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소 통증이 느껴지는 7가지 이유

11월 27, 2019
난소 통증은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그러나 여성 생식 기관과 관련한 통증은 경고 신호로 간주해야 한다. 그렇다면 이 통증이 발생하는 7가지 이유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여성의 생식 기관은 다양한 질병과 불균형에 취약하며 그중 하나가 바로 난소 통증이다. 다른 증상과 마찬가지로 난소 통증이 느껴지는 데에는 여러 가지 가능한 원인이 있다.

또한, 통증은 강도, 기간 및 시간에 따라 각 여성에게 다르게 나타난다. 때로는 어디선지 모르게 사라지는 것처럼 보인다. 왜 이런 일이 발생했는지 궁금하다면 이 글을 통해 그 답을 찾아보기 바란다.

난소 통증이 느껴진다는 의미

난소에 통증이 느껴진다는 건 정확히 무엇일까?

난소의 통증은 대부분 여성이 경험하는 증상이며 일반적으로 다음과 관련이 있다.

1. 배란 과정

여성은 배 아래 쪽에 있는 양쪽 난소의 배란 주기 때 통증을 느낄 수 있다. 난소 내부의 모낭이 자라서 염증을 일으킬 때 통증이 생기곤 한다. 이 통증은 대개 일시적이며 걱정할 필요는 없다.

2. 생리 주기

난소에 통증이 느껴진다는 건 정확히 무엇일까?

여성들은 종종 생리 주기 동안 경련을 경험한다. 생리통은 생식 기관의 염증으로 인해 난소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생리통을 완화하는 자연 요법

3. 임신

여성들은 종종 임신 첫 주 동안 경련과 통증을 경험한다. 임신 준비로 몸에서 일어나는 호르몬 변화 때문이다.

하지만 아기가 제대로 자라지 못하고 있다는 신호일 수도 있음으로 건강과 임신을 위험에 빠뜨리지 않기 위해 통증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4. 난소의 낭종

4. 난소의 낭종

다낭성 난소라고도 하는 이 질환은 여성 호르몬의 수치 불균형으로 인해 나타나며, 안드로겐 수치가 높아지는 결과를 낳는다. 이로 인해 낭종이 난소에서 자라며 생리가 멈추거나 불규칙해진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을 앓고 있는 많은 여성의 몸은 성숙한 난자를 자연적으로 방출하지 않는데, 난소에 통증이 느껴지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5. 자궁내막증

이 질환은 난소의 통증 또는 자궁 밖에서 자라는 자궁 내막 세포로 인한 복부 아랫부분의 통증으로 구성된다. 자궁내막증은 낭종의 형성으로 이어지고 지속적인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자궁내막증을 위한 5가지 자연요법

6. 골반 염증성 질환

6. 골반 염증성 질환 

이 상태는 주로 임질이나 클라미디아와 같은 성병에 의해 발생하는 여성의 성기에 영향을 미치는 감염이다.

7. 난소암

난소암은 다음을 유발할 수 있다.

  • 난소 확장
  • 복부 팽만
  • 골반 통증
  • 난소의 통증

통증 완화를 위한 조치

커피 피하기

커피는 혈관을 조여서 난소에 압력과 붓기를 유발하여 긴장을 증가시킨다. 이 과정은 고통스러울 수 있음으로 난소에 통증이 있는 경우라면 커피 소비를 피하자.

진통제 복용하기

진통제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의사와 상담한 후 자신에게 맞는 약을 먹어야 한다.

경구 피임약

경구 피임약은 여성 호르몬의 불균형을 조절하여 통증을 예방할 수 있다. 이는 다낭성 난소 증후군으로 고통받는 여성에게 특히 효과적이다. 그러나 산부인과 의사가 반드시 피임약을 처방해야 한다. 그러므로 약을 먹기 전에 약속을 잡고 테스트를 받는 게 좋다.

차

카모마일이나 시나몬 차를 마시면 난소의 통증을 줄일 수 있다. 여기를 클릭하여 몇 가지 간단한 레시피를 찾아보자.

난소 통증이 느껴지는 건 흔한 일이지만, 더 심각한 상태의 증상일 수 있음으로 무시하면 안 된다. 따라서 원인을 확인하기 위해 산부인과 의사를 정기적으로 만나는 게 좋다.

  • Mihm, M., Gangooly, S., & Muttukrishna, S. (2011). The normal menstrual cycle in women. Animal Reproduction Science. https://doi.org/10.1016/j.anireprosci.2010.08.030
  • Vargas-carrillo, M. a, Herrera-polanco, J., Vargas-ancona, L., General, H., & Salud, S. De. (2003). Síndrome de ovarios poliquísticos: abordaje diagnóstico y terapéutico. Rev Biomed.
  • Taylor, R. N., & Lebovic, D. I. (2009). Endometriosis. In Yen & Jaffe’s Reproductive Endocrinology. https://doi.org/10.1016/B978-1-4160-4907-4.00024-3
  • Gopalan M. Vijayas Gurga. (2014). Anatomia de los ovarios. In Anatomia del Aparato Reproducto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