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의 다크서클을 걱정해야 할까
어린이의 다크서클을 걱정해야 할지 고민해 보자. 문제가 되는 경우는 드물지만, 아이에게 다크서클이 나타나는 이유를 이해하는 게 중요하다. 가장 먼저 알아야 할 점은 눈 밑의 피부색이나 눈의 전체 윤곽이 바뀌어 다크서클이 생성된다는 것이다.
멜라닌의 과도한 생산과 혈관 확장 모두 이러한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눈 주변 피부는 300~800미크론으로 매우 얇은데, 그래서 이러한 생리적 과정이 눈에 띄게 된다.
어린이 다크서클의 일반적인 원인
아이에게 다크서클이 생긴 채 일어나는 것을 볼 때 모든 부모가 걱정하는 건 정상이다. 아이가 아프고 피곤하고 쇠약해 보이게 만들기 때문이다. 그러나 반드시 이것이 경계 대상인 건 아니다. 아이들 눈 밑에 다크서클이 나타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수면 문제
아이들의 수면 습관이 나쁠 때 다크서클이 생기는 건 정상이다. 이 문제는 유아 불면증으로 알려져 있으며, 6개월에서 만 5세 사이의 어린이에게 영향을 미친다.
잠자기 직전에 커피나 초콜릿 같은 음식과 음료를 섭취하면 어린이의 수면에 영향이 미칠 수 있다. 밤에 신체 활동을 수행하는 것과 전자기기에서 나오는 빛의 자극 및 주변 소음도 어린이에게 영향을 미치며 눈 밑에 다크서클이 생기게 할 수 있다.
불면증은 적절한 휴식 부족으로 인해 아이들의 눈 밑에 다크서클이 생기게 한다.
폐쇄수면무호흡
아이들 눈 밑에 다크서클이 생기는 또 다른 원인은 폐쇄소아수면무호흡이다. 이 장애는 기도가 좁아져 수면 중 호흡이 부분적으로 또는 전체적으로 막혀서 발생한다.
자녀에게 이 장애가 있음을 시사하는 다른 증상은 다음과 같다.
- 긴 호흡 정지가 있는 코골이
- 밤의 공포와 불안한 수면
- 마른 입
- 입을 통한 호흡
- 피로
낮 동안의 수면 부족 또는 과도한 활동으로 인해 아이들은 피로를 경험하여 눈 밑에 다크서클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런 경우 아이들이 쉬고 회복할 시간을 제공하기 위해 낮에 수행하는 활동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아이들의 밤 수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낮잠에 대해서도 주의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불면증을 퇴치하는 5가지 호흡 기법
코 막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는 독감, 알레르기성 비염, 천식 또는 부비강염으로 인한 코막힘이다. 이 코막힘도 아이들 눈 밑에 다크서클을 유발한다. 그리고 이 색 변화는 눈 아랫부분 뿐만 아니라 코에서도 발생한다.
이는 그 부위의 정맥 확장으로 인해 발생한다. 결막염이 생기면 피부의 과민성으로 인해 눈꺼풀이 붉어진다는 점에 유의하는 게 중요하다.
유전적 조건
일반적으로 청소년기에는 다크서클이 나타나지만, 일부 아이들은 어릴 때부터 눈 밑에 다크서클이 생기는 유전적 소인이 있을 수 있다. 이 상태는 선천성 다크서클이라고도 한다.
이는 눈 주변의 유전적 색소 침착에 지나지 않으며 거의 해결책이 없다. 알아 두면 좋은 점은 그것이 자녀의 신체적 안녕을 해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신경모세포종
신경모세포종은 부신, 복부, 가슴 또는 신경 세포 그룹이 있는 신체 부위에서 자주 발생하는 암 유형이다. 이는 5세 미만의 어린이에게 나타나며 눈 주위에 멍이 들게 한다.
따라서 이 다크서클과 덜 심각한 요인으로 인한 다크서클을 혼동하지 않는 게 중요하다. 신경모세포종의 경우 피하 덩어리, 안구 돌출증(눈구멍에서 나오는 것처럼 보이는 눈), 뼈 또는 허리 통증, 발열, 뚜렷한 이유가 없는 체중 감소와 같은 다른 증상도 나타난다.
안와봉소직염
안와봉소직염은 심각한 감염이 될 수 있다. 소아에게서 이것은 축농증 상태로 나타난다. 따라서 7세 미만의 어린이에게는 다크서클이나 눈의 돌출이 동반된다.
