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피 손상의 특성 및 분류

탈피 손상은 조직의 연약한 부분이 심하게 손상되어 뼈 조직을 드러내는 외상성 손상이다. 이 손상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글을 계속 읽어 보자!
탈피 손상의 특성 및 분류
Alejandro Duarte

검토 및 승인: 생명 공학 Alejandro Duarte.

작성자: 편집 팀

마지막 업데이트: 27 12월, 2022

의료 분야에서 탈피 손상은 피부의 연조직이 넓은 부위에 걸쳐 찢어져 뼈를 노출하는 외상성 손상이며 주로 사지에 영향을 미친다. 대부분은 이 손상이 초래하는 결과에 대한 해결책이 없다. 외상성 손상이 머리나 몸통에 발생하면 대개 치명적이다. 탈피 손상의 특성 및 분류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자.

탈피 손상의 분류

탈피 손상은 무엇이며 어떻게 분류될까?

부상의 정도와 범위에 따라 다양한 분류가 있다.

연조직 손상의 분류는 실제 범위와 결과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의료 전문가들은 여러 출판물 중에서도 2014년 콜롬비아 메디카(Colombia Médica) 저널에 발표된 한 연구에서 설명된 연조직 손상의 췌르네 분류(Tscherne Classification of Soft Tissue Injury)를 활용한다. 또한, 경골 골절 및 그것의 연조직과 관련한 부상을 예로 들 수 있다.

췌르네 분류에 따르면 연조직 손상은 다음 등급에 따라 분류된다.

0등급(Grade 0)

Grade 0등급은 스키어들의 경골 척추 골절과 같은 작은 외력 골절에서 발생한다. 부상의 명백한 임상 징후는 없다.

1등급(Grade I)

이 그룹의 부상은 적당한 외력 골절이 발생할 때 나타난다. 1등급 부상의 예는 발목 골절 탈구다. 방출된 외력은 경미하거나 중등도의 연조직 타박상을 생성한다.

연조직 손상은 골절 조각이 가하는 압력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다.

2등급(Grade II)

2등급 부상은 고 외력 메커니즘에서 발생한다. 이러한 유형의 연조직 손상의 예는 교통사고로 인한 부분 폐쇄 경골 골절이다. 

이 경우 부드러운 부분은 충격 중에 많은 외력을 흡수하여 결과적으로 깊은 타박상이 발생한다. 이 범주에는 임박 형 구획증후군도 포함된다.

3등급(Grade III)

마지막으로 3등급 부상이 있다. 이러한 부상은 다음과 같은 심각한 피부 및 근육 손상과 관련이 있다.

  • 혈관 손상.
  • 급성 구획증후군. 이것은 근육 구획의 압력 증가와 관련한 심각한 상태이다. 이는 신경 및 근육 손상은 물론 혈류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 으깸 손상.
  • 탈피 손상.

보다 피시 탈피 손상은 가장 심각한 연조직 손상 그룹에 속한다.

연조직 손상에 대한 췌르네 분류의 발전

연조직 손상에 대한 췌르네 분류의 발전

의료 전문가가 평가해야 하는 더 많은 요소와 측면을 포함하여 분류 체계가 변경되었다.

췌르네의 분류는 최근에 확장되었다. 이 확장된 분류에서는 피부, 근육 힘줄 및 신경 혈관 손상의 중증도를 독립적으로 정량화하는 5점 척도가 사용된다.

이 분류는 이전 분류보다 더 정확하게 탈피 손상을 설명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저자는 여전히 췌르네의 분류를 활용한다.

비록 연조직 손상을 분류하는 것이 실제로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그 심각성은 지속해서 증가한다. 따라서 특정 부상을 안정적으로 분류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탈피 손상의 치료

연조직의 인식과 관리는 치료의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측면이다. 물론 이 경우 전문가의 도움이 필수적이며 시급하다.

앞서 언급한 분류에 따르면 2등급 및 3등급 부상은 일반적으로 일시적인 외부 고정 장치와 지연 수술로 더 잘 치유된다.

이와 관련하여 탈피 손상은 거의 항상 심한 외과적 개입이 필요하다. 또한 응급, 외상 및 충격 저널(Journal of Emergencies, Trauma, and Shock)에 발표된 한 연구는 학제적 접근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일부 치료 옵션은 다음과 같다.

  • 재이식: 이는 절단된 신체 부위를 합치는 것으로 구성된다. 예를 들어, 손의 손가락처럼 말이다.
  • 혈관 재생: 혈액 공급 부족으로 고통받는 부위에 혈액 공급을 회복한다.

가능하지 않은 경우에 의료 전문가는 피부 이식 수술 또는 플랩 수술을 한다. 그러나 때로는 사지 보존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의료 전문가는 절단을 수행해야 한다.

최종 회복

궁극적으로 선택되는 절차는 각 사례의 상황과 의료팀의 평가에 따라 달라진다.

마지막 단계로 수술 후 환자는 물리 치료 세션에 의지해야 한다. 인용된 출처가 자세히 설명했듯이, 가능한 결과는 부상의 정도와 적용되는 치료 유형에 따라 달라진다.

이 글은 어떤가요?
고관절 손상의 증상과 예방법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고관절 손상의 증상과 예방법

오늘, 이 기사에서는 고관절 손상의 증상과 에방법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여성은 고관절을 비롯한 여러 관절염, 근육통으로 잦은 고생을 하곤 한다. 고관절 손상은 가장 흔하지만 가장 위험하기도 한 관절 증상이다. 고관절에 대해 알아두기를 권한다.



  • Arnez, Z. M., Khan, U., & Tyler, M. P. H. (2010). Classification of soft-tissue degloving in limb trauma. Journal of Plastic, Reconstructive and Aesthetic Surgery. https://doi.org/10.1016/j.bjps.2009.11.029
  • Latifi, R., El-Hennawy, H., El-Menyar, A., Peralta, R., Asim, M., Consunji, R., & Al-Thani, H. (2014). The therapeutic challenges of degloving soft-tissue injuries. Journal of emergencies, trauma, and shock, 7(3), 228–232. https://doi.org/10.4103/0974-2700.136870
  • Carlos Oliver Valderrama-Molina; Mauricio Estrada-Castrillón; Jorge Andrés Hincapie; Luz Helena Lugo-Agudelo. 2014. Concordancia intra e interobservador de la clasificación de Oestern y Tscherne para lesiones de tejidos blandos en fracturas cerradas periarticulares del miembro inferior. Colombia Médica. http://www.scielo.org.co/pdf/cm/v45n4/es_v45n4a06.pdf

본 콘텐츠는 오직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우든 전문가의 진단, 치료 또는 권고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의문 가는 점이 있거나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반드시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거나 전문가의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