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 블록을 인테리어 디자인에 적용하는 방법

인테리어 디자인에서 색상이란 항상 본질을 유지하면서 끊임없는 변화를 시도하는 개념이다. 그중에서도 컬러 블록을 선택하면 색상을 마음껏 활용할 수 있다.
컬러 블록을 인테리어 디자인에 적용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16 9월, 2022

공간에 여러 가지 색을 추가하고 싶다면 컬러 블록을 활용해 보자. 단색 인테리어와 달리, 컬러 블록은 벽과 가구에 색상 대비를 줄 수 있다.

컬러 블록의 특징

컬러 블록은 몇 년 전부터 등장한 개념이지만, 현재 인테리어 시장에서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다. 이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컬러 블록은 색을 최대한 활용한 것이 특징이다.

이는 형형색색의 의상이 유행하던 2000년 패션쇼에서 영감을 얻어 탄생한 아이디어다. 당시에는 그린 재킷에 레드 셔츠, 옐로우 팬츠를 매치하는 것이 대세였다.

컬러 블록에서는 선명하고 밝은 톤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어쨌든 공간에 활기를 불어넣는 것이 목표다.

따라서 파스텔과 같이 부드러운 계열보다는 오히려 원색을 주로 활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서로를 보완하는 색을 위주로 사용해 보자.

컬러 블록은 규칙이나 규정을 따를 필요 없이 자신의 취향을 고려하고 상상력을 발휘하기만 하면 된다. 무채색을 좋아한다면 인테리어에 적용해 보자!

컬러 블록을 인테리어 디자인에 적용하는 방법

컬러 블록을 적용하는 방법

우선 공간을 차지할 기본 색상을 선택해야 한다. 그림이나 디자인이 아닌 본연의 색상으로 골라야 한다.

그런 다음 컬러 블록을 구현할 공간을 선정해 보자. 부엌, 식탁, 침실 등 원하는 곳을 정하고 나면 장소의 면적을 확인해야 한다.

이제 벽, 바닥, 가구의 색상을 확정할 차례다. 지나치게 눈에 띄는 색을 원하지 않는다면 조금 더 부드러운 톤을 골라 보자.

컬러 블록을 적용하는 방법: 세련된 가구

컬러 블록은 출입문이나 가구에 적용하면 좋은 인테리어 디자인이다.

가구를 꾸미고 싶다면 줄무늬 모양으로 색을 입혀 보자. 만약 문이 있는 가구라면 다채로운 패턴을 활용해도 좋다.

문과 출입구에는 프레임을 포함하여 절반만 색을 칠하는 방법이 있다. 아니면 벽까지 그 인테리어를 확장하면 시선을 한 번에 사로잡을 수 있다.

한편 소파의 경우, 강한 색상 커버를 씌우고 대비되는 색상의 쿠션을 깔아 보자. 러그, 담요, 커튼과 같은 소재도 과감한 색을 선택하기에 좋다.

인테리어 전문가들은 강한 색은 벽 중앙에서 아래쪽으로 이어지는 것이 좋다고 설명한다. 벽의 위쪽과 천장은 밝은 톤을 유지해야 공간이 답답해 보이지 않는다.

한편 기하학적 패턴을 활용하는 것도 좋다. 예를 들어 사각형, 비스듬한 도형, 대각선 패턴을 그린 후 보라색, 녹색, 빨간색으로 칠해 보자.

집의 건축적인 특징을 강조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아치, 기둥, 몰딩, 계단에 원하는 색으로 페인트칠을 해 보자.

컬러 블록을 인테리어 디자인에 적용하는 방법

컬러 블록을 적용하는 방법: 대표적인 색상

색상에 관한 규칙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녹색, 파란색, 자홍색, 겨자색, 주황색, 자주색을 위주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컬러 블록의 가장 큰 장점은 색상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라는 점을 꼭 기억하자.

색다른 이미지를 완성할 수 있다

컬러 블록은 모든 취향에 맞출 수 있으며 다양한 방식으로 적용할 수 있다. 크고 작은 공간, 채광이 많이 들거나 어두운 공간, 벽, 가구 등 어느 곳에서든지 활용할 수 있으니, 한번 시도해 보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Heller, E. (2004). Psicología del color.
  • García, J. F. C. (2017). Psicología del color aplicada a los cursos virtuales para mejorar el nivel de aprendizaje en los estudiantes. grafica5(9), 51-56.
  • Carrascal, B. L. V., Angarita, H. L. P., & Hernández, C. C. (2020). La Psicología del color en el diseño. Revista CONVICCIONES7(14).
  • Muñoz, A. V. (2013). Principios de color y holopintura. Editorial club universitario.
  • Gibbs, J. (2009). Diseño de interiores.
  • Ching, F. D., & Binggeli, C. (2015). Diseño de interiores: un manual. Gustavo Gili.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