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건강은 주로 겨울에 관리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에어컨 바람에 의한 건조한 환경 혹은 매우 차가운 음료 등 많은 원인에 의해 목이 상할 수 있다. 오늘은 제대로 목을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일 년 내내 제대로 목을 관리하는 방법
겨울에는 주변의 바이러스와 질병 때문에 목 건강을 더 염려하는 것이 당연하다. 하지만 날씨가 더워지면 어떻게 될까?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기관에 대해서 잊고 있는가?
다음과 같은 습관을 통해 모든 계절에 걸쳐 목을 보호하도록 해야 한다.
1. 건강한 식단
믿기 어려울지도 모르지만, 우리가 먹는 모든 것이 목에 영향을 준다. 만약 먹는 음식이 건강에 좋지 않다면 질병에 걸리기 쉽다.
겨울에조차 신선한 과일을 선택하고 오렌지 과즙은 비타민 C로 가득차 있다는 것을 잊지 말자. 과일은 면역력을 강화해줄 것이다. 디저트로 제철 과일을 선택하도록 하자.
더 읽어보기: 비타민이 가장 풍부한 식품
2. 충분한 수분 섭취
건강한 목을 위해서는 수분이 필요하다.
성대를 촉촉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하루에 물 6~8잔 마시기”라는 잘 알려진 규칙을 따르는 것을 추천한다. 이러한 물 마시기 규칙은 성대가 과열되고 말라버리는 것을 예방하여 목이 붓고 아프고 쉬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이 규칙은 여름뿐만 아니라 일 년 내내 따르도록 해야 한다.
동시에 너무 찬 음료를 마시는 것을 피하는 것을 추천한다. 더불어 날씨가 너무 더울 때에는 커피와 술의 섭취를 줄여 보자.
마지막으로, 점액을 증가시키는 우유를 식물성 우유로 바꾸도록 노력하자.
3. 휴식
만약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한다면 다음날 목 건강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크다. 목소리가 거칠어지거나 약간 작아질지도 모른다.
잠은 목 뿐만 아니라 몸 전체를 회복 시키고 쉬게 해 준다. 그러므로 성대를 너무 많이 사용했다면, 가장 좋은 관리법은 보통 때보다 조금 더 자는 것이다.
4. 목 따뜻하게 감싸기
이 관리법이 추울 때에만 해당한다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그렇지 않다.
여름에 사람들은 너무 많은 에어컨 바람에 노출되는 경향이 있다. 많은 사무실과 건물은 너무 추워서 겉옷이 필요하기도 하다. 찬 바람은 목을 마르게 할 수 있고, 그렇기에 일 년 내내 스카프나 목을 위한 다른 액세서리를 준비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리고 당연히 겨울 동안은 스카프나 목도리 없이 집을 나서는 일이 없도록 하자!
5. 꿀 섭취
꿀은 우리의 건강에 전반적인 도움이 되는 성분을 많이 가지고 있으며, 특히 목에 좋다. 항박테리아성이며 항진균성으로서 어떤 바이러스와 박테리아, 미생물이 몸에 침투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프로폴리스는 감염을 나아지게 하는 데에 유용하며, 부은 성대와 건조함을 완화시켜 준다. 빈속에 매일 1작은술씩 먹는 것이 좋다.
꿀을 섭취하기로 선택한다면, 차에 넣어 마셔 보자.
6. 건조함 관리
어떤 장소들은 에어컨에 의해 매우 건조하다.
예를 들어 비행기에서는 수건이나 젖은 휴지로 입과 코를 덮어 건조함을 예방하고 성대에 수분을 더하는 것을 추천한다. 마찬가지로 에어컨을 많이 사용하는 사무실의 경우에도 해당한다.
겨울철에 히터를 오랫동안 틀어 놓는 경우에도 해당되므로 건조함을 조심하자!
게다가 환기가 잘 되지 않고, 심한 연기와 소음이 있는 장소를 피하는 것이 좋다. 문제가 생기기 딱 좋은 더운 장소이기 때문이다. 그러한 장소에는 목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곰팡이, 균, 먼지로 가득하다.
7. 말하지 않기
많은 경우에 이 제안이 불가능하게 들릴지도 모르지만, 입을 닫고 목을 쉬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안내원, 가수, 방송인 등과 같이 성대의 사용이 많이 요구되는 직업을 갖은 사람들은 하루가 끝나갈 때 목의 건조함을 더 느낄지도 모른다.
해결책으로는 일단 필요하지 않다면 말을 하지 않아야 한다. 말을 하지 않으면 목이 안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8. 금연
담배는 독이 있으며 흡연은 폐 뿐만 아니라 목과 성대를 포함한 호흡기관 전체에 영향을 준다.
담배를 피지 않는다면, 흡연자를 멀리하도록 하자. 왜냐하면 흡연자 가까이에 있는 것만으로도 같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더 읽어보기: 흡연 욕구를 조절하는 식물성 차 5가지
9. 기침
목이 불편하다고 느낄 때, 기침을 하는 습관을 피하거나 기침을 하여 목을 깨끗하게 만들려고 하지 말자.
대신에, 기도를 막고 있는 것을 제거하기 위해서 기침을 해야 한다. 기침을 함으로써 성대가 손상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 목이 불편하다면, 약간의 물이나 차를 마셔 보자.
10. 자신의 상황 표현하기
마지막으로 아픈 목을 간과하지 않아야 한다. 믿기 힘들지도 모르지만, 목은 감정과 연결되어 있다. 그래서 무언가가 마음을 괴롭게 할 때, 숨을 쉬거나 말을 잘 하지 못하게 하는 덩어리 같은 무언가가 느껴질 것이다. 상황을 설명하고 필요한 것을 요청해 보자.
두려움, 불만, 슬픔, 걱정을 가족이나 친구, 심리치료사와 공유하면 목이 훨씬 나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Tanz, R. R. (2017). Sore Throat. In Nelson Pediatric Symptom-Based Diagnosis. https://doi.org/10.1016/B978-0-323-39956-2.00001-7
- Spinks, A., Glasziou, P. P., & Del Mar, C. B. (2013). Antibiotics for sore throat (Review). The Cochrane Database of Systematic Reviews. https://doi.org/10.1002/14651858.CD000023.pub4
- Pelucchi, C., Grigoryan, L., Galeone, C., Esposito, S., Huovinen, P., Little, P., & Verheij, T. (2012). Guideline for management of acute sore throat. Clinical Microbiology and Infection. https://doi.org/10.1111/j.1469-0691.2012.03766.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