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박관념을 버리는 방법

· 1월 12, 2018
마음을 맑게 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가 운동이다. 머리가 복잡하거나 복잡해지는 것을 미리 예방하려면 규칙적으로 운동을 해보자. 머리가 맑아질 것이다. 

강박관념에 어떻게 대처해야할까. 누구나 가끔씩 머리를 비우고 싶을 때가 있다. 애인과 헤어졌거나 오늘 내가 했던 말, 회사에서 있었던 일 등 쉽게 떨쳐 버릴 수 없는 것들이 있다.

강박관념은 어떤 일이 생긴 후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것과 관련되어 있다. 그 일이 여전히 내게 상관 있는지 아닌지와는 관련이 없다.

*관련 글 : 과거가 아닌 현재를 살자

생각 흘려 보내기

생각을 흘려 보내는 것은 어렵다. 그렇다고 해서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오늘 이 글에서는 즐거운 인생을 위해 강박관념을 버리는 방법을 소개한다.

마음속에 갇히지 않기

빗속을 뛰는 남자

뭔가에 대한 생각을 멈추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지금 있는 장소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자연 속에서 걷는 것이 가장 좋다. 

혼자 가도 되고, 누군가와 같이 가도 되지만 혼자 있는 것이 가장 좋다. 이렇게 하면 생각이 흘러 자연스럽게 풀릴 것이다. 

걸으면 생각이 정리가 되고, 다른 각도에서 생각해볼 수 있게 된다. 특히 말이 안되는 일들이나 걱정할 필요가 없는 일들에 있어 효과적이다. 사실 말도 안되는 일에는 해결책이 없기 때문에 걱정해도 아무런 효과가 없기 때문이다.

생각은 쓸모없다

계속 생각만 하면 길을 잃을 수 있다. 지속적으로 생각하면서 생각의 덫에 빠져 생각을 놓지 못하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는 괜히 불안만 커진다. 결국 중요하지 않은 무언가를 현재 나의 일부로서 계속 생각하게 되는 것이다. 

*추천 글 : 불안한 마음을 가라앉히고 내면의 평화를 찾는 5가지 비결

생각에 갖히는 것은 스스로를 해치며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는, 일종의 고통이다. 잘 생각해보아야 한다. 걸으면서 어떻게, 어디로 가야할지 곰곰히 생각해보아야 한다.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는가

단조로운 생활을 반복하고 있다면, 언젠가 치명적인 결과가 생길 수 있다. 갑자기 어느 순간 지금 하고 있는 일을 더 이상 즐길 수 없게 되는 것이다. 원하는 것을 하지 않고 내 마음속에 벽을 쌓게 된다. 

그런 사실조차 인지하지 못하고 마음 한 켠에 숨어, 마음속에 갇히게 되는 것이다. 

악순환을 끊기 위해서는 산책을 하면서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진정으로 하고 싶은게 뭔지 생각해보아야 한다. 

*참고 글 :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방법 7가지

고개 숙인 여자

내일은 기회가 없어진다고, 그 기회는 오늘에만 한정된다고 상상해보자.

미술관에 가거나 영화를 보거나, 파티를 하러 가거나 친구를 만나러 가자. 뭐든지 하자! 절대 미루지 말자. 미루지 않는 것, 이것이 인생을 다시 즐길 수 있는 방법이다.

명상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명상은 머리를 비우는데 효과적이다. 명상으로 생각을 관찰하기 시작하면 불안한 마음이 줄어들고, 생각을 흘려보내는 방법도 배울 수 있다. 

같은 상황을 계속 분석해봤자 도움되는 것은 하나도 없다. 상황을 계속 분석하는 것은 자기 꼬리를 무는 뱀과 같다.

어떤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감정이 강박관념에 빠지게 하기 때문이다. 함정에 빠지는 것 외에 다른 이점은 전혀 없다.

주변에 도움을 청하자

위로

이 굴레에서 벗어나려면 노력을 많이 해야한다. 다른 더 큰 문제가 내재되어 있을 수 있다. 

도움을 청하는 것은 고민 할 필요가 없는 문제다. 마음을 확인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우리의 신체적 건강만큼 정신적 건강도 돌봐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자. 

전혀 생각하지도 못했던 문제가 나를 괴롭히고 있었던 것일 수도 있다. 일을 더 즐기고, 더 생산적으로 살고, 더 즐겁게 살기 위해 주변의 도움을 받는 것은 전혀 이상한 일이 아니다.

마음은 쉽게 알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사실 생각을 통제하려 할수록 더 통제하기 어려워진다. 

마음이 당신에게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강박관념은 단 한 가지의 목적만 가지고 있을 뿐이다. 스스로를 더 많이 괴롭히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