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은 골절 위험을 높인다

21 10월, 2020
당뇨병 환자는 골절의 위험이 더 크다. 이 글에서는 가장 자주 문제가 생기는 뼈와 골절 문제를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당뇨병과 함께 발생할 수 있는 모든 합병증 중에서도 골절 위험 증가는 가장 큰 문제 중 하나이다. 당뇨병은 대사 질환이지만, 혈중 내 물질의 존재에만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당뇨병이 있으면 다른 병이 생길 위험과 함께 혈당이 증가한다. 골절 위험을 높이는 문제를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

혈액 순환에서 많아진 당분이 뼈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다. 그렇기는 하지만 예방 조치를 따르는 것도 가능하다. 자세히 알아보려면 계속해서 읽어 보자.

당뇨병 환자의 대사

앞서 언급했듯이, 당뇨병은 대사 질환이다. 모습을 드러내는 주된 징후는 혈당 농도의 증가이다. 일반적으로는 음식을 먹기 전 공복 상태에서 두드러진다.

당뇨병은 대사 병리로서 혈당에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지질, 단백질, 미네랄 균형에 변화를 일으킨다. 이 경우 변경된 호르몬인 인슐린이 많은 신체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

당뇨병의 잘 알려진 합병증은 심장 및 신장과 관련이 있다. 하지만 뼈 조직에도 미치는 영향을 덧붙여야 한다. 뼈는 칼슘 수치와 칼슘을 생성하는 뼈세포의 능력에 따라 달라진다.

당뇨병 골절의 원인

당뇨병이 있는 남녀는 모두 골절 위험이 크다. 호르몬 변화, 염증 또는 심지어 일부 약도 이러한 합병증과 관련이 있다. 발생할 수 있는 다른 유발 요인은 무엇일까?

신경 병증

장기간 이어지는 고혈당은 뉴런의 지방 코팅에 손상을 준다. 특히 하지를 비롯한 신경은 효과가 떨어진 방식으로 신경 자극을 전달하기 시작한다. 이차적으로 당뇨 신경 병증은 균형 감각을 방해한다. 따라서 환자가 더 많이 넘어지는 경향이 있다.

자율 신경 장애

자율 신경 장애는 신경계와 특히 자율 신경계의 기능이 좋지 않은 상태를 의미한다. 자율 신경계는 직접적이거나 의식적인 명령이 필요하지 않은 모든 기능을 조절하고 제어하는 신경의 일부이다.

당뇨 자율 신경 병증의 경우, 환자가 일어설 때 혈압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따라서 어지럼증을 느끼고 기절하는 경향이 있어, 여러 차례 낙상으로 인한 골절을 초래한다.

골다공증

골다공증은 당뇨병이 없는 사람보다 당뇨병 환자에게 더 흔히 발생한다. 인슐린은 조직 생성을 자극하는 단백 동화 호르몬이다. 당뇨병이 있으면 인슐린이 이를 제대로 생성하지 못해 뼈 회복 과정이 느려진다.

더 읽어보기: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이 높은 사람을 위한 영양 팁

망막증

망막증은 당뇨병의 또 다른 주된 합병증이다. 망막에 위치한 작은 동맥이 응고할 수 없는 상태로 찢어져 시력에 영향을 미친다. 물론 시력에 이상이 생기면 넘어져 뼈가 부러질 가능성이 커진다.

당뇨병 환자에게 가장 흔한 골절 부위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수행한 여러 연구에서 골절의 상대 빈도를 확립할 수 있었다. 이는 당뇨병 환자에게 가장 흔히 발생하는 골절 부위에 대한 지표가 되므로, 훌륭한 정보이다.

가장 먼저 제1형 당뇨병이 있다. 이 경우 신체에 인슐린이 충분하지 않아 외부적으로나 인공적으로 더 많은 양의 인슐린을 공급해야 한다. 제1형 당뇨병 환자는 골다공증과 시력 문제를 앓는 경향이 있다.

많은 환자가 하루 중 매 순간 적절한 투여량을 혼동하는 경향이 있어, 저혈당증도 여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알다시피, 혈당 지수가 낮으면 어지럼증이 발생하여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제1형 의 당뇨병에서 가장 흔한 골절 부위는 고관절과 척추이다. 특히 심혈관 질환과 신장 질환을 동시에 앓는 환자에서 두드러졌다.

