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분야에서 탈피 손상은 피부의 연조직이 넓은 부위에 걸쳐 찢어져 뼈를 노출하는 외상성 손상이며 주로 사지에 영향을 미친다. 대부분은 이 손상이 초래하는 결과에 대한 해결책이 없다. 외상성 손상이 머리나 몸통에 발생하면 대개 치명적이다. 탈피 손상의 특성 및 분류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자.
탈피 손상의 분류
부상의 정도와 범위에 따라 다양한 분류가 있다.
연조직 손상의 분류는 실제 범위와 결과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의료 전문가들은 여러 출판물 중에서도 2014년 콜롬비아 메디카(Colombia Médica) 저널에 발표된 한 연구에서 설명된 연조직 손상의 췌르네 분류(Tscherne Classification of Soft Tissue Injury)를 활용한다. 또한, 경골 골절 및 그것의 연조직과 관련한 부상을 예로 들 수 있다.
췌르네 분류에 따르면 연조직 손상은 다음 등급에 따라 분류된다.
0등급(Grade 0)
Grade 0등급은 스키어들의 경골 척추 골절과 같은 작은 외력 골절에서 발생한다. 부상의 명백한 임상 징후는 없다.
1등급(Grade I)
이 그룹의 부상은 적당한 외력 골절이 발생할 때 나타난다. 1등급 부상의 예는 발목 골절 탈구다. 방출된 외력은 경미하거나 중등도의 연조직 타박상을 생성한다.
연조직 손상은 골절 조각이 가하는 압력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다.
2등급(Grade II)
2등급 부상은 고 외력 메커니즘에서 발생한다. 이러한 유형의 연조직 손상의 예는 교통사고로 인한 부분 폐쇄 경골 골절이다.
이 경우 부드러운 부분은 충격 중에 많은 외력을 흡수하여 결과적으로 깊은 타박상이 발생한다. 이 범주에는 임박 형 구획증후군도 포함된다.
더 읽어보기: 무릎 염좌의 원인, 증상 및 권고 사항
3등급(Grade III)
마지막으로 3등급 부상이 있다. 이러한 부상은 다음과 같은 심각한 피부 및 근육 손상과 관련이 있다.
- 혈관 손상.
- 급성 구획증후군. 이것은 근육 구획의 압력 증가와 관련한 심각한 상태이다. 이는 신경 및 근육 손상은 물론 혈류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 으깸 손상.
- 탈피 손상.
보다 피시 탈피 손상은 가장 심각한 연조직 손상 그룹에 속한다.
연조직 손상에 대한 췌르네 분류의 발전
의료 전문가가 평가해야 하는 더 많은 요소와 측면을 포함하여 분류 체계가 변경되었다.
췌르네의 분류는 최근에 확장되었다. 이 확장된 분류에서는 피부, 근육 힘줄 및 신경 혈관 손상의 중증도를 독립적으로 정량화하는 5점 척도가 사용된다.
이 분류는 이전 분류보다 더 정확하게 탈피 손상을 설명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저자는 여전히 췌르네의 분류를 활용한다.
비록 연조직 손상을 분류하는 것이 실제로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그 심각성은 지속해서 증가한다. 따라서 특정 부상을 안정적으로 분류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탈피 손상의 치료
연조직의 인식과 관리는 치료의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측면이다. 물론 이 경우 전문가의 도움이 필수적이며 시급하다.
앞서 언급한 분류에 따르면 2등급 및 3등급 부상은 일반적으로 일시적인 외부 고정 장치와 지연 수술로 더 잘 치유된다.
이와 관련하여 탈피 손상은 거의 항상 심한 외과적 개입이 필요하다. 또한 응급, 외상 및 충격 저널(Journal of Emergencies, Trauma, and Shock)에 발표된 한 연구는 학제적 접근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일부 치료 옵션은 다음과 같다.
- 재이식: 이는 절단된 신체 부위를 합치는 것으로 구성된다. 예를 들어, 손의 손가락처럼 말이다.
- 혈관 재생: 혈액 공급 부족으로 고통받는 부위에 혈액 공급을 회복한다.
가능하지 않은 경우에 의료 전문가는 피부 이식 수술 또는 플랩 수술을 한다. 그러나 때로는 사지 보존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의료 전문가는 절단을 수행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연조직 손상을 치료하는 방법
최종 회복
궁극적으로 선택되는 절차는 각 사례의 상황과 의료팀의 평가에 따라 달라진다.
마지막 단계로 수술 후 환자는 물리 치료 세션에 의지해야 한다. 인용된 출처가 자세히 설명했듯이, 가능한 결과는 부상의 정도와 적용되는 치료 유형에 따라 달라진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Arnez, Z. M., Khan, U., & Tyler, M. P. H. (2010). Classification of soft-tissue degloving in limb trauma. Journal of Plastic, Reconstructive and Aesthetic Surgery. https://doi.org/10.1016/j.bjps.2009.11.029
- Latifi, R., El-Hennawy, H., El-Menyar, A., Peralta, R., Asim, M., Consunji, R., & Al-Thani, H. (2014). The therapeutic challenges of degloving soft-tissue injuries. Journal of emergencies, trauma, and shock, 7(3), 228–232. https://doi.org/10.4103/0974-2700.136870
- Carlos Oliver Valderrama-Molina; Mauricio Estrada-Castrillón; Jorge Andrés Hincapie; Luz Helena Lugo-Agudelo. 2014. Concordancia intra e interobservador de la clasificación de Oestern y Tscherne para lesiones de tejidos blandos en fracturas cerradas periarticulares del miembro inferior. Colombia Médica. http://www.scielo.org.co/pdf/cm/v45n4/es_v45n4a06.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