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관절염 치료를 돕는 습관

골관절염을 완골관절염을 완치할 수 있는 치료법은 없지만, 몇 가지 건강한 습관으로 증상을 조절할 수 있다. 치할 수 있는 치료법은 없지만, 몇 가지 건강한 습관으로 증상을 조절할 수 있다. 이번 글을 잘 읽어보자. 
골관절염 치료를 돕는 습관

마지막 업데이트: 03 6월, 2019

골관절염은 관절 건강을 위협하는 만성 질환이다60세 이상 노인에게 자주 발생하지만, 모든 연령대의 성인에게 발생할 수 있다. 치료법은 없지만, 몇 가지 습관이 병의 진행을 막아줄 수 있다. 그렇다면 골관절염 치료는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까?

오늘날, 골관절염을 관리하는 데 있어 큰 진전이 이루어졌다. 따라서 진통제와 같은 약물을 기반으로 한 치료 외에도 증상을 조절하는 몇 가지 권장 사항을 따르기도 한다. 이어서 함께 살펴보자!

골관절염 치료를 돕는 습관

관절이 점점 손상을 입으며 골관절염으로 발전한다. 이런 손상은 노화 진행이든 부상이든, 세월의 흐름에 따라 생길 수 있다. 어떤 경우든, 통증, 뻣뻣함, 움직이기 어려움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

물론 증상의 정도는 환자마다 다르지만, 보통 삶의 질을 저해하게 된다. 따라서 골관절염의 치료는 병의 진행을 막고 증상을 조절하는 데 목적이 있다. 그렇다면 치료 시 주의사항은 무엇일까?

1. 운동

골관절염 치료를 돕는 습관
전신 건강을 증진하는 운동은 관절의 움직임을 개선하므로 특히 관절에 좋다.

골관절염으로 인한 통증은 특정 운동 능력을 제한한다. 그러나 그렇다고 활동을 하지 않아서는 안 된다. 강도가 낮은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면 관절 주위 근육을 강화시켜 병의 진행을 막을 수 있다.

가령, 하루 20~30분 운동이면 뻣뻣함을 완화하여 극심한 통증을 예방할 수 있다. 걷기, 수영, 스트레칭 등 가벼운 운동을 할 수 있겠다. 또한, 요가나 태극권 등의 운동도 좋다.

2. 체중 감량

과체중과 비만은 골관절염 환자의 관절 손상을 더 빠르게 진행시킬 수 있는 요인이다. 실제로, 두 가지 요인 모두 골관절염의 원인일 수 있다. 따라서 정상 체중보다 더 나가는 환자들은 체중 감량에 힘써야 한다.

건강한 체중이 관절에 가해지는 압박을 줄여주고, 따라서 통증 조절을 돕는다. 게다가 심혈관 질환이나 대사증후군 등 다른 질병의 위험도 줄여준다.

3. 숙면

골관절염에 좋은 습관
수면 장애는 통증을 악화하고 삶의 질을 저해할 수 있다.

골관절염으로 인한 통증이 수면을 방해하는 경우도 있다. 그렇지 않다고하더라도, 매일 잘 자는 습관은 무척 중요하다관절의 염증과 부기를 줄이는 데는 휴식이 핵심이기 때문이다. 수면 장애가 있다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실천해보자.

  • 침실을 편안한 분위기로 만든다.
  • 침실에서 일하지 않는다.
  • 자기 전 컴퓨터, 휴대폰, 태블릿 사용을 피한다.
  • 수면을 돕는 음식을 섭취한다.
  • 열량이 낮은 건강한 저녁 식사를 한다.
  • 시계초차 또는 쥐오줌풀차 등 긴장을 완화하는 차를 마신다.

4. 골관절염 치료를 위한 천연 차

약초로 우리는 차가 의사의 처방에 따른 약물치료를 대체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차를 복용하는 것이 골관절염 치료에 도움이 될 수는 있다. 항염 성분을 함유하여 권장되는 차로는 생강차, 녹차, 강황차가 있다.

5. 온찜질과 냉찜질

골관절염 찜질
온찜질과 냉찜질은 관절의 염증을 잡는 데 효과적이다.

온찜질과 냉찜질이 골관절염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온기는 혈관을 열어주는 것으로 혈액순환을 개선한다. 따라서 손상된 조직으로 영양분 운반이 더 쉬워진다. 또한, 뻣뻣함을 줄여주는 진정 효과도 있다.

한편, 얼음을 대는 것은 혈관을 수축하여 부기와 통증을 줄여준다따라서 온찜질의 효과를 보충하는 훌륭한 방법이다. 그렇다면 찜질은 어떻게 할까?

  • 우선, 온찜질 팩이나 전기 방석을 아픈 부위에 올린다. 이 두 가지 방법이 여의치 않다면, 따뜻한 물에 적신 수건을 사용한다(화상에 주의한다).
  • 20분 동안 올려둔 채 쉰다.
  • 냉찜질을 하고 싶다면, 수건이나 봉지로 감싼 얼음을 20분 동안 올려둔다.

**주의: 피부에 해로울 수 있으므로 직접 얼음을 올리지 않는다. 온찜질을 할 때는 온도가 적당해야 한다.

결론

골관절염은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악화할 수 있는 만성 질환이다. 따라서 증상에 주의를 기울이고 골관절염이 의심된다면 진찰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약물치료와 좋은 습관의 병행으로 더 나은 예후를 기대할 수 있다.

이 글은 어떤가요?
류마티스 관절염을 완화하는 자연 요법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류마티스 관절염을 완화하는 자연 요법

류마티스 관절염은 몸의 관절을 공격하는 염증 질환이자 자가 면역 질환으로, 정상적이라면 감염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면역 체계에 이상이 생겨 활막을 공격하게 되는 것이다. 물론 사람별로 심각성과 지속성이 다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