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안에 편안한 공간을 꾸미는 방법

집 안에 편안한 공간을 만들어 놓으면 일상의 문제를 잊게 해주는 완벽한 장소를 갖게 될 수 있다. 오늘은 저예산으로 빠르게 공간을 디자인할 수 있는 몇 가지 아이디어를 공유해 보려고 한다. 
집 안에 편안한 공간을 꾸미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04 6월, 2021

업무, 학업, 경제적 책임, 자녀 양육 등의 의무를 잘 수행하려면 마음의 평화를 위해 단 몇 분이라도 편히 쉴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집 안에 편안한 공간을 만들어 두면 여러 가지 문제에 더 잘 대처할 수 있도록 휴식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된다.

우리가 생각하는 것과는 반대로 이러한 공간을 디자인하기 위해 큰 노력이나 돈을 투자해야 하는 건 아니다. 아래에서 주택이나 아파트에 적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아이디어를 알아보자.

집 안에 편안한 공간을 꾸미는 아이디어

사람들은 신체 및 정신 건강 관리를 소홀히 하곤 한다. 그런데 스포츠를 즐기고, 균형 잡힌 식단을 따르며, 나쁜 습관을 고치는 것 외에도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휴식을 위한 공간을 마련하는 것이 특히 그렇게 할 수 있는 방법인데, 독서, 뜨개질, 조용히 차 마시기, 사랑하는 사람들과 대화하기 등도 정신 건강에 아주 완벽히 도움이 되는 습관이다.

기존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자

먼저 집 안에 편안한 공간을 디자인하려고 할 때 가장 먼저 드는 의심 중 하나는 과연 어떤 장소에 이러한 공간을 꾸며야 하는지다. 하지만 다행히도 장소가 넓어야만 조화롭고 아늑한 공간을 꾸밀 수 있는 건 아니다.

다락방의 계단 아래나 방의 구석 부분과 창문 앞쪽을 활용해도 무방하다. 해당 공간이 1m 또는 2m 밖에 되지 않더라도 걱정하지 말자. 이 정도 크기의 공간도 충분히 꾸밀 수 있다. 예를 들어, 많은 일본식 불교 장식이 좁은 공간에서 이루어졌다는 사실을 고려해 보자.

만약 자신만의 편안한 공간을 갖고 싶다면 좁은 공간만 있으면 되기 때문에 상관이 없다. 그런데 만약 더 많은 구성원이 함께 사용하기를 원한다면 가구 위치를 바꾸어 몇 미터를 더 넓혀 보는 게 좋다.

집안 내에 편안한 공간을 꾸며보자: 몇 가지 아이디어

잘 살펴보면 집 안에 사용하지 않는 공간이 있을 것이다. 이러한 공간은 자신만의 작은 오아시스를 만들기에 이상적이다.

더 읽어보기: 레코드판으로 집을 장식하는 5가지 방법

어디 앉을지를 선택하자

장소를 선택했다면 이제 앉을 수 있는 물건을 선택해야 한다. 여러 가지 옵션이 있기는 하지만 항상 다음의 사항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의자로 사용할 물건은 편안하고 다용도여야 하며 피곤할 때 우리에게 평화로움을 제공해 줄 수 있어야 한다.

최고의 대안으로는 흔들의자, 두꺼운 쿠션, 소파 베드, 아니면 다리를 뻗을 수 있는 긴 의자가 있다. 미니멀리즘을 원한다면 바닥에 쿠션을 몇 개만 두거나 해먹을 설치할 수도 있다.

단, 결정하기 전에 다리를 뻗을 수 있고, 자세를 바꿀 수 있으며, 또 편안하게 움직일 수 있는지 잘 확인해 보아야 한다. 이 공간에 앉아서 바쁘고 스트레스가 많았던 하루로 인해 쌓인 긴장을 풀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마음의 안식을 주는 물건들을 배치하자

무엇이 자신을 행복하게 하는가? 작은 책장인가, 특정 식물인가, 아니면 특정 향기인가? 이 질문에 관해 신중하게 생각해 본 다음 조화롭고 이완에 도움을 주는 한두 가지 물건을 배치해 보자.

