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이식술의 필요 시기

피부 이식술은 신체의 다른 조직으로 피부 손상을 덮을 수 있는 수술이다. 이 글에서 피부 이식술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자.
피부 이식술의 필요 시기

마지막 업데이트: 18 7월, 2022

우리 몸을 덮고 있는 피부는 장벽 역할을 하므로, 내외부 환경 조건과 감염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한다. 하지만 피부 손상이 복잡하거나 범위가 넓으면 피부 이식술을 받아야 한다. 지금부터 피부 이식술의 과정과 필요 시기를 알아보자.

손상 부위에 건강한 피부 조직을 옮겨 붙이면 기본 구조가 보호되어 피부의 장벽 효과가 그대로 유지된다. 손상으로 인한 결손을 가릴 수 있을 뿐 아니라, 미관상 문제까지 해결할 수 있다.

피부 이식술이란?

피부 이식술은 수술을 통해 피부 조각을 옮겨 붙이는 과정이다. 건강한 조직을 떼어낸 후 손상이나 결손이 있는 부위에 이식한다.

새 조직은 이식 부위와 분리되어 있으므로, 혈액이 흐르지 않는 상태다. 따라서 이식 부위에 혈액이 충분히 흐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식된 피부에 혈관이 재생되면 새로운 위치에서도 잘 적응할 수 있다.

피부 이식술의 필요 시기

피부층

피부 이식술의 유형을 이해하려면 먼저 피부의 조직층을 파악해야 한다.

표피는 가장 위에 있는 피부층으로, 자체 혈관이 없으므로 깊은 피부 조직에서 혈액을 전달받는다. 즉, 표피만 이식한다면 피부가 제대로 적응하지 못한다.

한편 진피는 피부의 가장 깊은 층으로, 유두 진피와 그물 진피로 나눌 수 있다. 유두 진피는 가장 표면적인 층이므로, 위에 있는 표피에 영양을 공급하는 혈관이 있다. 또한 진피 아래에는 지방이 풍부한 피하 세포 조직이 있다.

피부 이식술의 유형

피부 두께에 따라 부분층 피부 이식술과 전층 피부 이식술로 분류할 수 있다.

  • 부분층 피부 이식술: 환자마다 피부 두께가 다를 수 있지만, 진피 일부가 포함되어야 한다. 진피는 세포 재생과 표피에 필요한 영양분을 제공한다. 관련된 진피의 두께에 따라, 이식 두께가 더 얇을 수 있다.
  • 전층 피부 이식술: 이식 피부에 전체 표피와 진피가 모두 있다. 또한 피부 조직에는 새로운 혈관 생성을 위해 피하 지방이 없어야 한다.

수술 유형에 따른 이식 방법

손상 부위에 따라 한 조각이나 여러 조각을 함께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결손을 완전히 덮지 않는 불연속 피부 이식술도 있다.

특수 상황

이식 방법을 선택할 때는 손상 위치와 이식 조직 등 여러 가지 요인을 고려해야 한다.

손실의 원인은 의료진이 적절한 조직 두께를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되며, 손상의 정도도 이식 유형을 결정할 수 있다.

피부 이식술의 특징

피부 이식술은 저마다 장단점이 있다. 또한 손상 조직은 이식 조직의 적응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피부

피부는 항원성이 높은 기관이므로, 한 사람의 몸에서 이식 조직을 채취해야 한다. 면역계가 외부 물질을 인식하지 못하므로, 이식 조직을 거부하는 면역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환자의 몸에서 이식 조직을 직접 채취하는 수술을 자가 이식술이라고 한다. 하지만 중증 화상과 같은 상황에서는 사체 피부나 돼지 피부를 사용할 수 있다.

이식 피부 조직의 상태

좋은 수술 경과를 위해서는 피부 이식 조직을 제대로 선택해야 한다. 피부 이식편은 일반적으로 손상과 가까운 부위에서 채취한다.

피부 이식 수술에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고려해야 한다.

  • 이식편과 기존의 피부가 비슷한 색이어야 한다.
  • 종양 절제술의 경우, 반대쪽 사지에서 이식편을 채취하는 것이 좋다.
  • 피부 조직에 감염이 없어야 한다.
  • 환자의 피부와 이식편의 질감과 털 분포도가 비슷한 것이 좋다.

손상된 조직 상태

환자의 손상 부위에는 새로운 조직이 생존할 수 있도록 혈관이 많아야 한다. 하지만 감염이나 출혈이 있으면 수술 성공률이 떨어지므로, 치료가 우선이다.

피부 이식술의 필요 시기

피부 이식술은 복잡한 피부 손상에 대한 해결 방안이지만, 모든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피부 이식술로 효과를 볼 수 있는 문제는 다음과 같다.

피부 이식술의 필요 시기

치유

수술을 받고 나면 조직에 혈관이 생기면서 수축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부분층 피부 이식술이라면 피부 수축이 흔히 발생하는 편이므로, 얼굴과 같은 부위에는 전층 이식술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전층 이식술은 손상 부위를 더 잘 가릴 수 있을 뿐 아니라, 조직 수축도 심하지 않다.

한편 손상 부위가 광범위할 때는 부분층 이식술이 더 적합할 수 있다. 그물 이식술의 경우, 피부 이식편의 크기를 최대 3배로 늘릴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수술 부위가 어색해 보일 수 있지만, 더 넓은 부위를 덮을 수 있다.

피부 이식술의 합병증

모든 수술과 마찬가지로, 피부 이식술에도 몇 가지 위험성이 뒤따른다. 피부 이식술의 가장 흔한 합병증은 다음과 같다.

피부 이식을 하고 나면 피부 수축, 흉터, 색소 침착 변화와 같은 후유증이 남을 수 있다. 이식 부위의 겉모습을 개선하려면 피부과 치료를 추가로 받아야 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
피부 질환을 예방하는 팁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피부 질환을 예방하는 팁

피부는 가장 눈에 띄는 기관이며 변화에 가장 민감한 기관 중 하나이기도 하다. 피부 질환은 대개 심각한 문제는 아니지만 그 질환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은 아주 성가시다. 그렇다면 아래에서 가장 흔한 피부 질환을 예방하는 팁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 Prohaska J, Cook C. Skin Grafting. [Updated 2022 May 1]. In: StatPearls [Internet]. Treasure Island (FL): StatPearls Publishing; 2022 Jan-. Available from: https://www.ncbi.nlm.nih.gov/books/NBK532874/
  • Revol; M.; Servant.; Injertos Cutáneos; Cirugía Plástica Reparadora y estética; 45 – 070; 2010.
  • Avellaneda, E.; Coberturas Especiales I: Injertos de Piel; Proyecto Lumbre; 7 – 18;
  • Avellaneda, E.; González, A.; González, S.; Palacios, P.; Rodríguez, E.; Bugallo, J.; Injertos en Heridas; Heridas y Cicatrización; 2 (8); 2018.
  • Blatière, V.; injertos Cutáneos: Injertos de Piel de Grosor Variable y Total; EMC – Dermatología; 55 (1) 2021.
  • Castillo. P.; Villafranca, A.; Injertos de Davis; Cuad. Cir.; 16: 64 – 68;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