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 마스크를 사용할 때 흔히 하는 실수

25 5월, 2020
지난 몇 주간 코로나19(COVID-19)의 확산을 늦추기 위한 방안으로 천 마스크의 사용이 권고되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천 마스크를 사용할 때 실수를 저지른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와 세계보건기구는 일부 사람들이 천 마스크를 사용할 때 실수를 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천 마스크 사용은 코로나19의 확산을 늦추는 데 도움이 되는 듯하지만, 잘못 사용하면 유용성이 줄어든다.

최근 몇 주간 모든 사람들은 특히 마트 또는 약국과 같은 공공장소를 필히 가야 할 때 이러한 마스크를 사용하라는 권고를 받았다. 감염을 예방하는 데 충분히 효과적인 것은 아니지만, 전문가들은 자신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을 모르는 무증상 환자의 경우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앞서 언급한 기관들은 마스크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꼭 따라야 한다고 말한다. 무엇보다도  마스크의 유용성을 떨어뜨릴 수 있는 실수를 예방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사람들이 어떤 실수를 하는 걸까?

천 마스크를 사용할 때 흔히 하는 실수

습기 방지 직물 또는 면과 같은 다양한 소재로 만든 천 마스크를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대체로 피부에 공격적이지 않고 얼굴에 잘 밀착된다는 이유에서 가장 권장되는 소재는 면이다. 어쨌든, 소재에 관계없이 천 마스크를 사용할 때 실수를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1. 누구나 천 마스크를 쓸 수 있다고 생각한다

천 마스크 사용에 대한 일반적인 오해는 어떠한 예외 없이 모든 사람에게 적합하다는 것이다. 최근에 나온 발표에서 미국 질병 통제 예방 센터는 이러한 마스크의 사용을 피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고 경고한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요인이 포함된다.

  • 만 2세 미만의 영유아
  • 호흡기 질환 환자
  • 의식이 없는 환자
  • 장애가 있거나 어떤 이유에서든 남의 도움 없이 마스크를 벗을 수 없는 사람들
천 마스크를 사용할 때 흔히 하는 실수

만 2세 미만의 영유아나 호흡기 질환 환자와 같은 일부 경우에는 천 마스크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2. 천 마스크를 의료 등급의 보호 기능을 제공하는 제품으로 생각한다

증거가 결정적이지 않고 전문가들은 여전히 이 문제에 대해 논쟁을 펼치고 있지만, 천 마스크의 착용이 코로나19의 확산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제안한다. 증상이 없고 일상생활을 계속해서 유지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점을 고려해 보면 특히 그렇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 질병 통제 예방 센터와 기타 보건 당국은 마스크의 사용이 감염을 예방하는 충분한 조치가 아니라고 강조한다. 또한 의료 관계자들을 위해 마련된 수술용 마스크나 N95 마스크와 동일한 수준의 보호 기능을 제공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옳지 않다.

더 읽어보기: 코로나바이러스 검출을 위한 PCR 검사

3. 마스크를 쓰지만, 손을 씻지 않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지 않는다

이 마스크만으로는 감염 예방에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지속적인 손 씻기와 사회적 거리두기와 같은 조치를 유지해야 한다. 마스크를 착용한다는 사실만으로 다른 예방 조치를 취하지 않더라도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실수이다.

손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은 여전히 주된 예방 조치 중 하나이다. 또한 마트, 약국, 대중교통과 같은 장소에서 시간을 보낼 때는 항상 다른 사람과 최소 2미터의 간격을 유지해야 한다.

3. 마스크로 입만 가린다

마스크로 입만 가리는 것은 의심의 여지없이 천 마스크를 사용할 때 가장 흔히 저지르는 실수 중 하나이다. 우리는 사람들이 어쩌면 편안함을 위해 마스크로 입만 가리고 코는 노출시키는 상황을 목격하곤 한다. 하지만 마스크는 그렇게 착용하는 것이 아니다!

가능한 한 모든 기도를 보호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천 마스크나 의료용 마스크로는 항상 코와 입을 모두 가려야 한다. 코와 입이 코로나19의 주된 전염 경로라는 점을 잊지 말자.

더 읽어보기: 코로나바이러스와 천식 관련 권고 사항

천 마스크를 사용할 때 흔히 하는 실수
천 마스크 또는 의료용 마스크로 코와 입을 모두 가려야 한다.

5. 천 마스크를 착용한 뒤 세척하지 않는다

천 마스크를 처분할 필요는 없지만, 착용한 후에는 매번 꼼꼼하게 세척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육안으로 볼 때는 깨끗해 보일지라도 세척하지 않고 여러 차례를 연속으로 사용하는 것은 실수이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는 마스크를 세탁물과 함께 세탁하는 것만으로도 재사용하기에 충분하다고 지적한다. 물론 비누와 물로 손빨래를 해도 된다. 마세척해도 형태가 무너지지 않으며 오랫동안 변하지 않는다는 것이 천 마스크의 가장 좋은 점이다.

6. 마스크의 사용 전후에 손을 씻지 않는다

앞서 언급했듯이, 지속적인 손 씻기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마스크를 만지기 전과 후에도 손 위생을 철저히 해야 한다. 손과 마찬가지로 마스크에도 병원균이 남아 있을 수 있으므로 위생을 지키는 것이 필수적이다.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을 때는 가급적 개봉과 밀폐를 반복할 수 있는 깨끗한 가방에 보관해야 한다. 아니면 밀폐가 되지 않는 깨끗한 용기를 사용할 수도 있다.

마지막 조언

천 마스크를 사용할 때 실수를 저지르면 바이러스에 대한 예방 조치로서 효과가 떨어진다. 따라서 위에서 언급된 실수를 하고 있다면 가능한 한 빨리 고쳐야 한다. 이 외에도, 손을 잘 씻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유지하며 집에서 자가 격리를 하는 것과 같은 예방 습관을 꼭 지켜야 한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 바이러스에 대한 더 많은 정보와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을 알고 싶다면 ‘건강을 위한 발걸음’을 계속 주시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