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목 염좌를 완화하는 자연 요법

발목을 삐는 건 아주 흔한 일이다. 그렇다면 더 빠른 치료를 위해 어떤 보완 치료를 사용할 수 있을까?
발목 염좌를 완화하는 자연 요법

마지막 업데이트: 13 12월, 2020

발목 염좌를 완화하려면 우리가 모두 알고 있는 일련의 단계를 따라야 한다. 목발, 붕대를 사용하거나 발에 깁스해야 한다. 하지만 보완적인 자연 요법이 이 통증을 완화하고 회복 과정을 가속할 수 있는 경우가 있다.

발목 염좌는 운동선수와 일반인 모두에게 흔하게 발생한다. 보통은 인대가 찢어져서 발생하며, 조기에 발견되지 않으면 염좌로 인해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가능한 한 빨리 의사를 만나는 게 중요하다.

발목 염좌 치료를 위한 보완 요법

발목 염좌를 치료하는 보완 요법은 통증과 불편함을 완화하고 회복 속도를 높일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의사의 지시를 따라야 한다. 어떤 경우에도 이러한 치료법이 의사의 권고를 대체할 수는 없다.

감염된 부위에 얼음을 댄다

발목 염좌 치료를 위한 보완 요법

얼음을 대면 감염된 부위의 염증과 통증을 줄일 수 있다.

발목 염좌를 완화하기 위한 이 첫 번째 옵션은 냉동 요법으로 알려져 있다. 보통 이는 일부 경우에 치료적으로 사용되며, 온냉교대욕, 마사지, 물이 순환하는 차가운 베개를 활용한다.

얼음은 발목 염좌를 완화하는 훌륭한 자연 요법이다. 발목 부위에 얼음을 대면 혈관이 수축하고 냉각은 세로토닌이라는 매우 중요한 호르몬의 방출을 자극한다. 이렇게 되면 통증이 완화하고 기분이 훨씬 나아진다.

피부가 화상을 입거나 추가적인 통증이 유발될 수 있음으로 발목에 직접 얼음을 대면 안 된다. 따라서 얼음주머니를 사용하는 게 가장 좋다. 하지만 매우 차가운 물에 발목을 담그는 것과 같은 다른 대안도 있다.

아르니카 습포

아르니카는 타박상, 근육통 및 염좌를 완화하기 위해 자연 의학에서 사용하는 식물이다. 우리는 이를 마사지할 때 부드럽게 적용할 수 있는 젤 형태나 오일, 또는 허브 형태로 찾아볼 수 있다.

이 식물을 발목 염좌에 사용하면 통증 완화 효과를 느낄 수 있으며, 동시에 오일이나 젤로 해당 부위를 마사지하면 염증이 줄어든다. 허브 형태의 아르니카는 습포로 사용할 수 있다.

  • 아르니카 잎을 끓인다. 그런 다음 막자사발과 막자로 으깬다. 이때 너무 묽으면 안 된다.
  • 아르니카 차를 준비하고 습포에 담근다. 그런 다음 즉시 발목에 습포를 놓아준다. 이 따뜻함은 진정 효과를 가져다준다.

컴프리 식물 사용하기

컴프리 식물 사용하기 

염좌에 일부 식물을 적용하면 회복이 개선하고 관련 통증이 감소한다.

컴프리(Symphytum officinale) 식물은 염좌 및 탈구 증상을 완화하며 이는 전통 의학의 일부이다. 하지만 이제 우리는 이를 습포로 활용할 수 있다. 발목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이 차에 습포를 담가 사용해 보자.

그러나 이 치료법을 사용할 때 처음 3일 동안은 얼음만 사용하는 게 중요하다. 그 이유는 열만 가할 경우 혈관이 확장하여 더 많은 염증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고려해야 할 또 다른 측면은 붕대로 발목을 압박하고 발을 들어올려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얼음을 바르고 두 가지 치료법을 사용하면 치료가 완전히 성공할 것이다.

발목 염좌는 잘 휴식해야 치유되고 나중에 일어날 수 있는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 따라서 발목 염좌를 완화해야 하는 경우라면 이러한 옵션을 시도해 보는 게 좋다. 이렇게 하면 다리를 너무 오래 올리고 있을 필요가 없으며 통증과 염증을 조절할 수 있다.

이 글은 어떤가요?
발목 염좌를 완화하는 보완 요법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발목 염좌를 완화하는 보완 요법

발목 염좌, 즉 발목을 삐끗하는 일은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다. 달리기를 하거나 걷다가, 운동을 하기 전에 워밍업을 충분하게 하지 않아서 등의 이유로 갑자기 발목을 삐끗하게 된다. 병원에 가기 전에 발목 염좌를 완화하는 보완 요법을 하면 치유 회복에 도움이 된다.



  • del Puerto Horta, Myrna, Casas Insua, Leivis, & Cañete Villafranca, Roberto. (2013). Usos más frecuentes de Arnica montana. Revista Cubana de Plantas Medicinales18(2), 315-326. Recuperado en 09 de febrero de 2019, de http://scielo.sld.cu/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1028-47962013000200014&lng=es&tlng=es.
  • Madrid de Zito Fontan, L. (2011). Farmacopea Herbolaria y terapia ritual: Una contribución para el estudio de la medicina tradicional de la yunga boliviana. Scripta Ethnologica33.
  • “PLENARIAS”. Vitae, vol. 18, no. 2, 2011, pp. s18-s334. Editorial Universidad de Antioquia.
  • Sanz Pozo, B., Moreno García, A., & Rubio Toledano, L.. (2001). Rotura del tendón de Aquiles: a propósito de un esguince de mala evolución. Medifam11(7), 55-60. Recuperado en 09 de febrero de 2019, de http://scielo.isciii.es/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1131-57682001000700006&lng=es&tlng=es.
  • Waizel-Bucay, José, & Cruz-Juárez, María de Lourdes. (2014). Arnica montana L., planta medicinal europea con relevancia. Revista mexicana de ciencias forestales5(25), 98-109. Recuperado en 09 de febrero de 2019, de http://www.scielo.org.mx/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2007-11322014000500008&lng=es&tlng=es.
  • Waizel-Bucay, J., Waizel-Haiat, S., & Revilla-Peñaloza, F. (2017, September). Los productos herbolarios, la coagulación sanguínea y la cirugía otorrinolaringológica. In Anales de Otorrinolaringología (Vol. 62, No. 2, pp. 115-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