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당지수는 특히 당뇨병 환자들에게 최근 중요성을 얻고 있는 매개 변수이다. 이러한 매개 변수는 혈당치를 높이는 음식의 능력을 측정한다. 혈당은 음식물의 탄수화물을 소화한 뒤 발생하는 혈액 내 포도당의 양이다. 그렇다면 혈당지수를 어떻게 계산할 수 있을까?
혈당지수는 혈당치를 높이는 속도에 따라 음식을 분류하기 위해 약 30년 전에 만들어졌다. 그렇지만 그 유용성은 당뇨병 환자에게만 국한되지 않는다. 이 글에서 혈당지수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을 설명하고자 한다.
혈당지수란?
혈당지수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먼저 당뇨병에 대해 조금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당뇨병은 혈당치에 영향을 미치는 질병이다. 이는 신체가 인슐린을 생성하지 않거나 이를 제대로 사용할 수 없어 발생한다. 인슐린은 포도당이 세포로 들어갈 수 있게 한다.
이 경우,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과도한 혈당이 광범위한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 많은 연구에서 당뇨병을 심장, 눈 및 신장 질환과 관련시킨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혈당지수가 나타났다. 이를 통해 사람들이 다양한 음식을 섭취한 후 혈당치를 측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람들은 자신의 건강 상태에 따라 가장 적합한 음식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예를 들자면 당뇨병 환자에게는 혈당지수가 낮은 음식이 필요하다. 하지만 저혈당증(낮은 혈당을 특징으로 하는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의 경우에는 더 높은 수치의 다른 음식이 필요하다.
더 읽어보기: 하루에 다섯 끼를 먹어야 할까?
혈당지수를 계산하는 방법
요컨대 혈당지수는 특정 음식을 섭취한 후 혈당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나타내는 수식이라고 볼 수 있다. 실제로는 간단한 실험실 검사이다. 오늘날에는 수많은 계산기를 통해 음식의 혈당지수를 알 수 있다.
이는 탄수화물이 포도당으로서 혈액으로 들어가는 속도를 결정하는 데 사용된다. 0에서 110까지의 척도로 측정된다.
- 0에서 55까지는 낮은 수치이다.
- 56에서 69 사이는 평균값이다.
- 70에서 110까지는 높은 수치이다.
따라서 값이 높을수록 혈당지수가 더 빨리 올라간다. 당뇨병 환자는 이렇게 포도당이 급격히 올라가는 현상을 피해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수치를 염두에 두고 식사를 계획하는 것이 유용하다.
혈당지수는 어떻게 변할까?
음식의 혈당지수는 이를 준비하는 방식과 섭취 형태와 같은 요인에 따라 달라진다. 예를 들어서 주스는 자연 그대로의 과일보다 혈당지수가 더 높다.
앞서 언급했듯이 이러한 매개 변수는 사람들이 식사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렇지만 혈당 부하 지수와 같은 다른 영향 요인이 많이 있다. 그러므로 다이어트를 시작하기 전에 먼저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동일한 음식의 혈당지수는 특정한 측면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과일 또는 채소의 경우에는 더 익을수록 이러한 매개 변수가 높아진다. 마찬가지로 음식을 준비하는 방식과 섭취 형태 또한 수치에 영향을 줄 수 있다. 흥미롭게도 빵을 굽는 방식조차 이러한 수치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음식의 요리 방식으로 혈당지수 등급을 결정할 수 있다. 파스타가 조리되는 시간에 따라 더 크거나 작은 수치가 결정된다. 알 덴테 파스타는 더 오래 익힌 파스타보다 혈당 수치가 더 낮다.
더 읽어보기: 건강을 해치지 않는 체중 감량 식단 3가지
결론
혈당지수는 당뇨병과 같은 특정한 상황에서 음식 섭취 후 급격하게 올라가는 혈당을 상대적으로 제어할 수 있게 하는 유용한 매개 변수이다.
전반적으로 가장 권장되는 음식에는 콩과 식물, 채소 및 대부분의 과일이 포함된다. 섬유질은 음식의 혈당지수를 낮추는 경향이 있다.
한편 사람들에게 저혈당증 환자를 돕는 방법을 알려 주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이 경우에는 혈당지수가 높은 음식을 선택하는 것이 저혈당증 환자에게 도움이 된다.
그렇지만 식단에 영향을 줄 결정을 내리기 전에 이 문제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의사 또는 영양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Kharroubi AT, Darwish HM. Diabetes mellitus: The epidemic of the century. World J Diabetes. 2015;6(6):850–867. doi:10.4239/wjd.v6.i6.850
- ¿Qué es la diabetes? | NIDDK. (n.d.). Retrieved September 5, 2019, from https://www.niddk.nih.gov/health-information/informacion-de-la-salud/diabetes/informacion-general/que-es
- Índice glucémico y diabetes: American Diabetes Association®. (n.d.). Retrieved September 5, 2019, from http://archives.diabetes.org/es/alimentos-y-actividad-fisica/alimentos/que-voy-a-comer/comprension-de-los-carbohidratos/indice-glucemico-y-diabetes.html
- El índice glucémico de los alimentos. (n.d.). Retrieved September 5, 2019, from https://www.fundaciondiabetes.org/general/articulo/47/el-indice-glucemico-de-los-alimentos
- Vega-López S, Venn BJ, Slavin JL. Relevance of the Glycemic Index and Glycemic Load for Body Weight, Diabetes, and Cardiovascular Disease. Nutrients. 2018;10(10):1361. Published 2018 Sep 22. doi:10.3390/nu10101361
- Eleazu CO. The concept of low glycemic index and glycemic load foods as panacea for type 2 diabetes mellitus; prospects, challenges and solutions. Afr Health Sci. 2016;16(2):468–479. doi:10.4314/ahs.v16i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