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에 어두운 반점이 생기는 이유 5가지
얼굴에 어두운 반점이 왜 생길까? 이런 반점은 피부의 색을 담당하는 화학 성분인 멜라닌의 과잉 생성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다. 하지만 신체가 많은 양을 생성할 때 과도한 양은 신체의 특정 부위에 모이는 경향이 있다. 또한 이러한 과다 색소 침착은 다른 요인 중에서도 자외선 노출 또는 호르몬 불균형의 결과로 생길 수 있다.
불규칙한 색소 침착은 대개 노화와 관련이 있지만 얼굴 반점은 피부 유형에 관계없이 청소년기의 끝 무렵에도 나타날 수 있다.
대체로 피부 색소 침착 문제는 매우 흔히 발생하지만, 미적인 단점을 제외하고 심각한 결과가 없으므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이 글에서는 얼굴에 어두운 반점이 나타나게 할 수 있는 가능한 습관 몇 가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얼굴에 어두운 반점을 촉진하는 5가지
지금부터 얼굴의 어두운 반점을 유발하는 몇 가지를 살펴보자. 이러한 반점이 생기지 않도록 막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사항을 메모하고 명심해 두자.
1. 호르몬
호르몬 변화는 얼굴에 어두운 반점이 생기는 가장 빈번한 원인이다. 호르몬 균형에 변화를 일으키는 약물과 피임약 또한 피부가 자외선에 노출되었을 때 어두운 반점이 생기게 할 수 있다.
호르몬 활동은 일부 임신부에게 영향을 미치는 불규칙한 색소 침착의 한 형태인 흑색증을 나타날 수 있다.
2. 자외선 노출
얼굴의 갈색 반점을 증가시키는 또 다른 원인은 바로 멜라닌의 불규칙한 생성을 유발하는 고르지 않은 자외선 노출이다. 태양 광선에 과도하게 노출되는 것은 모든 유형의 피부 반점의 형성에 중대한 역할을 한다.
특히 햇볕이 쨍쨍한 기후에 살고 있다면 UV 차단 지수가 높은 자외선 차단제 또는 데이 크림을 매일 사용해야 한다. 또한 매일 아침과 심지어 햇볕이 강하지 않은 겨울에도 중간 정도의 보호 지수가 있는 보습제를 도포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자외선 차단제를 보습제로 사용할 수 있을까?
3. 여드름 흉터
여드름 흉터는 여드름이 치유된 후에 나타나는 착색된 반점 또는 흔적이다. 이러한 흉터의 학명은 염증 후 색소 침착이며 일반적으로 황갈색 또는 짙은 갈색을 띤다.
치료를 하지 않으면 어두운 반점과 흔적이 사라지기까지 몇 개월에서 몇 년이 걸릴 수 있다. 그렇지만 다행히 이를 제거하는 치료 옵션은 한 가지 이상이다. 여기에는 처방전 없이도 구매할 수 있는 크림, 처방전이 필요한 약물, 시술 및 특정 가정 요법이 포함된다.
4. 부적절한 식단
우리가 먹는 음식은 고스란히 신체에 반영되므로 식단은 인생에서 핵심적인 요소이다. 또한 영양분 부족으로 인해 부실한 식단이 얼굴에 갈색 반점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신체에 공급하는 음식에 주의를 기울이자. 일부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오메가3 지방산을 더 많이 섭취하고 유제품과 혈당 지수가 낮은 음식을 적게 먹는 것으로 여드름의 발병을 줄이거나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현재 식단에 가공된 정크 푸드가 많이 들어가 있다면 가공되지 않은 갖가지 천연 식품을 추가하는 작은 변화를 시작해 보자. 머지않아 얼굴에 차이가 나타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5. 어두운 반점을 유발하는 인공 조명
인공 조명 또한 얼굴에 어두운 반점을 촉진할 수 있다는 점을 알고 있었는가? 자연적인 햇볕보다는 덜하지만 그래도 영향을 미친다.
국제 피부 연구 학회지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TV 스크린, 컴퓨터 스크린 및 덮개가 없는 형광등에서 나오는 해로운 방사선에 정기적으로 오랫동안 피부가 노출되면 어두운 반점이 생길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인공 조명은 자외선과 동일한 방식으로 색소 생성을 자극한다. 이러한 요인에 대처하기 위해 노출 시간을 줄이거나 적어도 자주 휴식을 취하려고 노력하자.
얼굴의 어두운 반점을 줄이기 위한 치료법
얼굴의 어두운 반점은 대부분 건강상 위험을 나타내지 않는다. 이러한 반점을 귀엽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깨끗하고 결점이 없는 피부를 원하는 많은 사람들에게는 미적인 문제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얼굴의 갈색 반점을 줄이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효과적인 천연 재료를 사용할 수 있다. 예방적인 목적이나 밤에 국소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반점 치료에 도움이 되는 재료는 다음과 같다.
- 화이트 클레이
- 레몬과 라임
- 셀러리 에센셜 오일
- 알로에 베라
- 귀리
- 파인애플
- 파슬리
- 양파
- 아르간 오일
더 읽어보기: 알로에베라 재생 크림을 만드는 초간단 비법
**참고: 위에 나와 있는 재료를 사용한 뒤에 햇볕에 노출되면 상황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자.
또한 멜라닌 생성과 색소 침착의 확산을 줄일 수 있는 크림을 사용할 수도 있다. 그렇지만 이러한 제품은 장기간 동안 사용하면 안 된다는 점을 명심하자.
얼굴에 생긴 반점을 줄일 수 있는 레이저 치료도 있지만, 이러한 시술로 인해 부정적인 영향이 생겨 피부에 도움을 주는 대신 오히려 피부를 악화시키는 경우가 많이 있다.
끝으로 얼굴에 어두운 반점이 생겼다면 필요한 관련 검사를 통해 피부암을 배제할 수 있도록, 가능한 한 빨리 피부과에 방문하자. 문제의 원인을 이해하고 진단 및 특정 요법에 개입하는 것은 얼굴에 있는 반점을 줄이거나 제거하는 데 모두 필수적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Findlay, M., & Ally, M. S. (2015). Non-Melanoma Skin Cancers. In Plastic and Reconstructive Surgery: Approaches and Techniques. https://doi.org/10.1002/9781118655412.ch10
- Berwick, M., Armstrong, B. K., Ben-Porat, L., Fine, J., Kricker, A., Eberle, C., & Barnhill, R. (2005). Sun exposure and mortality from melanoma. Journal of the National Cancer Institute. https://doi.org/10.1093/jnci/dji019
- Kohl, E., Steinbauer, J., Landthaler, M., & Szeimies, R. M. (2011). Skin ageing. Journal of the European Academy of Dermatology and Venereology. https://doi.org/10.1111/j.1468-3083.2010.03963.x
- Valdés-Rodríguez R, Torres-Álvarez B, González-Muro J, Almeda-Valdés P. La piel y el sistema endocrinológico. Gac Med Mex. 2012;
- Decálogo de la AEMPS para tomar el sol de forma segura. (2019, -08-06T07:55:53+00:00). Retrieved from https://www.aemps.gob.es/informa/notasinformativas/cosmeticoshigiene/2019-cosmeticoshigiene/decalogo-de-la-aemps-para-tomar-el-sol-de-forma-segura/
- Caballero P, García T, Clínica P, Toledo M. Alimentación y nutrición: repercusión en la salud y belleza de la piel Diet and nutrition: effects on the skin beauty and health. Nutr clín diet hosp.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