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을까?

청소는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 심지어 깔끔하게 정리된 공간이 정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연구 대상이다. 반대로 지저분한 공간은 혼란과 긴장감을 유발할 수 있다.
청소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을까?
Maria Fatima Seppi Vinuales

작성 및 확인 심리학자 Maria Fatima Seppi Vinuales.

마지막 업데이트: 13 3월, 2023

청소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퇴근 후 식탁 위에 아침을 먹은 그릇이 그대로 있고 침대에는 빨래 더미가 한가득 쌓여서 누울 수 없는 데다가 이메일에 답장을 쓰려고 했더니 노트북을 찾을 수 없을 만큼 책상이 지저분하다면 얼마나 힘들까?

대부분 잘 의식하지 못하지만 정리 안 된 집은 삶의 다른 영역, 특히 감정적 수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 결과와 개선할 방법은 무엇인지 다음에서 이야기하겠다.

정리 안 된 집은 혼란의 결과

집에서 물건을 찾느라 몇 번이나 시간을 낭비했을 때 분노, 좌절 또는 불안을 느꼈는가? 누구나 이런 경험을 한 적이 있을 것이다. 지저분하고 정리되지 않은 공간은 다음과 같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불안: 통제력을 상실한 느낌을 유발할 수 있다.
  • 집중력 감소: 정리가 안 된 장소에서는 뇌가 계속 많은 자극을 받아서 집중하지 못한다.
  • 휴식 또는 수면의 어려움: 집중력뿐만 아니라 충분한 휴식이나 수면도 하기 어렵다. 정리 안 된 물건으로 가득 찬 공간은 거주자를 압도하고 해야 할 일을 계속 생각하게 만든다.
  • 낭비: 정리 안 된 공간은 낭비로도 이어진다. 유통기한이 지난 통조림은 음식물 쓰레기가 된다.
  • 불필요한 축적: 특정 대상에 대한 불필요한 집착도 생각하자. 사용하지 않는 물건은 버리거나 기부하고 재활용한다. 축적은 건강하지 않다.
  • 관계 문제: 어수선함은 공존과 대인 관계에도 영향을 미친다. 깨끗하고 깔끔한 집에서 생활하면 모든 거주자의 삶이 더 편해진다.
청소로 스트레스를 집중력 저하
어수선한 집은 정신적, 감정적 결과를 초래한다. 성능이 저하되고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다.

청소로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

이제 청소가 어떻게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지 살펴보겠다.

  • 물건을 정리하면 필요한 물건을 더 쉽게 찾을 수 있고 시간 관리에도 도움이 된다.
  • 청소는 또한 통제감을 느끼게 하여 스트레스를 줄인다.
  • 또 다른 이점은 정리 정돈을 다 마쳤을 때의 성취감과 가정의 더 큰 웰빙 및 즐거움과 관련된 긍정적인 결과와 관련이 있다.
  • 어떤 물건이 있는지 파악하면 소비를 줄일 수 있다. 많은 사람이 집 어딘가 있는 물건을 자꾸 구매하곤 한다.
  • 집중력과 생산성이 향상되기 시작할 것이다.

깨끗함 뒤에 숨은 심리학

일반적으로 건강 관리, 특히 정신 건강은 주거 환경과 많은 관련이 있다. 따라서 정돈되지 않은 장소는 압도당하는 느낌과 불편함을 유발한다.

그래서 주거 공간을 돌볼 때 많은 권장 사항이 있다. 심리학 일부 분야에서는 현재 이 순간에 집중하는 마음 챙김 청소에 초점을 맞추도록 제안했다.

정확하고 구체적인 작업에 집중하여 불안과 미래에 대한 부정적이거나 불안한 생각을 줄이고 기분을 개선하여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청소로 스트레스를 줄이는 5가지 팁

청소를 의무처럼 생각하면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 정리 정돈을 위해 더 규칙적인 청소 루틴을 구현하자. 스트레스를 줄이는 이러한 작업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1. 동거인이 있다면 함께 날짜를 조정하여 청소할 날을 정하자. 모두가 책임을 지고 한 사람에게 미루지 않아야 한다.
  2. 불가능한 청소 계획을 세우거나 다른 계획을 희생하지 말자. 토요일이 쉬는 날이라면 청소를 위해 일찍 일어날 계획을 세우지 말고 좋은 아침 식사로 편안하게 하루를 시작한 다음 집안일을 포함한다.
  3. 청소가 어렵거나 불쾌한 일이라는 사실을 기억한다. 청소하는 동안 가장 좋아하는 음악 재생 목록이나 원하는 영상을 재생하여 더 재미있게 하자.
  4. 창문을 열고 환기를 시킨다. 기분이 나아지고 알레르기를 예방하여 건강도 돌볼 수 있다.
  5. 수납을 잘해서 물건을 분류하고 필요할 때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한다.
청소로 스트레스를 마음 챙김
집을 청소하는 시간은 마음 챙김을 수련하는 시간이 될 수 있다.

스트레스와 청소 습관에 관해 생각하는 시간

스트레스는 성격 때문이거나 순전히 심리적인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즉, 개인의 영역으로 제한한다. 그러나 출근 전에 신발 한 켤레를 찾는 데 시간을 낭비하는 것과 같은 단순한 일에도 존재한다.

그러므로 삶의 방식에 관해 생각하는 것이 필요하다. 집의 질서가 마음의 질서를 반영한다면 이러한 공간을 ‘정화’하는 데 우선순위를 두어야 한다.

한편, 미니멀리즘을 구현하는 것은 삶의 방식을 단순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생활방식이다. 목표는 단순히 물건을 모으는 것이 아니라 주변에 두고 싶은 물건을 의식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Sandín, Bonifacio (2003). El estrés: un análisis basado en el papelde los factores sociales. International Journal of Clinical and Health Psychology, 3(1),141-157.[fecha de Consulta 7 de Julio de 2021]. ISSN: 1697-2600. Disponible en: https://www.redalyc.org/articulo.oa?id=33730109.
  • BEDARD, M., FELTEAU, M., MAZMANIAN, D., FEDYK, K., KLEIN, R., RICHARDSON, J., PARKINSON,W., & MINTHORN-BIGGS, W. (2003). Pilot evaluation of a mindfulness-based intervention to improve quality of life among individuals who sustained traumatic brain injuries. Disability and Rehabilitation, 25(13), 722-731.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