방향제, 캔들, 에센셜 오일, 음악, 그리고 특정 질감의 소재를 활용하여 이를 달성할 수 있다. 이 시점에서 자신이 선택한 공간은 개인 맞춤 공간으로 바뀌기 시작한다. 단, 이 공간이 과부하 되지 않도록 주의하자.

이상적으로는 신중하게 선택한 물건 몇 개만 배치하는 것이 좋은데, 비록 이러한 물건들이 관심의 중심이 되는 건 아니지만 몇 분 또는 몇 시간 동안 휴식하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한다.

밝은 톤이나 중간 톤으로 장식하자

색상과 감정 상태 간에는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새로운 휴식 공간을 어떤 색상으로 꾸미는지에 따라 기분이 결정된다. 그러므로 안전하게 밝은 톤이나 중간 톤으로 장식하는 것이 좋다.

만약 아주 어두운 톤의 천, 커튼, 쿠션, 또는 담요를 사용하게 되면 이 공간에 과부하가 걸리게 될 것이다. 지금 우리가 꾸미려는 공간은 작아서 모든 것이 자유롭게 흐를 수 있어야 한다. 그러니 우리가 제안한 스펙트럼 내에서 자신의 취향에 맞는 색상을 선택해 보자. 

가장 성공할 가능성이 큰 톤 두 가지는 하늘색과 밝은 녹색이다. 하늘색의 경우 바다나 하늘을 연상시키기 때문에 여유와 안도감을 준다. 그리고 밝은 녹색은 그 즉시 자연을 떠올리게 한다.

좋은 러그를 배치하자

긴 하루를 마치고 집에 도착했을 때 우리가 가장 먼저 하는 일 중 하나는 신발을 벗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편안한 공간에는 러그가 반드시 있어야 하며, 특히 부드럽고 쾌적한 질감의 러그를 깔아 놓는 것이 좋다.

만약 가능하다면 선택한 러그는 해당 공간의 다른 색상 및 디자인과 잘 어울려야 하고 발을 뻗을 수 있을 정도로 큰 게 좋다.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이 특별한 공간을 이용할 때는 신발을 벗는 습관을 들이자.

예술 작품을 들여놓자

이 공간을 박물관으로 만들 필요는 없지만, 작은 그림이나 조각품을 놓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2가지 옵션이 있는데 자유로운 느낌을 주는 옵션을 선택하거나 아니면 고요함을 주는 옵션을 선택하자. 무엇을 선택할지는 자신의 성격에 달려 있다.

질주하는 말이나 해변의 실루엣과 같은 진부한 주제는 피하자. 대신 독특한 공간을 만들기 위한 차별화된 작품을 찾아보자.

사이드 테이블을 추가하자

마지막으로 다른 물건들과의 조화를 방해하지 않는 선에서 작은 사이드 테이블을 추가해야 한다.

책, 차 또는 커피, 막 꺾은 꽃, 휴대전화, 신문 등을 놓을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사이드 테이블이 있으면 바닥이나 자신의 몸 위에 물건을 놓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큰 도움이 된다. 이러한 테이블이 반드시 새것이거나 아주 매력적인 디자인을 가지고 있을 필요는 없다. 리넨이나 면 커버 등을 사용하여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꾸미기만 하면 된다.

조화를 위한 팁

이제 집 안에 편안한 공간을 꾸미는 방법에 관해 알게 되었을 것이다. 다음으로 우리는 이 공간을 디자인하는 동안 적용할 수 있는 몇 가지 팁을 공유해 보려고 한다. 이러한 팁들은 따라 하기가 매우 쉽고 장식을 단순화하는 데 유용하다.