한편 제2형 당뇨병에서 가장 흔한 골절 부위는 팔뚝과 고관절이다. 이 환자의 골밀도는 당뇨병이 없는 사람의 골밀도와 크게 다르지 않지만, 전문가들은 혈당이 뼈의 구조에 영향을 미친다고 의심한다.

더 읽어보기: 제2형 당뇨병 환자의 식단에 관한 지침

당뇨병은 골절의 위험을 높인다

당뇨 환자가 골절 위험을 줄이는 방법

통계는 당뇨병 환자 사이에서 골절 위험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이러한 손상을 예방하기 위해 혈당 조절 외에 참고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꾸준히 진찰을 받는 것이다. 환자는 심혈관 및 신장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엄격한 식단 조절과 약 복용을 통해 혈당 지수를 정상 범위로 유지해야 한다.

또한 신체 활동도 매우 중요하다. 혹시나 모르는 사람을 위해 조금 설명하자면, 당뇨병은 앉아서 생활하고 근육량이 적은 사람의 골절 위험을 높인다. 스포츠를 하면 당분이 근육에 들어가 뼈 조직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신체에 비타민 D를 포함하는 것도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다. 대부분의 사람은 자주 햇볕을 쬐면서 비타민 D를 얻기를 선호한다. 이는 환자의 비타민 D 수치가 매우 낮거나 일 년 중 햇볕이 거의 들지 않는 추운 지역에 거주하는 경우 권고되는 약을 통해 인위적으로 보충할 수도 있다.

푸른잎채소비타민과 칼슘을 포함할 수 있는 훌륭한 식품이며, 칼슘은 유제품을 통해서도 얻을 수 있다. 이러한 식품은 자주 섭취하면 뼈가 재생하며 내부 밀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골절 위험이 줄어든다.

당뇨병은 골절의 위험을 높인다

골절 위험을 예방하려면 골밀도 검사가 중요하다

당뇨병 환자는 예방 조치를 따르는 것 외에도, 골밀도 검사를 받아야 한다. 이 검사는 뼈의 밀도를 측정하여, 환자가 약해진 조직으로 인해 골절 위험이 높은지를 파악할 수 있다.

모든 환자는 질병을 제어하고 자가 관리 조치를 따를 수 있다. 하지만 정기적으로 전문가의 진찰을 받고 뼈 손상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필요한 예방 조치를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꼭 기억해야 한다.

  • Avogaro, Angelo, et al. “Continued efforts to translate diabetes cardiovascular outcome trials into clinical practice.” Cardiovascular Diabetology 15.1 (2016): 111.
  • Velasco, M. Botas, et al. “Actualización en el diagnóstico, tratamiento y prevención de la neuropatía diabética periférica.” Angiología 69.3 (2017): 174-181.
  • Moreno, Luis, and Mayra Guerrero. “Características de la neuropatía autonómica cardiovascular en pacientes con Diabetes Mellitus tipo 2.” Boletín Médico de Postgrado 35.1 (2019): 48-53.
  • Romero-Aroca, Pedro, and R. Sagarra. “La retinopatía diabética e hipertensiva.” Revista COMCORDOBA 14.7 (2018): 382-393.
  • Martínez, Sonsoles Botella, et al. “La paradoja diabética: densidad mineral ósea y fractura en la diabetes tipo 2.” Endocrinología y Nutrición 63.9 (2016): 495-501.
  • Formiga, Francesc, María Daniela Freitez Ferreira, and Abelardo Montero. “Diabetes mellitus y riesgo de fractura de cadera. Revisión sistemática.” Revista Española de Geriatría y Gerontología 55.1 (2020): 34-41.
  • Martínez Laguna, Daniel. Efecto de la diabetes mellitus tipo 2 sobre la incidencia de fractura osteoporótica. 2017.
  • Navarro Despaigne, Daysi Antonia, and Alina Acosta Cedeño. “Osteoporosis y tratamiento para la diabetes mellitus.” Revista Cubana de Endocrinología 30.1 (2019): 50-53.
  • de Endocrinología Diabetes, Asociación Colombiana. “Metabolismo Óseo.” Revista Colombiana de Endocrinología, Diabetes & Metabolismo 4.2 (2017): 89-90.
  • Duran-Agüero, Samuel, Leslie Landaeta-Díaz, and Lilia Yadira Cortes. “Consumo de lacteos y asociacion con diabetes e hipertensión.” Revista chilena de nutrición 46.6 (2019): 776-7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