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을 잠시 벗어나면 좋은 이유

일상을 잠시 벗어나면 좋은 점이 많다. 이 글에서는 일상을 벗어나 잠시 어디론가 떠나면 왜 좋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일상을 벗어나 잠시 떠나는 게 좋은 이유

일상을 잠시 벗어나는 일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돈을 벌고 더 성장하기 위해서는 일도 하고, 공부도 하고, 집안일도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이 모든 일을 접어 두고 며칠 동안 일상을 벗어난다는 것은 상상하기 어렵다.

하지만 일상생활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불안을 느끼는 사람들도 많다. 일상에 압도되어 있는 것이다. 일에 파묻혀 사는 동안 우리 내면에서는 휴식이 필요하다는 비명을 지른다. 그래도 내면의 소리를 듣지 않고 일을 한다.

이 글에서는 일상을 잠시 벗어나면 좋은 이유를 설명해 보려고 한다.

일상을 잠시 벗어나야 할 때는 언제일까?

일상을 잠시 벗어날 수 있는 기회는 많다. 예를 들어 여름에는 바닷가에 여행을 간다. 바다, 산책, 모래에 닿는 발의 느낌 등의 경험은 우리를 치유한다. 해야 할 일을 잠시 잊고 휴식하는 시간이 된다.

휴식하지 않고 계속 일을 한다고 해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생산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일상을 잠시 벗어나면 좋은 이유

연휴나 휴가가 있는가? 언제 휴가를 낼 수 있는지, 연휴는 언제 있는지 달력을 보자. 주말이나 연휴에 계속 일을 하거나 쉬면서 계속 일 생각을 하지 말자. 연휴나 휴가에는 잠시 모든 것을 잊고, 휴식해 보자. 

멀리 가는 게 부담된다면 집 근처에서 할 수 있는 것을 찾아보자. 하이킹, 영화 보기, 새로운 식당 방문해 보기 등이 있다. 그냥 잠시 일을 잊고 스트레스 많은 일상에서 벗어나는 것만 생각하면 된다.

더 읽어보기: 스트레스의 부정적인 영향

스트레스에서 벗어나기

일상생활에서 산다는 느낌 마저 없이 매일을 반복하는 사람들도 많다. 매일 아침에 일어나서 회사에 가고, 식사를 하고 퇴근을 하고 TV를 보다 잠을 자는 것이다. 이렇게 매일을 기계적으로 살면 이렇게 사는 게 일상인지, 이렇게 살아도 괜찮은지 등 별다른 생각을 하지 못하게 된다.

이렇게 살때의 문제점은 스트레스가 쌓인다는 점이다. 기분은 점점 더 나빠지고, 항상 피곤하고 생산적이지 않으며 잠을 자는 것도 어려워진다. 일상에 압도당한 상태이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나타날 수 밖에 없다. 그래서 가끔은 일상을 벗어나야 한다.

퇴근 후에는 어떻게 해야 일상에서 잠시나마 벗어날 수 있을까? 다음에서 소개하는 팁을 참고해보자.

  • 핸드폰을 끈다. 업무용 핸드폰을 따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휴가기간에는 핸드폰을 끈다. 다시 출근할 때까지 그냥 꺼둔다. 이렇게 하면 업무 시간과 그 외 시간을 분명하게 구분할 수 있다.
  • 심심하지 않도록 한다. 아무데도 가지 않고 집에서 딩굴거리다보면 심심해지고, 심심해지면 자연스럽게 할 일이 떠오른다. 그러다보면 쉬면서 마음을 정화하는 것 대신 할 일을 하게 될지도 모른다.
  • 계획을 세우고 신나게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보자. 잠깐 심심하다고 해서 일을 하려고 하지 말자. 

더 읽어보기: 수공예를 하면 좋은 점과 뇌에 미치는 효과

휴식은 꼭 필요하다

일상을 잠시 벗어나면 좋은 이유

일은 인생에서 정말 중요한 부분이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일에 중독된 사람들이 많다. 가족이나 자신을 위해서 시간을 쓰지 않고 일만 하는 것이다. 인생은 즐기면서 사는 게 좋은 것이다. 일도 중요하지만 친구나 가족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고, 자신을 위해서도 시간을 써야 한다.

업무 시간 외에는 일 생각을 하지 않고, 휴식하는 것이 건강에 좋다. 주말에 뭐 할지, 계획을 세우는 게 중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해변, 산, 시골 등 어딜 가든 상관없다.

일이나 일 생각을 하지 않고, 하루를 보내는 게 중요하다. 육체적으로 이완될 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이완된다. 

쉬지 않고 일만 하면 생산성은 점점 더 떨어질 것이다. 행복과 점점 더 멀어질 것이다. 그리고 일을 즐겁게 하지도 못할 것이다. 이번 주말에는 일상에서 잠시 벗어나 어디로 떠날지 계획을 세워보면 어떨까?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