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초점 렌즈 안경을 쓰기 전에 알아둘 사항
가장 지배적인 감각인 시각은 인간의 상호 작용 및 환경 참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세계 보건 기구(WHO)는 전 세계적으로 최소 22억 명이 시력 장애를 겪고 있다고 말한다. 굴절 이상, 연령 관련 황반 변성, 백내장과 녹내장 같은 안과 관련 질환이 포함되며 다초점 렌즈 안경으로 시력을 교정하기도 한다.
더욱이, 교정되지 않은 굴절 이상은 전 세계적으로 중등도 및 중증 시력 손상의 주요 원인으로 실명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추가적 시력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다초점 렌즈 안경을 쓰는 사람들이 많다.
더 읽어보기: 다음 처방 안경을 구입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다초점 렌즈란?
누진 렌즈라고도 불리는 다초점 렌즈는 다양한 작동 거리에서 시력을 교정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다초점 렌즈는 단일 렌즈 내에서 다수의 초점을 제공하므로 초점을 원활하고 쉽게 전환할 수 있다.
또한 다초점 렌즈 착용자는 근시 외에 다른 시력 교정이 필요한 경우에도 안경을 바꿔 낄 필요가 없다. 시력 형태에 맞게 렌즈의 올바른 부분으로 보는 데 처음에는 적응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다초점 렌즈 안경이 필요한 경우
다초점 렌즈가 필요한 가장 일반적인 인구 집단은 노안 발병에 취약한 노인이다. 노안은 자연스러운 노화로 생기는 장애다. 나이가 들면서 수정체의 탄력성과 유연성이 상실되어 가까운 물체에 초점을 맞추기 어려워진다.
미국 안과 학회에 따르면, 다초점 렌즈는 최고의 노안 해결책이며 기존의 근시, 원시 또는 난시 문제를 함께 교정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안경 렌즈의 스크래치를 제거하는 6가지 방법
정확한 검안 후 처방
두 가지 이상의 시력 형태 문제가 있다면 운전, 독서, 요리 및 기타 시력에 의존하는 활동을 할 때마다 안경을 바꿔 쓰기는 번거롭다.
착용 중인 안경이 있다면 일부 안경테는 표면적이 작아서 다초점 렌즈를 끼우기 힘들 수 있으니 호환되는 안경테를 찾아야 한다.
이제는 다초점 콘택트렌즈도 사용할 수 있지만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눈이 건조해지고 감염되기 쉽다. 안구 건조증은 인공 눈물을 활용할 수 있지만 콘택트렌즈를 착용해도 좋을지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