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 피부 변화 및 관리 요령

산후는 여성의 삶에서 위험할 수 있는 단계다. 산후조리를 해야 할 뿐만 아니라 호르몬과 신체적 변화도 겪게 된다. 이럴 때 무엇을 해야 할까?
산후 피부 변화 및 관리 요령
Mariel Mendoza

작성 및 확인 의사 Mariel Mendoza.

마지막 업데이트: 29 5월, 2023

임신 중 호르몬 변화로 산후 피부 변화가 생기기 때문에 관리는 출산 후까지 기다리지 말고 임신한 순간부터 시작해야 한다. 이번 글에서 산후 피부 변화와 관리에 관해 알아보자.

호르몬 변화 외에도 새로운 상황과 전반적인 피로감은 모두 산모의 피부에 영향을 미친다. 산모의 피부는 특별한 관심을 받을 자격이 충분히 있다.

산후와 관련된 피부 상태에는 튼살, 피부 결 변화, 피부 처짐, 셀룰라이트와 색소 과침착 등이 포함된다. 가장 영향을 받는 부위는 복부다.

임신 중 그리고 산후 튼살 발생

튼살은 산후 주요한 피부 변화다. 물론 임신 중 체중 증가로 인한 피부 팽창과 출산 후 회복 과정에서도 콜라겐과 엘라스틴 섬유가 분해되며 튼살이 생길 수 있다.

복부, 가슴, 엉덩이에서 눈에 띄게 나타나며 한 번 생긴 튼살은 완전히 제거하기 어려우니 예방이 최선이다.

튼살은 선형이며 빨간색, 분홍색 또는 흰색이다.

튼살을 완화하려면 센텔라 아시아티카히알루론산을 혼합한 특수 크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마찬가지로, 산후 피부 관리에는 보습제 사용이 포함되는데 콜라겐 생성을 자극하는 로즈힙과 비타민 K 성분을 함유하는 것이 좋다.

튼살 제거는 어렵지만 완화할 수 있다. 최근에는 심미적 레이저 및 고주파 치료로 개선하기도 한다.

충분한 수분 공급과 콜라겐 합성을 자극하는 식품 섭취도 도움이 된다.

산후 피부 튼살
산후 튼살은 복부와 엉덩이의 섬유 팽창이 원인일 수 있다.

산후 피부 이완

임신으로 팽창했던 복부 피부가 다시 회복하면서 약간의 이완이 발생한다. 이를 위해 보습 및 탄력 관리 크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탄력 관리 크림은 피부의 탄력 회복에 도움이 되는 스위트 아몬드, 아보카도, 로즈힙, 센텔라 아시아티카, 시어 오일, 비타민 E 및 호호바와 같은 화합물을 함유한다.

셀룰라이트

‘오렌지 껍질’이라고도 하며 진피에 덩어리와 구멍을 형성하는 지방 조직이 축적되어 생성되며 주로 엉덩이와 허벅지에 나타난다.

가족력, 갑작스러운 체중 증가, 스트레스, 좌식 생활, 풍부한 탄수화물 섭취, 체액 저류와 관련이 있다. 그러므로 규칙적인 운동과 균형 잡힌 식사로 예방한다.

림프 순환 마사지 요법은 순환을 활성화하고 수분 보유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된다. 소위, 안티 셀룰라이트 크림은 피부 결과 착색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셀룰라이트를 제거하지는 못한다.

산후 얼굴 피부 결 변화

산후 가장 눈에 띄는 피부 문제는 두 가지다.

  • 건조하고 각질이 일어나는 피부: 산후 프로게스테론과 에스트로겐 수치가 급격하게 떨어지면서 피부가 더 민감해지고 건조해진다. 히알루론산이 함유된 보습 크림과 순한 페이셜 클렌저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여드름: 에스트로겐 수치의 급격한 감소로 피지샘이 활성화되며 피지 분비량이 증가한다. 출산 스트레스로 여드름이 생길 수도 있으며 아젤라산 또는 벤조일 퍼옥사이드가 함유된 크림이 권장된다.

눈 밑 다크 서클

피로, 스트레스, 잠 못 이루는 긴 밤은 눈 밑을 불룩하게 하고 색소 과침착을 초래한다. 휴식이 가장 좋은 해결책이지만 비타민 C가 함유된 크림뿐만 아니라 카페인 기반 크림, 젤 또는 세럼 등으로 보완해도 좋다.

산후 기간에 피부의 색소 과침착

호르몬 변화로 과도한 멜라닌이 분비되어 피부의 색소 과침착이 발생한다. 임신 2기 및 3기에는 프로게스테론과 에스트로겐 증가로 멜라닌 세포 자극 호르몬이 최고 수치에 도달한다.

표피의 멜라닌 세포에서 생성되는 물질인 멜라닌 색소가 너무 많아지면 햇빛 노출과 함께 색소 과침착을 유발한다. 가장 특징적인 결과는 뺨, 윗입술, 이마 및 코에 갈색 반점이 생기는데 이를 임신 기미 또는 기미라고 한다.

임신 전에 피부에 존재했던 주근깨, 자국, 흉터도 진해질 수 있다.

기미는 호르몬이 정상으로 돌아오는 출산 후 3~6개월까지 사라지지 않는다. 유륜과 복부 백선의 색소 과침착도 마찬가지다.

미백 크림이나 모든 유형의 미용 치료는 출산 후 6개월이 지날 때까지 기다리고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한 후에 진행한다.

특히 여름에는 모자, 선글라스, 우산 같은 물리적 조처와 자외선 차단제 같은 화학적 조처로 색소 침착을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다.

산후 피부 자외선 차단제
색소 침착을 예방하려면 임신 중 자외선 차단제 사용은 필수다.

거미상 혈관

혈류 증가로 혈관이 확장된 상태인 거미상 혈관은 산후 피부에서 발생하는 변화다.

거미 다리와 유사한 혈관으로 둘러싸인 작고 밝은 붉은 반점이 생기며 보통 7개월이 지나면 서서히 사라진다.

산후 피부 관리 권장 사항

자신을 돌보는 시간을 갖는 것이 핵심이다. 안심할 수 있는 사람에게 아기를 맡기고 시계를 보지 않고 샤워하고 스킨 케어 루틴에 전념하자.

피부는 깊숙이 수분을 공급해야 하는데 유륜과 유두를 포함하여 전신에 보습 크림을 바른다. 각질 제거는 일주일에 한 번 정도 한다.

그리고 일주일에 5회, 최소 30분간 운동하며 활동적인 생활을 유지하자.

콜라겐 자극 성분이 풍부한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지킨다. 다음과 같은 비타민 A 및 E가 포함된 식품도 포함해야 한다.

  • 유제품
  • 감귤류
  • 키위
  • 견과류
  • 식물성 기름
  • 녹색 잎채소

10배 가까이 늘어난 복부 피부 탄력이 정상으로 돌아오려면 최대 6개월이 걸릴 수 있다 . 자궁이 완전히 수축하는 데도 6개월 정도가 소요된다.

산후 피부 관리는 생활 습관에 따라 좌우되므로 육아에 집중하면서도 자신을 소홀히 하지 않는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