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새로운 학교에 적응하도록 돕는 방법
새로운 학교에서의 첫 번째 날은 나이와 관계없이 대부분의 아이들에게 많은 불안과 두려움을 유발하는 시간이다. 실제로 적응 기간은 아이가 새로운 선생님과 친구들에게 정말로 익숙함을 느낄 때까지 보통 몇 달 동안 지속된다. 오늘은 아이가 새로운 학교에 적응하도록 돕는 방법에 대해서 조언한다.
부모로서 아이가 이러한 불안을 극복하도록 돕는 것은 우리의 의무이다. 반쯤 채워진 잔을 보고 이 새로운 경험의 좋은 측면을 발견해 보자
두려움과 불안은 어디에서 오는가?
미지에 대한 두려움은 새로운 학교에 갈 때 불안의 원인 중 하나이다.
나이는 중요하지 않다. 이 정도 크기의 변화에 대해 이야기할 때 불안과 다른 두려움은 거의 확실하게 나타난다. 아이에게 일어날 일을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우리는 그저 공감할 필요가 있다.
새로운 학교는 어린 아이들(그렇게 어리지 않더라도)에게 새로운 시작을 의미한다. 두려움과 불안을 유발하는 주요 요인은 아래와 같다.
- 미지의 것: 모든 것은 새롭고 아이는 일이 어떻게 일어나거나 무엇을 찾을 수 있는지 알지 못한다.
- 친구가 없음: 새로운 학교는 모두가 서로를 알고 있는 학급에 들어가는 것을 의미한다. 아이는 친구가 한 명도 없이 이미 형성되어 있는 그룹에 들어간다. 이 상황이 두려움을 유발한다는 것은 논리적이다.
- 친구를 잃음: 또 다른 일반적인 두려움은 아이가 옛 학교에서 사귄 친구를 잃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친구들을 다시는 볼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적응 기간은 연령에 따라, 아이마다 다르다는 것을 기억하자. 어린 아이들은 보통 그 보다 나이가 많은 아이들보다 훨씬 더 빠르게 적응한다. 그리고 아이의 성격(소심한 아이들은 일반적으로 적응에 더 많은 시간이 필요)에 따라 다르다. 인내심을 가지고 이 힘든 시기를 겪는 아이를 도와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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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새로운 학교에 적응하도록 돕는 방법
새로운 학교로 바꾸는 것도 약간의 불안감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지만, 이러한 문제는 통제하에 두어야 한다. 부모는 아이가 자신을 보는 거울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우리는 아이의 모범이다.
자녀가 새로운 학교에 적응하도록 돕는 좋은 몇 가지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자.
학교를 바꾸기 전
새로운 습관을 시작하려면 열린 대화와 공감이 필요하다.
- 확실한 때에만 변경사항을 알린다. 아이에게 그러할 가능성에 대해서만 이야기하는 것은 그저 스트레스만 유발할 뿐이다. 일이 일어나는 것이 확실해졌을 때에만 새로운 학교에 갈 것이라고 말해 주자.
- 이유를 설명한다. 변화를 일으키는 원인에 대해서 아이와 대화하는 일은 왜 그것이 필요한 지를 이해하는 유일한 방법이다. 아이들은 어리지만 사고하는 능력이 있다. 아이 질문에 대해 인내심으로 무장하고 공개적으로 대화한다.
-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새 학교에서 언제 시작하는지, 하루를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 학교가 어떻게 운영되는지에 대해 말해 준다. 아이의 불안을 최소화하는 데에 중요하다.
- 공감해 준다. 아이에게는 힘든 시기이다. 아이 입장이 되어보고 흥분하지 말자. 자녀는 당신의 이해와 사랑 그리고 지원이 필요하다.
- 학교에 방문한다. 수업 시작 전(또는 이사 당일)에 새로운 학교 대해 알아본다. 아이가 학교에 들어가기 전에 학교에 대한 생각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방문이 가능한지 학교에 문의해 보자.
- 수업 외 활동을 활용한다. 학교에서 수업 외의 활동을 제공한다면 아이에게 일부 활동을 등록하게 하는 것이 좋다. 아이가 좋아하는 활동을 선택하게 하고 새로운 학교와 친구들에게 천천히 익숙해지도록 하라. 그러면 아이는 더 이상 “새로운 사람”으로 느끼지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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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 첫 날
불안을 덜려면 즐거운 첫 날을 보내야 한다.
- 사랑스럽게 아이를 깨운다. 서두르지 않고 식사를 함으로 아침을 활용하고 불안을 진정시킨다.
- 새로운 학교에 동행한다. 아이 나이는 중요하지 않다. 아이는 새로운 선생님과 친구를 만나기 위해 당신의 도움이 필요하다.
- 경청한다. 아이의 두려움과 불안감을 이해하고 있음을 알려주어라.
- 시간을 잘 지킨다. 아이를 데려다 주고 데려올 때 모두 시간을 잘 지켜야 한다. 아침에 시간에 맞게 도착하는 것은 중요하며 학교를 떠날 때 기다리는 모습을 보는 것도 똑같이 중요하다.
- 아이가 우는 경우: (어린 아이일 경우)모든 것이 잘 될것이라고 확신하되 집으로 다시 데려와서는 안 된다.
- 징후에 집중한다. 일부 아이들은 학교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말하지 않거나 자신의 감정을 어떻게 설명할지 알지 못한다. 아이를 관찰하고 성격이나 태도에 변화가 있는지를 알아차려서 아이가 어떻게 변화에 대처하고 있는지를 알아야 한다.
적응 기간 동안
적응 기간은 아이의 성격과 나이에 따라 각각 다르다.
- 우리가 적응 기간에 대해 이야기한 것을 잊지 말자. 아이가 새로운 학교를 편안하게 느끼는 데 얼마나 많은 시간이 필요한지 예측하는 것은 불가하다. 심호흡을 하고 모든 사람이 적응하는 데 서로 다른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기억한다.
- 학교에 가기 싫다고 말하더라도 인내심을 잃지 말자. 적응은 매우 복잡할 수 있다. 아이의 이야기를 듣고 도와준다. 비난과 고함으로 아이의 삶에 더 많은 스트레스를 더하지 말자.
- 다른 부모와 연락한다. 자녀가 좋아하는 친구를 찾아 그 아이의 부모와 이야기해 보자. 친구를 초대해서 집에서 놀거나 식사를 하는 방법은 아이가 서먹한 분위기를 깨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이야기하기 보다는 들어 준다. 자녀가 자신을 표현하게 하고 이해하려고 노력하며 진부한 표현을 사용하지 말자. 모든 사람들은 변화를 다르게 처리하기 때문이다.
새로운 학교에 적응하는 과정은 아이의 특성에 따라서 길고 복잡할 수 있다. 인내과 공감으로 무장하여 아이를 적극적으로 도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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