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식주의자들을 위한 요리 중에서도 가지 완자는 가장 맛있는 요리에 속한다. 이어서, 겉은 바삭하고 속은 부드러운 가지 완자 만드는 법을 알아보자.
가지 완자, 왜 좋을까?
이제 소개할 가지 완자는 향긋한 맛이 나면서도 그 맛이 너무 강하지는 않는다. 그래서 처음 먹었을 때 입에 안 맞을까 봐 걱정할 필요가 없다.
가지의 장점은 부드러워 쉽게 요리할 수 있으며, 다양한 재료와 향신료를 곁들일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다양한 요리법을 시도해보고 입맛에 가장 맞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가지는 고기와 비슷한 식감이 나는 채소이며, 요리에 조금만 사용해도 한 그릇의 양이 나올 수 있다. 그리고 우리가 어떻게 요리하느냐에 따라 고기와 비슷한 맛을 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채식 완자와 햄버거 패티를 준비할 때 간장과 큐민을 사용하는데, 그러면 고기의 맛을 흉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시금치를 넣은 가지 완자
재료
- 중간 크기 달걀 1개
- 잘게 찢은 파슬리 1다발
- 신선한 마늘 3쪽
- 작은 양파 1개
- 큰 가지 3개
- 시금치 1/3컵 (10g)
- 빵가루 3스푼 (45g)
- 양념: 소금, 흑후추
- 선택 사항: 오레가노
만드는 법
- 오븐을 200 ºC로 예열한다.
- 마늘을 작은 조각으로 썬다.
- 깍둑썰기한 가지를 믹서기에 넣고 간다. 일종의 가지 크림이 될 때까지 간다.
- 프라이팬에 올리브유를 약간 두르고 중불에 예열한다.
- 양파를 최대한 작게 썰고 기름에 살짝 튀긴다. 투명해지면 후추 약간과 마늘을 넣는다.
- 마늘이 노릇노릇해지면, 시금치와 가지 크림을 더한다.
- 소금을 뿌리고 10분간 더 튀긴다. 계속 저어준다.
- 10분 후, 불을 끄고 식힌다.
- 달걀을 파슬리와 함께 푼다. 핸드 블렌더로 가지 크림과 섞어준다.
- 반죽을 조금 덜어 둥글게 빚은 후, 빵가루 옷을 입혀 오븐용 쟁반에 올린다.
- 원하는 양을 다 만들었으면, 오븐에 넣고 10~15분 동안 굽는다. 프라이팬에 튀겨도 된다.
더 읽어보기: 맛있는 콩 샐러드 레시피 4가지
소스를 곁들인 가지 완자
재료
- 신선한 파슬리
- 올리브유
- 통마늘 1개
- 신선한 바질
- 설탕 2스푼 (30g)
- 가지 4~5개 (600g)
- 중간 크기 달걀 1개
- 선택 사항: 물 1/2컵 (125mL)
- 딱딱해진 바게트 1컵 (150g)
- 양념: 소금, 흑후추, 간 쿠민
- 토마토소스 1병 (800g)
더 읽어보기: 매일 토마토를 챙겨 먹어야 하는 7가지 이유
만드는 법
- 올리브유를 약간 두른 프라이팬을 중불에 예열한다.
- 마늘 껍질을 벗긴다. 최대한 작은 조각으로 썬다. 파슬리도 작게 썰어둔다.
- 딱딱해진 빵을 잘게 부수고, 부드러워지도록 물에 살짝 적신다.
- 껍질을 벗기지 않은 가지를 잘게 찢고 기름에 살짝 튀긴다. 튀긴 가지를 빵, 마늘, 파슬리, 올리브유 약간, 물 약간과 함께 믹서기에 넣고 간다. 크림 제형이 될 때까지 간다.
- 완성된 크림을 큰 접시에 옮겨 담는다. 고르게 갈리지 않았다면 물을 조금 더해서 다시 간다.
- 가지 크림이 담긴 접시를 천으로 덮은 상태로 약 20분간 휴지한다.
- 그동안 오븐을 200 °C로 예열한다.
- 달걀을 소금과 후추를 넣고 풀어준다. 가지 크림과 함께 믹서기에 간다.
- 반죽을 조금 덜어 둥글게 빚는다.반죽이 클수록 익는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점을 기억하자. 쟁반에 먼저 기름칠을 하면 반죽이 달라붙지 않는다.
- 180 ºC에서 20분간 굽는다.
- 토마토소스, 설탕, 소금을 믹서기에 넣고 간다. 잘 섞이면 바질을 더한다.
- 완자가 완성되면 토마토 소스에 곁들여 먹는다.
가지 완자는 속에 모짜렐라 치즈를 약간 넣어도 무척 맛있다. 치즈를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분명 좋아할 것이다.
한편, 속이 더 꽉 찬 완자를 만들고 싶다면, 퀴노아를 약간 더해도 좋다. 그러면 더 바삭해지고 그 맛이 끝내줄 테니까!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Rozano, V., Quiróz, C., Acosta, J., Pimentel, L., & Quiñones, E. (2004). Hortalizas, las llaves de la energía. Revista Digital Universitaria. https://doi.org/ISSN: 1067-6079
- Wikipedia, la enciclopedia libre. (Consulta 2018). SOLANUM MELONGENA. Online [https://es.wikipedia.org/wiki/Solanum_melongena].
- Wikipedia, la enciclopedia libre. (Consulta 2018). SPINACIA OLERACEA. Online [https://es.wikipedia.org/wiki/Spinacia_olerac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