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평을 그만하면 어떨까?
불평을 그만하는 일이 간단한 도전처럼 보일 수 있으나, 하루 종일 우리가 불평을 하는데 얼마나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지 깨닫게 되면 생각보다 더 어려울 수 있다. 사실 우리는 불평하는 데 너무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 무언가 일이 잘못되어서 스스로 불평을 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어겼을 때, 적절한 이유가 생각나게 될 것이다.
“불평은 그렇게 나쁜 게 아니야, 오히려 쌓인 것을 털어낼 수 있잖아!”
그렇다. 불평은 우리의 좌절감, 분노 및 원하지 않는 많은 감정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때때로, 아주 사소한 것을 포함한 모든 것에 대해서 불평을 하고 있는 자기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걷잡을 수 없을 만큼 불만을 말하는 사람들이 되어가고 있다.
더 읽어보기: 만성 피해 의식: 늘 불평을 말하는 사람들
불평은 오로지 부정적인 것에만 초점을 맞추게 된다
불평하는 것은 쉽지만 불평은 주변의 부정적인 것들에만 초점을 맞추도록 만들 것이다. 자기 자신이 동전의 다른 면을 보거나, 다른 관점에서 상황을 고려하는 것을 할 수 없도록 만든다.
이로 인해 불행을 느끼게 되며, 나쁜 일들을 피할 수도 없이 받아들여야 한다고 생각하게 된다. 불평은 자신이 희생자의 역할을 맡도록 떠민다.
또한, 불평 때문에 스스로 결정을 내릴 수 없게 된다. 불평이 편안함을 느끼지 못하는 장소로 인도하지만, 그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한 그 어떠한 행동도 취하지 않는 것이다. 이때, 당신은 희생자의 역할을 맡게 된다.
하지만 우리는 여기에 묶여 있지 않다. 그 누구도 우리가 처한 상황을 견뎌야 한다고 강요하며 제지하지 않는다. 결정을 내리는 것은 언제나 쉽지 않으며, 많이 나태해질 수 있다. 결국은 자신만의 편안한 장소에 머무르면서 불평하는 것이 더 쉽다.
이런 태도는 우리가 부정적인 것들에 초점을 맞추도록 할 뿐만 아니라, 인생이 점차적으로 모든 부정적인 것들로 가득 차게 될 것이다!
가장 사소한 일에 대한 불평
불평이 삶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면, 가장 무관한 상황에서도 불평하기 시작 할 것이다.
떨어져서 깨지는 유리는 분명히 불평을 이끌어 낼 수 있다. 반면에 올바른 시각으로 이를 바라보기 시작하면, 그 정도로 나쁜 일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또한 원하지 않는 상황에 처했을 때도 발생할 수 있다. 시댁 식구들과 함께 살아야 한다거나, 직원들을 제대로 대우해주지 않는 상사를 참고 견뎌내야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자신이 불안한 이유를 발견하지만 그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그 어떠한 행동도 취하지 않고, 그렇게 되면 결국 사소한 일에 대해서도 불평하게 된다. 불평은 극도의 불편함을 드러내는 방식이 될 것이다.
상황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더 나은 결정을 내리고 삶을 개선하도록 자신을 깨닫게 하는 것 대신, 상황에 익숙해져가는 경향이 있다. 불평을 하면 스스로 불행하기를 선택하는 것이다.
더 읽어보기: 전 애인과 다시 만나도 좋은 상황 4가지
사람들은 말을 하지 않고도 불평을 한다
하루 종일 불평을 하지 않으려고 노력해보자.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말을 하지 않은 채로 불평하는 것과 같은 예기치 않은 불평을 조심해야 한다.
마음속으로 불평을 하면서도 그저 단어를 입 밖으로 내지 않기 때문에, 말로 하는 것과 동일한 수준의 중요성을 부여하지 않는다. 그렇지만 그러한 불평이 태도와 삶에 미치는 영향은 동일하다. 이 점에 특히 매우 신경을 써야 하며, 모든 면에서 불평을 하는 것을 멈춰야 한다. 마음속으로도 말이다.
몇 차례의 시도는 실패할 수 있지만 포기하지 말자. 불평을 하지 않은 채로 24시간을 보내고 나면, 스스로가 얼마나 더 긍정적인 사람이 되었으며, 우리에게 벌어지는 일은 그렇게 과장된 일이 아니며, 모든 일에는 항상 긍정적인 면이 있다는 점을 깨닫게 될 것이다.
하루 동안 불평을 하지 않았다고 해서, 거기서 멈춰서는 안 된다. 그 기간을 늘려가야 한다. 할 수 있는 만큼 오랫동안 시도해보자! 주위에서 일어나는 일을 생각하고 바라보는 방식은 매우 중요하다.
불평하는 것을 멈춘다면, 오늘의 삶에 스며든 부정적인 생각들은 많이 사라지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