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 문제를 진정시켜주는 과일과 허브

· 4월 20, 2018
가스, 복통, 소화불량, 위경련과 같은 소화 문제를 겪는 사람들은 증상 완화를 위해서 종종 약을 찾는다. 하지만 그러한 증상에 효과를 낼 수 있는 과일과 허브들이 있다. 
예를 들어, 입안을 개운하게 해주고 음식에 곁들이는 것 외에도 차를 만들어 마시는 것도 소화기 합병증을 진정시켜줄 수 있다.

주기적으로 허브 차를 마시는 사람들은 종종 이 허브들의 수많은 건강상 이점들을 참고한다.  소화 불량은 너무 많이 먹거나, 너무 빨리 먹거나 지방이 많은 음식을 먹거나, 카페인과 술을 너무 많이 마시거나, 신경과민 혹은 정신적 트라우마 등의 원인으로 가장 흔하게 발생한다. 

이 글에서는 소화기 질환들을 완화시켜주는 데 가장 효과적으로 알려진 과일과 허브들을 소개한다.

소화기 문제를 진정시켜주는 허브

아래의 과일과 허브들을 잘 기억해두자. 이 음식들이 소화기 시스템과 나머지 몸에 어떤 혜택을 제공해주는지도 살펴보자.

1. 말린 자두

자두

소화기 문제를 완화시키는 것의 핵심은 주로 섬유질- 수용성과 비수용성 모두-의 섭취를 늘리는 것이다. 말린 자두는 많은 섬유질(한컵당 7.6g)과 솔비톨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변비에 특효약이다. 솔비톨은 장내의 수분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천연 설탕이다.

2. 파파야

파파야에는 단백질 분해를 도와 소화의 속도를 빠르게 해주는 효소인 파파인이 많이 들어있다. 중간 크기의 파파야는 하루 섬유질 권장 섭취량의 약 20%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소장을 더욱 도와준다.

3. 아마

아마인이라고도 불리우는 아마는 비수용성 섬유질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전통적으로 소화 질환을 치료하는데 사용되어져 왔다.

한 테이블스푼의 아마에는 3g의 섬유질과 점액질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 두 성분 모두 대변의 구조를 개선하고 부드럽게 만들어준다. 아마씨 가루는 빵이나 간식을 만들기에도 좋으며 아마씨 오일은 보조제로도 사용될 수 있다. 

4. 아니스

아니스

경련이나 위장내 가스를 치료하는 방법으로서, 아니스의 효능은 이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잘 알려져 있다. 

5. 생강

생강은 수많은 의학적 성분을 자랑하며, 그 중 많은 수가 소화기 계통의 질병들을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 뿌리는 진정작용을 하고 항염 성분이 있어서 복통을 줄여준다.

생강은 또한  히스타민을 조절하기 때문에 경련을 막고 메스꺼움을 막아주는 성분도 있다. 이 장점들이 생강을 일반적인 소화 불량에 대하여 최고의 치료법들 중 하나로 꼽는다.

6. 로즈마리

로즈마리

로즈마리는 아로마테라피를 통해서 변비를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준다. 최근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하복부 마사지를 하면서 로즈마리 에센스 오일을 사용하면, 치료 2주 후까지 소화에 도움이 된다.

7. 오레가노

오레가노는 섬유질의 훌륭한 공급원이다. 오레가노 2티스푼은 하루 섬유질 권장량의 4%를 제공한다. 오레가노를 주기적으로 먹으면 담즙의 분비가 촉진되어서 소화를 쉽게 해준다. 항경련 작용이 소화 문제로 부터 발생하는 가스, 복부 팽만, 소화불량, 일반적인 복통을 줄여준다.

8. 카모마일

카모마일

소화를 잘 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이 식물로 차를 만들어서 소화 문제들을 진정시킬 수 있다. 따뜻한 음료는 특히 소화기 질환을 진정시키는 데 좋다. 게다가 카모마일 뿌리에는 소화를 도움으로써 완화 작용을 하는 성분들도 들어있다.

과일과 허브를 먹는 것 외에도 소화 문제를 치료하고 예방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운동을 해야 한다. 임신이나 노화등으로 생활 방식의 큰 변화를 겪는 사람들은 소화 질환에 더욱 취약하다는 점을 염두에 두자. 이런 경우에는 더 많은 섬유질을 섭취하는 것이 여러 소화기 합병증을 겪을 확률을 낮출 수 있다.

의학적 완하제가 소화를 도울 수 있지만, 허브를 통한 치료 방법을 시도해보고 난 후에 사용하도록 해야한다. 허브 치료법을 시도하기 전에, 시도하는 치료법이 현재 복용하는 다른 약과 부작용 또는 반응을 일으키지 않는지 확인을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