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괴사는 특정한 병리로 국한되지 않으므로 진단이 복잡하다. 다양한 많은 원인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피부 괴사의 진단을 내리려면 의료 전문가가 환자의 증상을 세심하게 검사해야 한다.
의료 전문가는 실험실 검사 결과와 함께 환자의 병력, 관련 질환 및 다른 증상을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모든 측면의 분석을 통해 구체적인 진단을 내릴 수 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실제로 피부 괴사는 매우 심각한 질환이다. 한번 생기고 발달하고 나면 되돌릴 수 없다. 따라서 원인을 확립하고 적절한 치료법을 선택하기 위해 신속하게 행동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피부 괴사란?
주된 합병증은 잠재적인 조직 감염이다.
피부 괴사는 병리학적 이유로 인한 한 무리의 세포 또는 조직의 죽음이다. 이 과정은 치료할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한 부상을 유발하는 해로운 물질로 인해 시작된다.
피부 괴사는 피부 변색(보라색, 파란색 또는 검은색 피부)으로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해당 부위에 감각이 사라지고 때로는 심한 통증이 앞서 나타난다. 또한 환자는 악취가 나는 분비물을 경험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딱지가 피부 괴사 부위를 덮는다. 압박 궤양 또는 욕창은 명확한 한계가 있는 검은 조직의 축적으로 구성된다. 또한 거칠고 병변에 완전히 달라붙는다.
이 과정은 혈액 공급 부족으로 피부의 넓은 부위에 조직 죽음을 초래할 수 있다. 과정에서 세균 감염과 부패가 동반된다면 괴저로 볼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욕창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방법
피부 괴사의 주요 원인
혈액 공급 부족은 피부 괴사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이다.
다양한 원인이 피부 괴사를 초래할 수 있어 진단이 쉽지 않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3가지 요인이 이를 유발할 수 있다.
- 외인성 요인: 괴사를 초래하는 외부 요인. 예를 들면 화학적 요인, 욕창, 약물, 화상 및 동상 등이 있다.
- 감염: 특정 감염이 피부 괴사를 초래한다. 그중 일부는 가스 괴저, 농창, 급성 수막 알균 혈증 및 괴사성 근막염이다.
- 혈관 폐색: 가장 일반적인 원인이다. 저온 글로불린 혈증, 맥관염, 혈전성 현상 및 다른 지혈 변화와 같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다.
다른 많은 원인이 피부 괴사를 초래할 수 있다. 또한 종종 다양한 요인이 상호 작용을 하면서 피부 괴사로 이어지기도 한다.
감염으로 인한 괴사로 나타나는 과정
피부 괴사를 일으키는 모든 요인은 동시에 발생하는 질환이다. 감염으로 인한 피부 괴사의 경우 관련된 과정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다.
- 농창: 궤양과 딱지를 일으키는 세균 감염.
- 괴사성 근막염: 이 질환은 피하 지방과 근막의 빠른 괴사를 유발하여 냄새나고 물 같은 액체를 생성한다.
- 가스 괴저: 빠르게 퍼지면서 사망을 초래할 수 있는 근육 감염.
- 급성 수막 알균 혈증: 급성 자반증을 일으켜 뒤이어 반상 출혈과 허혈성 괴사가 발생할 수 있다. 때로는 피가 나는 물집 같은 피부 병변을 유발한다.
더 읽어보기: 혈액순환이 잘 안 된다는 신호 4가지
피부 괴사의 진단
혈관 폐색으로 인한 피부 괴사의 경우 이러한 수반 과정은 흔히 다음과 같은 문제를 일으킨다.
- 항인지질증후군(APS): 신체가 실수로 혈액 단백질을 공격하는 면역 질환.
- 저온 글로불린 혈증: 흔히 C형 간염과 관련된 희소 질환. 감염된 환자의 혈액 단백질이 낮은 온도에서 걸쭉해진다.
- 콜레스테롤 색전 폐색(CES): 주로 전신성 동맥 경화증이 있는 60세 이상의 남성에게 발생하는 희소 질환. 콜레스테롤 결정을 방출하는 것이 특징이다.
- 칼시피락시스: 목숨을 앗아갈 수 있는 희소한 증후군. 혈관의 석회화를 유발하며, 통증을 일으키는 진행성 궤양이 특징이다.
- 괴사 혈관염: 혈관벽의 염증을 유발하는 일련의 질환에 해당한다.
- 지혈 변화: 혈소판의 정상적인 활성화가 변경되어 혈관벽에 영향을 미치는 일련의 질환으로 구성된다.
이렇게 다양한 여러 과정이 피부 괴사와 관련되어 있으므로 피부 괴사의 진단은 매우 복잡하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Martorell-Calatayud, A., Serra Guillén, C., & Sanmartín, O. (2010). Necrosis cutánea como factor predictivo de neoplasia en la dermatomiositis. Actas dermo-sifiliograficas, 101(5), 455-4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