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한 달걀을 구분하는 방법

16 6월, 2020
12개나 24개의 달걀이 든 상자에 상태가 좋지 않은 달걀이 3~4개 정도 있을 수 있다.
 

한 사람이 매년 소비하는 달걀은 최소 300개 이상이다. 달걀은 확실히 가장 많이 소비되는 단백질 공급원 중 하나이다. 전 세계의 거의 모든 곳에서 많은 양의 달걀을 섭취하지만, 가장 좋은 상태의 신선한 달걀을 상한 달걀과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까?

때로는 12개나 24개의 달걀이 든 상자에 상태가 좋지 않은 달걀이 3~4개 정도 있을 수 있다.

지금부터 오래된 달걀의 모양과 이와 관련된 흥미로운 사실을 함께 알아보자.

신선한 달걀을 구분하는 방법

핵심은 달걀 껍데기 모양

달걀 껍데기는 영양분이 풍부한 단백질의 내용물을 외부 오염 물질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실제로 특정한 환경 조건에서 달걀 껍데기를 뚫고 들어가 노른자에서 자라는 미생물이 있다.

따라서 달걀 껍데기의 모양, 구조, 질감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 건강한 달걀은 껍데기가 단단하고 반점이나 얼룩이 없다.
  • 작은 구멍이나 깨진 곳이 있다면 그 달걀은 구매하거나 섭취하지 않는 편이 좋다.
  • 달걀 껍데기가 단단하지 않으면 매우 작은 오염 물질이 쉽게 들어갈 수 있다. 또한 껍데기가 단단하지 않은 달걀은 더 빨리 상한다.

더 읽어보기: 적은 재료로 만드는 데블드 에그 레시피 4가지

알끈과 흰자

달걀이 신선한 상태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알끈의 상태를 확인하는 것은 달걀이 얼마나 신선한지 정확히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이다. 알끈은 달걀의 중앙에 노른자를 고정하는 역할을 하는 쉽게 움직이는 하얀색 물질이다.

달걀을 깨서 껍데기를 제거했을 때 끈적거리는 액체가 완전한 상태이며 쉽게 확인할 수 있다면 그 달걀은 신선한 상태이다. 알끈이 많을수록 달걀의 상태가 더 신선하다.

달걀흰자를 확인하는 것 또한 핵심 요소이다. 달걀흰자가 너무 쉽게 퍼지는 것은 그 달걀이 더는 신선하지 않다는 것을 뜻한다. 하지만 알끈과 흰자를 확인하려면 달걀을 깨서 속을 봐야 한다는 문제가 있다. 물론 마트에서는 달걀을 깨지 않고 상태가 좋지 않은 달걀을 발견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단백질 섭취가 부족하다는 7가지 신호

중요한 지표, 노른자

우리가 고려해야 할 또 다른 요소는 바로 노른자이다. 달걀노른자는 흐물거리지 않아야 하고 흰자와 붙어 있어야 한다. 달걀을 이리저리 움직이면서 노른자가 흰자에 붙어 있는지 확인해 보자.

살짝만 움직여도 노른자의 위치가 바뀐다면 그 달걀은 오래된 것이다. 마찬가지로 노른자는 촘촘하고 깔끔하게 보여야 하며 완전한 형태를 유지하고 있어야 한다. 오염이나 변질을 나타내는 고르지 않은 달걀노른자와 달걀흰자의 상태는 우리가 주식으로 섭취하는 이 식품에 신선도가 떨어진다는 것을 뜻한다.

 

달걀의 신선도를 나타내는 기타 징후

달걀이 신선한 상태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달걀 냄새는 오래된 달걀의 가장 분명한 징후일 수 있다. 악취가 나거나 썩은 냄새가 나는 달걀은 상한 상태이므로, 버려야 한다.

물컵 테스트

중간 크기의 유리컵만 있으면 달걀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컵에 물을 가득 채우고 달걀을 넣어 보자.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달걀이 가라앉으면 여전히 신선한 상태이다.

  • 만약 달걀이 물에 뜬다면 신선하지 않은 상태이다. 심지어는 먹을 수 없는 상태일 수도 있다. 오래된 달걀을 섭취하면 건강이 위험에 처할 수 있다.

신선하지 않은 달걀의 위험성

달걀이 신선한 상태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2017년 8월, 네덜란드에서 달걀과 관련된 거대한 사건이 발생했다. 피프로닐이라는 살충제로 암탉과 달걀이 광범위하게 오염된 것이다. 하지만 오염된 달걀은 사람들이 매우 신중한 반응을 보인 스페인과 같은 모든 유럽 국가에 도달하지 않았다.

 

해로운 살충제 이외에, 상한 달걀을 먹는 것과 관련하여 살모넬라균 인간에게 훨씬 더 큰 위험을 초래한다. 이러한 감염은 달걀 껍데기를 쉽게 뚫고 들어가 노른자에서 증식할 수 있는 상당히 위험한 병원체로 인해 발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