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 문제를 진정시켜주는 과일과 허브

· 4월 20, 2018
소화 문제 대부분은 특정 과일이나 허브차로 자연스럽게 치료할 수 있다. 소화를 돕는 과일이나 허브차를 식단에 추가하면 여러 문제도 예방한다.

가스, 복통, 소화불량, 위경련과 같은 소화 문제를 겪는 사람들은 증상 완화를 위해서 종종 약을 먹거나 병원을 찾는다. 하지만 그러한 증상에 효과를 낼 수 있는 과일과 허브들이 있다. 이러한 과일과 허브는 입안을 개운하게 하며 요리에 곁들이는 것 외에도 차로 만들어 마셔도 소화기 합병증을 완화할 수 있다.

주기적으로 허브차를 마시는 사람들은 수많은 건강상 이점을 경험한다.  소화 불량은 과식이나 빨리 먹기, 지방이 많은 음식을 먹기, 카페인과 술을 너무 많이 마기, 신경과민 혹은 정신적 트라우마 등으로 흔하게 발생한다.

이 글에서는 소화기 질환들을 완화하는 데 가장 효과적으로 알려진 과일과 허브들을 소개한다.

소화 문제를 진정시켜주는 허브

아래 과일과 허브들을 잘 기억해두고 소화기를 포함한 우리 몸에 어떤 혜택을 주는지도 살펴보자.

1. 말린 자두

소화 문제를 말린 자두

소화 문제를 완화하는 핵심은 주로 수용성과 비수용성 섬유질 섭취를 늘리는 것이다. 말린 자두는 한 컵당 7.6g이나 되는 많은 섬유질과 소비톨을 함유하여 변비에 특효약이다. 소비톨은 장내 수분을 증가하는 천연 설탕이다.

2. 파파야

파파야에는 단백질 분해를 도와 소화의 속도를 빠르게 해주는 효소인 파파인이 많이 들어있다. 중간 크기의 파파야는 하루 섬유질 권장 섭취량의 약 20%가 들어 있으니 소장 기능을 더욱 도와준다.

더 읽어보기: 소화 기능 개선에 좋은 파파야 아몬드 우유 스무디

3. 아마

아마인이라고도 불리우는 아마는 비수용성 섬유질이 많이 들어있어서 전통적으로 소화 질환을 치료하는 데 사용됐다.

아마 한 테이블스푼에는 섬유질 3g과 점액질 성분이 다량 들어 있다. 두 성분 모두 대변 구조를 개선하고 부드럽게 만들어준다. 아마 씨 가루는 빵이나 간식을 만들기에도 좋으며 아마 씨 오일은 보조제로도 사용될 수 있다. 

4. 소화 문제를 돕는 아니스

소화 문제를 아니스

경련이나 위장 내 가스 치료제인 아니스의 효능은 이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잘 알려져 있다. 

5. 생강

생강은 수많은 의학적 성분을 자랑하며 그중 대부분이 소화기 계통 질환을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준다. 생강 뿌리는 진정 작용을 하고 항염 성분이 있어서 복통을 줄여준다.

또한 히스타민을 조절하는 생강은 경련을 막고 메스꺼움을 막아주는 성분도 있다. 생강의 이러한 장점들 때문에 일반적인 소화 불량에 쓸 수 있는 최고의 치료제로 꼽힌다.

더 읽어보기: 매일 생강을 사용해야 하는 13가지 이유

6. 소화 문제를 완화하는 로즈메리

소화 문제를 로즈메리

로즈메리를 활용한 아로마 테라피는 변비 치료에 도움을 준다.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로즈메리 에센셜 오일로 하복부 마사지를 하면 치료 2주 후까지 소화에 도움이 된다.

7. 오레가노

오레가노는 훌륭한 섬유질 공급원이다. 오레가노 2티스푼은 하루 섬유질 권장량의 4%를 제공한다. 오레가노를 주기적으로 먹으면 담즙 분비가 촉진되어서 소화를 쉽게 해준다항경련 작용이 소화 문제로부터 발생하는 가스, 복부 팽만, 소화불량, 일반적인 복통을 줄여준다.

8. 카밀러

소화 문제를 카밀러

소화 불량인 사람들은 카밀러 차로 증상을 진정시킬 수 있다. 따뜻한 음료는 특히 소화기 질환을 진정하는 데 좋으며 카밀러 뿌리에는 소화를 돕고 완화 작용을 하는 성분들도 있다.

과일과 허브를 먹는 것 외에도 소화 문제를 치료하고 예방하려면 규칙적인 운동도 필수다. 임신이나 노화 등으로 생활 방식의 큰 변화를 겪는 사람들은 소화 질환에 더욱 취약하다. 이런 경우에는 더 많은 섬유질을 섭취하는 것이 여러 소화기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다.

의학적 완하제도 도움이 되지만 허브를 통한 치료 방법을 시도해보도록 한다. 허브 치료법을 시도하기 전에 현재 복용하는 다른 약과 부작용 또는 반응을 일으키지 않는지 확인한다.

  • Hongratanaworakit, Tapanee. (2009). Simultaneous Aromatherapy Massage with Rosemary Oil on Humans. Sci Pharm. 77. 375-387. 10.3797/scipharm.0903-12.
  • Habtemariam, Solomon. “The Therapeutic Potential of Rosemary (Rosmarinus officinalis) Diterpenes for Alzheimer’s Disease” Evidence-based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 eCAM vol. 2016 (2016): 2680409.
  • Srivastava, Janmejai K et al. “Chamomile: A herbal medicine of the past with bright future” Molecular medicine reports vol. 3,6 (2010): 895-901.
  • Coccimiglio, John et al. “Antioxidant, Antibacterial, and Cytotoxic Activities of the Ethanolic Origanum vulgare Extract and Its Major Constituents” Oxidative medicine and cellular longevity vol. 2016 (2016): 1404505.
  • Stanisiere, Julien et al. “How Safe Is Ginger Rhizome for Decreasing Nausea and Vomiting in Women during Early Pregnancy?” Foods (Basel, Switzerland)vol. 7,4 50. 1 Apr. 2018, doi:10.3390/foods70400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