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를 재우는 4단계

12 8월, 2020
아기가 푹 자도록 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있다.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하다면 이 글을 계속 읽어가면서 몇 가지 팁에 대해 알아보자. 아기는 꼭 평화롭게 잠들 수 있어야 한다.

오늘은 아기를 재우는 일련의 단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아기가 잘 자도록 돕는 건 아기의 독립적인 미래를 위한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아기의 취침 의식은 매우 중요하며, 아기가 정상적으로 발달하려면 잠이 꼭 필요하다.

신생아는 낮과 밤을 구분할 수 없다. 따라서 아기의 수면 일정은 점차 수립되어야 하며, 그 목적은 어느 시점에서 아기가 밤에는 자야 하고 낮에는 깨어 있어야 한다는 사실을 이해하도록 하는 데 있다.

물론 아기를 재우는 방법에 관한 지침이나 책자는 없다. 각 아기는 스스로 그 방법을 배운다. 하지만 각 아기는 다르므로 아래의 단계는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아기를 재우는 4단계

1. 저녁은 가볍게 먹인다

아기를 재우는 4단계

첫 번째 단계는 8시에서 9시 사이에 아기에게 저녁 식사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때 식사를 가볍게 해야 음식이 빨리 소화된다. 이렇게 하면 아기가 일찍 잠자리에 들고, 다음 날 아침에 활력을 되찾을 수 있을 만큼 잠을 잘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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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목욕은 아기를 잠들게 하는 실패 없는 전략이다

목욕 시간은 아기가 따뜻한 물에 몸을 맡길 수 있는 완벽한 시간이다. 이때 원한다면 카모마일이나 라벤더와 같은 향을 사용할 수 있다. 그럴 경우 아기가 더 잘 자는 데 도움이 된다.

3. 잠을 위한 공간이 필요하다

3. 방을 잘 준비하자 

아기를 먹이고 목욕까지 시킨 후에는 아기를 침실로 데려가는 게 다음 단계다. 아기가 잠자는 공간은 밤새 편안하게 잘 수 있을 만큼 시원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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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자장가를 불러주고 흔들어준다

이제 침실에서 몇 분 동안 아기를 안아주자. 포옹으로 달래주고 앞뒤로 흔들어주자. 아기는 금방 크게 될 것이므로 이 순간을 즐기자. 그리고 아기가 조금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단계에 있다면 취침 시간에 이야기를 읽어주자.

일단 아기가 잠들면 불을 끄자. 충분히 따뜻할 수 있도록 해주고 원한다면 작은 램프를 켜두어 밤에 깨어나더라도 너무 깜깜해서 두려워하지 않도록 해주자.

아기의 숙면을 위한 팁

아기에게 편안한 잠옷을 입힌다

아기를 재우는 팁

아기가 푹 잘 수 있도록 하려면 편안한 잠옷을 입혀야 한다. 아주 편안하고 알레르기를 일으키지 않음으로 보통 면 100%를 입히는 게 좋다.

또한, 옷이 너무 꽉 끼지 않도록 하고 어떤 옷을 입히든지 계절에 적합한지 확인하도록 하자. 더욱이 아기를 성가시게 할만한 태그가 없는지 확인하자.

온도를 잘 조절한다

신생아는 쾌적하고 따뜻한 환경인 자궁에서 세상 밖으로 나오게 된다. 따라서 원래의 환경을 시뮬레이션하려면 아기가 자는 방 온도를 주시해야 한다.

아기를 불편하게 만들 수 있는 무언가가 있는 건 아닌지 꼭 확인하자. 하지만 방이 너무 더워지는 것도 좋지 않다. 푹 자려면 아기는 적절한 온도가 필요하다.

아로마테리피와 마사지를 활용한다

아로마 테리피와 마사지를 활용하자 

아로마테라피는 사람의 신체적, 정신적 상태에 영향을 주기 위해 특정 향기와 오일을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이 방법은 사람에게 에너지와 행복감을 가져다줄 수 있다.

그리고 우리는 아기에게 이 방법을 사용하여 아기를 이완시키고 잠들게 할 수 있다. 따라서 오일을 사용하여 아기를 마사지해주자. 하지만 너무 강한 향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켜 재채기나 눈물을 유발할 수 있음으로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이는 잠자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유의 사항

기억해야 할 점 

아로마 테라피 및 마사지와 함께 이 4단계는 아기가 안정감을 느끼고, 사랑받고 있다고 느끼고 또 기분 좋게 느끼게 하는 훌륭한 방법이다. 그러나 특이한 점이 있다면 그 즉시 소아과 의사를 찾아가도록 하자. 일반적으로 아기는 필요에 따라 잠이 들고 또 깨어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