집에 있는 물건들을 재사용하자

많은 돈을 투자할 필요는 없다. 대신 예산을 최소화하기 위해 집에 이미 있는 물건들을 사용할 수 있다.

아마 모든 사람이 탁자, 의자, 책장 또는 사용하지 않는 여러 가지 장식품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어쩌면 그것들은 집 스타일과 잘 맞지 않아 몇 년 전에 한쪽으로 치워둔 물건들일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물건들을 찾아내고 먼지를 털어낸 다음 재사용하기만 하면 된다.

항상 자연 채광을 선택하자

알다시피 자연광은 인공조명에 비해 여러 가지 이점을 제공해 준다.

자연광은 에너지를 절약할 방법이며, 동시에 시력 건강, 우울증, 스트레스 및 휴식에도 도움이 된다.

따라서 가능하다면 이 공간에 자연 채광을 활용해야 한다. 창이나 빛이 들어오는 공간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밤이 되면 인공조명을 사용해야 하지만 말이다.

풍수 원칙을 따르자

중국에 기원을 둔 이 원칙을 지지하든 그렇지 않든 풍수의 정서적 이점은 이 편안한 공간에서 우리가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와 밀접히 연관되어 있다.

따라서 수백 개의 물건으로 이 공간을 어지럽히거나 자신의 원칙에 반하는 개념을 적용하면 안 된다. 실제로 풍수 원칙은 우리가 사는 공간과 조화를 이루는 것에 기반을 두고 있다.

그러므로 이 원칙을 적용하면 우리에게 필요한 평화를 달성하기 위해 사물을 어떻게 결합하는 것이 완벽한지 파악할 수 있다.

조화를 위한 팁

항상 이 공간을 깨끗하게 유지하자

이 공간이 늘 어수선하다면 편안한 공간을 만든 의미가 없다. 따라서 사용할 때마다 완벽한 모습을 갖추도록 이 공간을 깨끗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특히 피곤한 어느 날 밤 이 공간을 편안하게 즐길 수 없는 등의 불쾌한 상황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만약 이 공간을 다른 가족 구성원도 사용한다면 모든 사람이 이 규칙을 따를 수 있도록 하자.

천연 질감 및 물건을 선택하자

이미 설명했듯이 자연을 떠올리게 하는 일부 질감과 색상은 자유, 평화, 덜 고통스러운 느낌을 가져다준다. 이를 위해 우리는 식물이나 나무줄기로 이 공간을 꾸밀 수도 있고 아니면 일부 재질을 활용할 수도 있다.

테이블 커버, 책의 등, 그리고 커튼은 자연적인 느낌을 얻기 위한 좋은 시작점이다. 일부 향, 특히 감귤류 향은 이러한 느낌을 더욱 향상한다.

편안함의 일상화

마지막으로, 오늘 살펴보았던 몇 가지 조언을 집 안의 다른 공간으로 확장 적용하는 것을 잊지 말자. 예를 들어, 집의 나머지 공간이 엉망이라면 이 공간만 깨끗하게 유지하기란 불가능하다!

오늘 소개해 본 이러한 팁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

이 글은 어떤가요?
특별한 관리 없이도 잘 자라는 튼튼한 식물
건강을 위한 발걸음그것을 읽으십시오 건강을 위한 발걸음
특별한 관리 없이도 잘 자라는 튼튼한 식물

바쁜 삶을 살거나 항상 여행하는 사람에게 정원 가꾸기는 불가능한 일이 될 수 있다. 그래서 오늘은 특별한 관리 없이도 잘 자라는 튼튼한 식물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식물은 집을 꾸며주고 삶을 채워줄 것이다.



  • Arora, R. Importance of Interior Decoration in Home. J. Civ. Eng. Environ. Technol. 2015; 2(3): 219-220.
  • Payne, R. A. Técnicas de relajación. Editorial Paidotribo. 2005.
  • Ventura, A. T., & González, S. C. Ideas prácticas en decoración. Lexus Editores, Lima (Perú).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