안의 조류를 다 제거하자. 그리고 자극적인 세제를 사용하지 말자. 수족관에 이물질이 남을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화학 성분이 함유된 세제는 물고기에게 해를 끼칠 수 있다.
- 알게 스크래퍼를 이용해 수족관 안쪽 유리를 깨끗하게 닦는다. 위아래로, 천천히 민다. 처음에는 스크래퍼의 거친 면으로 밀고, 그다음에 부드러운 쪽으로 민다.
- 그런 다음 네트로 유리 표면에 쌓인 먼지를 제거한다.
- 사이펀으로 물을 다 빼낸다. 물을 빈 대야에 부은 다음 구석에 남아있는 물은 사이펀을 이용해 빼낸다.
- 사이펀으로 수족관 구석구석 물을 다 제거한다. 사이펀 대신 작은 펌프를 사용해도 쉽게 뺄 수 있다.
- 사이펀으로 자갈 위 먼지도 제거한다. 자갈이 사이펀 속으로 빨려들어가지 않도록 유의한다.
- 수족관에 물이 15∼20% 남았을 때 사이펀을 제거한다. 수족관 안에 있는 자갈 전부를 닦을 필요는 없고, 몇 개만 청소하면 된다.
- 깨끗하게 청소한 장식물을 다시 넣는다.
- 깨끗한 물을 수족관에 다시 채운다. 물은 코너로, 천천히 채운다. 그래야 물고기가 다치지 않는다.
이 글도 읽어보자 : 매일 청소해야 할 8가지 생활용품
수족관 청소에 도움이 되는 팁
-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은 수족관을 청소한다.
- 물고기에게 독이 될 수 있는 표백제나 비누는 사용하지 않는다.
- 물고기에 조류가 자라고 있다면 바로 제거해 주어야 한다.
- 수족관 전용 청소 도구를 사용한다. 청소 도구에 남아있을 수 있는 박테리아가 물고기에게 해를 끼칠 수 있기 때문이다.
- 작은 메기같이 “청소하는 물고기”도 있다. 이 물고기는 물속에 떠다니는 잔해물을 먹는다. 이런 물고기를 같이 넣어두기 전에 수족관에서 키우고 있는 물고기와 같이 둬도 되는지 확인해본 후 이런 물고기를 넣는다.
- 수족관에 새로 채우는 물의 온도가 원래 있던 물의 온도와 비슷해야 한다. 그래야 물고기가 쇼크 당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 물고기가 많을수록 수족관과 수족관 물은 더 빨리 지저분해진다.
- 수족관 안에 식물이 있다면 식물도 꺼내 잘 닦아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