황색포도알균, 고름사슬알균 및 인플루엔자균은 안와봉소직염의 일반적인 원인이다. 또한, 눈이 붉어지는 현상, 눈의 움직임 곤란, 발열 등이 나타난다.
더 읽어보기: 소아 결막염이 있을 때 대처 방법
어린이의 다크서클을 어떻게 할까?
보통 아이들의 눈 밑에 있는 다크서클은 심각한 상태가 아니다. 그러나 다른 수반되는 증상이 있는 경우 의사와 상담하여 질병을 배제해야 한다. 그리고 외모를 개선하기 위해 다음 권장 사항과 자연 치료법을 염두에 둘 수 있다.
휴식을 장려하자
수면 부족으로 눈 밑에 다크서클이 생기는 경우에는 아이가 낮에 오래 낮잠을 자지 않도록 해야 한다. 취침 전에 TV를 보거나 다른 화면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그리고 캐모마일이나 꿀을 넣은 우유와 같이 아이들이 잠들도록 돕는 음료를 사용할 가능성에 대해 소아과 의사와 상담해 볼 수 있다.
동시에 자녀가 낮 동안 많은 활동을 하는 경우, 자녀에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을 더 많이 제공하거나 요가 또는 명상과 같은 휴식을 취하는 활동을 고려할 수 있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전자기기를 사용하는 건 휴식을 방해하므로 좋은 생각이 아니다.
자연 치료법을 사용하자
눈 밑에 다크서클이 생기는 것을 줄이고 싶다면 오이 슬라이스와 같은 자연적인 옵션에 의지할 수 있다. 각 눈 아래에 한 조각씩 놓아두자. 이는 순환을 개선하고 염증을 줄이며 이 부위에 수분을 공급한다.
또한 면봉을 사용하여 코코넛이나 아몬드 오일을 원을 그리며 바를 수도 있다. 이는 또한 염증을 줄이고 속눈썹의 성장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미관 문제
성인과 마찬가지로 어린이의 다크서클은 일반적으로 건강 문제라기보다는 미적인 문제에 더 가깝다. 따라서 의사의 도움으로 이미 신체적 문제를 배제한 경우라면 침착함을 유지하는 게 가장 좋다.
유전성 다크서클의 경우 자녀가 자신의 신체적 특성을 받아들이도록 격려하고 의학적 승인 없이 다크서클의 제거를 약속하는 제품의 사용을 피하는 게 중요하다. 금기 사항이 없는 한 자연적인 옵션은 유효하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Miguel A. Allevato. Ojeras. Act Terap Dermatol 2007; 30: 202-209. Disponible en: http://www.atdermae.com/pdfs/atd_30_03_09.pdf
- Ugarte Libano R. Insomnio infantil en Atención Primaria. En AEPap ed. Curso de Actualización Pediatría 2015. Madrid: Lúa Ediciones 3.0; 2015. p. 117-28. Disponible en: https://www.aepap.org/sites/default/files/cursoaepap2015p117-128.pdf
- Kocuta, Mariela. Apnea en niños: diagnóstico y tratamiento. RAAO – Vol. LVII – Núm. 2 – 2017. Disponible en: https://www.ateneo-odontologia.org.ar/articulos/lvii02/articulo2.pdf
- Fátima Cortés Sánchez, R., & Santaella Sáez, J. I. (2012). Rinitis: concepto, clasificación, diagnóstico y tratamiento. Manual de Otorrinolaringología Infantil, 213–223. https://doi.org/10.1016/B978-84-8086-905-8.50022-9
- Garrote, A., Bonet, R. Belleza y cuidado de los ojos. Offarm 2006. Vol. 25. Núm. 11. pág. 50-54. Disponible en: https://www.elsevier.es/es-revista-offarm-4-articulo-belleza-cuidado-ojos-13096630
- Neuroblastoma. Mayo Clinic. Disponible en: https://www.mayoclinic.org/es-es/diseases-conditions/neuroblastoma/symptoms-causes/syc-20351017
- Mukherjee PK, Nema NK, Maity N, Sarkar BK. Phytochemical and therapeutic potential of cucumber. Fitoterapia. 2013 Jan;84:227-36. doi: 10.1016/j.fitote.2012.10.003. Epub 2012 Oct 23. PMID: 230988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