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에 적합한 제모 왁스를 선택하는 방법
올바른 제모 왁스를 선택하려면 피부 유형, 피부 상태, 왁싱 부위, 셀프 왁싱 또는 왁싱숍 방문 등을 고려해야 한다. 그중에서도 피부에 적합한 제모 왁스를 찾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제모 왁스는 종류가 다양하므로, 다양한 제품을 시도해 보고 비교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는 핫 왁스, 웜 왁스, 콜드 왁스가 있으므로, 피부가 민감한 편이거나 알레르기가 있다면 신중히 선택해야 한다.
제모 왁스는 소나무에서 분비되는 송진과 탄력성을 선사하는 밀랍이 기본 재료이며, 항산화제와 색소도 포함되어 있다. 그 외에 다른 성분은 제조사에 따라 다를 수 있다.
한편 수제 왁스는 설탕, 레몬즙, 물로 만들 수 있다.
피부에 적합한 제모 왁스를 선택하는 방법: 핫 왁스
핫 왁스는 제모숍에서 흔히 사용하는 제품으로, 고체 왁스를 특수 중탕기나 전자레인지로 녹여야 한다.
핫 왁스는 가장 저렴하면서도 최대 4주간 효과가 오래 가는 편이다. 또한 왁싱 부위를 세밀하게 조정하고 필터를 재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뜨거운 온도로 모공을 열면 모근까지 완전히 뽑을 수 있어 효과가 오래 간다. 하지만 핫 왁스를 사용하려면 준비 과정과 시간이 필요하다.
특히 지나치게 높은 온도의 왁스는 화상이나 피부 자극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경험과 기술이 풍부한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좋다.
웜 왁스
웜 왁스는 롤러나 스패튤러로 바르는 제품으로, 사용하기 전에 먼저 특수 베이스에서 가열해야 한다. 하지만 피부에 닿으면 바로 온도가 내려가므로, 화상을 일으키지 않는다.
웜 왁스는 롤러 크기의 직선 스트립 형태로 제공되므로, 핫 왁스처럼 위치를 조절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웜 왁스는 팔다리와 같은 넓은 부위에 사용된다.
또한 핫 왁스만큼 모공 확장 효과가 나지 않아, 모근까지 완전히 뽑히지 않는다.
웜 왁스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 집에서 할 수 있다.
- 과정이 빠르다.
- 재사용이 불가능한 개인용 왁스이므로, 위생적이다.
더 읽어보기: 겨드랑이에 털이 있는 이유
피부에 적합한 제모 왁스를 선택하는 방법: 콜드 왁스
스트립 왁스로 알려진 콜드 왁스는 2개의 스트립 사이에 왁스가 도포되어 있다. 스트립을 잡아당기면 마찰에 의해 열이 생성되는 방식이다.
뜯어낸 스트립은 왁싱 부위에 붙인 뒤 털이 난 반대 방향으로 세게 잡아당기면 된다.
콜드 왁스는 웜 왁스와 마찬가지로 세밀한 크기 조정이 어렵다. 또한 모공이 열리지 않으므로, 제대로 하지 않으면 피부 자극이 쉽게 발생할 수 있다 .
하지만 콜드 왁스는 일회용 및 개인용 제품이므로 위생적일 뿐 아니라, 집에서도 쉽게 할 수 있다.
제모 왁스의 차이점
핫 왁스는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권장된다.
- 오래 가는 효과가 필요할 때
- 털이 길 때
- 고통을 잘 참는 편일 때
- 작거나 구분된 부위를 제모해야 할 때
핫 왁스는 겨드랑이, 음모, 비키니 라인과 같이 털이 많이 나는 민감한 부위에 좋은 방법이다. 또한 눈썹이나 콧수염과 같이 털이 얇은 부위에도 적합하다.
무엇보다도 핫 왁스는 가장 저렴한 제모 기술이다.
한편 웜 왁스는 더 민감하고 넓은 부위에 빠른 제모가 필요할 때 좋은 방법이다. 마지막으로 콜드 왁스는 집에서 간단하게 제모를 원하는 사람에게 추천한다.
제모 전 권장 사항
핫 왁스를 할 때는 화상을 입지 않도록 왁스를 손목에 올려 두어야 한다. 특히 겨드랑이, 음모, 비키니 라인은 왁스의 온도가 더 낮아야 한다.
한편 웜 왁스는 포함된 롤러로 왁스를 바르면 된다. 핫 왁스의 경우 나무 주걱을 사용하지만, 콜드 왁스는 스트립을 붙이기만 하면 된다.
핫 왁스는 식으면서 딱딱하게 굳는다.
왁스는 털이 난 방향으로 바른 뒤 반대 방향으로 뜯어내야 한다. 그런 다음 남아 있는 왁스 잔여물을 제거하고 보습제를 바르면 끝이다.
왁싱을 하기 전에는 왁싱 부위를 깨끗하고 건조하게 유지해야 한다. 1~2일 전에 각질 제거를 하고 제모 전에는 데오드란트, 크림, 화장품을 사용하지 말자.
왁싱 후 관리법
왁싱이 끝나고 나면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하면서 왁스 클렌저로 잔여물을 닦아 내는 것이 좋다.
그런 다음 알로에 베라 젤과 같은 보습제를 바르면서 가볍게 마사지를 해 보자.
제모를 하고 나면 48시간 동안 자외선에 노출되거나 소금물 또는 염소 처리 물에 들어가면 안 된다.
더 읽어보기: 햇볕에 탄 피부를 자연적으로 미백하는 가정 요법
피부에 적합한 제모 왁스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점
피부가 민감한 편이라면 핫 왁스나 콜드 왁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하지 정맥류와 같이 다리 혈액 순환에 문제가 있다면 핫 왁스를 피해야 한다.
한편 일광 화상과 같은 상처가 있거나 건선 또는 습진과 같은 질병이 있다면 제모 자체를 삼가야 한다. 레이저 피부 치료를 받았거나 타자로틴을 복용 중일 때도 마찬가지다.
왁싱은 면도보다 훨씬 더 간단하고 효과가 오래 가는 방법이며, 올바른 도구를 준비하고 절차만 제대로 알고 있으면 집에서도 할 수 있다.
왁싱은 모근 자체를 뽑는 것이므로, 새로운 모낭이 자랄 때까지 시간이 오래 걸린다. 또한 제모 횟수가 늘어나면 모낭이 점점 약해지기 시작한다.
제모용 왁스는 털을 가늘어지게 하고, 새로운 성장을 늦추고, 각질을 제거하고, 심한 자극을 일으키지 않고, 피부 결을 매끈하게 유지할 수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Battle, C. Dermofarmacia. Depilación. Offarm 2006;25(7). Disponible en https://www.elsevier.es/es-revista-offarm-4-pdf-130908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