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 철학의 7가지 원칙

선 철학은 현재에 집중하면서 완전하고 진정한 삶을 살아가는 방식이다. 이 글에서 선 철학의 기본 원칙을 알아보자.
선 철학의 7가지 원칙

마지막 업데이트: 17 7월, 2022

선은 중국 당나라 시절에 등장한 불교 종파로, 그 이후 일본의 여러 학파에 뿌리를 내렸다. 선 철학은 명상을 기반으로 한다. 지금부터 선 철학의 7가지 원칙을 알아보자.

명상은 현재에 충실하고 마음의 평화를 얻는 데 도움이 되는 자기 발견이지만, 선 철학은 이를 뛰어넘는다.

선 철학에서는 현재에 집중하면서 완전하고 진정한 삶을 사는 것이 중요하다. 어떤 감정을 느끼거나 생각해야 하는지,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는지, 무엇을 해야 하는지와 같은 행동 지침은 내리지 않는다. 그저 자기 경험을 인식하고 이에 몰두하는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가르쳐 준다.

선 철학의 원칙은 포괄적이므로, 모든 신념 체계와 생활 방식에 포함할 수 있다. 현재에 집중하기 위해 기도원에 갈 필요도 없다.

선 철학을 실제 삶에서 실천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원칙을 참고해 보자.

1. 선 철학의 원칙: 마음이 경험을 구성한다

선 철학에서는 경험이 현실과 일치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가르쳐준다. 따라서 자신의 신념 체계와 개인적인 성향에 따라 사실을 해석하는 방법을 정교하게 다듬어야 한다.

집중할 측면을 선택할 수 있다면 경험이 훨씬 더 다양해진다. 예를 들어 어떤 일에 실패했을 때 그 상황에서 배울 만한 점을 찾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을 탓하기만 한다면 상당히 불쾌한 경험으로만 남게 될 것이다.

선 철학의 7가지 원칙

2. 선 철학에 따르면 자아는 환상이다

작가, 학생, 좋은 사람, 운동선수, 엄마 등 사회에서 내리는 정의와 역할로만 자기 자신을 제한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지만 마음을 구성하는 요인에는 자아도 포함된다. 물론 자아는 정확하게 정의하고 구분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끊임없이 변화하고 움직이는 본질이므로, 자기 자신을 이해하기가 쉽지 않다.

3. 선 철학의 원칙: 진실이라고 느끼는 것만 믿으면 된다

어떤 판단이나 가르침으로 절대적이고 변하지 않는 진리에 집착하지 않도록 신념 체계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직관과 진실을 식별하는 능력을 믿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타인의 의견과 자기 생각에 큰 충돌이 일어날 수 있다. 선 철학에 따르면, 자기가 진실이라고 믿는 삶을 살지 않는다면 최고의 선을 따르지 않는 것이다.

4. 초연한 삶은 행복의 길이다

초연한 삶을 살아가려면 사물, 사건, 사람에게 과도한 감정을 싣지 않는 것뿐 아니라, 삶의 모든 것이 의미 있고 쓸모 있다는 사실을 인식해야 한다.

선 철학에 따르면, 좋은 일에 열린 마음으로 대하려면 나쁜 일을 통해 배우고 치유하는 방법을 터득해야 한다.

5. 선 철학의 원칙: ‘하는 것’보다 ‘있는 것’이 더 중요하다

고요함과 침묵은 선 철학의 기본이다. 명상을 통해 머릿속을 비우면 깨닫고 치유해야 할 부분을 알 수 있다. 또한 애착이 아닌 심신의 연결을 유지할 수 있다.

명상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기술을 가르치고 그저 존재하는 것만으로도 괜찮다는 사실을 알려 준다. 선 철학에 따르면, ‘하는 것’보다 ‘있는 것’이 중요하다.

6. 삶과 마음을 객관적으로 관찰할 수 있다

명상을 하면 제삼자의 관점에서 생각을 관찰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신경 쓰지 않아도 될 부분을 걸러내고 생각과 감정에 휘둘리지 않을 수 있다.

선 철학에서는 자기 자신이 가장 완전한 실체다. 생각과 감정을 경험하고 무엇을 가치 있게 여기고 어떻게 행동할지 결정하는 존재는 바로 나 자신이다.

선 철학의 7가지 원칙

7. 조화는 자연스러운 상태다

선 철학의 조화는 존재하는 모든 것과 결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명상을 할 때는 현실을 외부에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관찰하는 현실의 본질 속으로 들어가 함께 어우러지는 것이 중요하다.

현실과 조화를 이루면 비로소 내면의 평화와 균형을 찾을 수 있다.

선 철학은 충만한 삶을 위한 방식이다

선 철학의 원칙을 실천하면 더 건강한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감정, 생각, 경험을 잘 다스리는 데 도움이 된다.

명상을 하면 몸과 마음이 하나가 될 뿐 아니라, 긴장을 풀고 자기 자신을 돌볼 수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Nagamoto S.  Japanese Zen Buddhist Philosophy [Internet]. California: tanford Encyclopedia of Philosophy; 2019 [consultado el 15 de junio de 2022]. Disponible en: https://plato.stanford.edu/entries/japanese-zen/
  • Silva V, Araya C, Martínez D y Aristegui R. La experiencia de estar presente en meditadores Zen: una aproximación fenomenológica. Límite (Arica) [Internet]. 2018 [consultado el 15 de junio de 2022]; 13(43): 29-39. Disponible en: https://www.scielo.cl/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0718-50652018000300029
  • Suzuki D. Introducción a Budismo Zen. Primera Edición. Buenos Aires. Editorial Kier, 2004.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