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하지 정맥류의 증상을 줄이기 위한 지침

하지 정맥류의 증상을 완화하려면 직접적인 열 노출을 피하고 15~20분마다 다리 열을 식힌다. 핫 왁스로 제모를 하는 것도 피해야 한다.
여름철 하지 정맥류의 증상을 줄이기 위한 지침

마지막 업데이트: 12 9월, 2022

하지 정맥류나 만성 정맥 부전증을 앓고 있다면 기온이 올라갈수록 증상이 더 심해진다는 사실을 알 것이다. 실제로 여름철이 되면 하지 정맥류의 압박감, 통증, 피로감이 심해진다. 그렇다면 여름철 하지 정맥류의 증상을 줄이는 방법이 있을까?

스페인 혈관외과학회(SEACV)에서는 정맥류 환자가 편안한 여름철을 보내는 데 도움이 되는 간단한 지침을 소개했다.

여름철 하지 정맥류의 증상을 줄이기 위한 지침

여름철 하지 정맥류의 통증

스페인 마드리드의 라몬이카할 병원에 따르면, 하지 정맥류의 대표적인 원인은 유전이지만 비만이나 앉아서 생활하는 습관도 발병을 유발할 수 있다.

날이 더워지기 시작하면 다음과 같은 변화를 경험할 수 있다.

하지 정맥류의 경우, 운동과 전문적인 지침을 통해 증상을 개선할 수 있지만 수술을 받지 않으면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가 어렵다.

또한 하지 정맥류는 미관상 문제가 아니라 다리의 정맥 판막에 문제가 생긴 것이다. 정맥이 팽창하면서 늘어나면 혈류가 느려질 수 있다.

하지 정맥류가 있다면 병원에 가서 상태를 점검하고 처방약을 먹고 여름이 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문제를 예방해야 한다.

여름철 하지 정맥류의 관리법

1. 직접적인 열 노출을 피하자

여름철 하지 정맥류의 증상을 줄이기 위한 지침

여름이 오면 바닷가나 수영장에 누워 다리 태닝을 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높은 온도는 정맥류의 팽창을 촉진하고 증세를 악화한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상황에 주의해야 한다.

  • 햇볕이 강하지 않은 시간대에 일광욕을 하자. 되도록 오전 10시 이전이나 늦은 오후가 좋다.
  • 햇볕이 내리쬐는 시간에 외출을 해야 한다면 다리에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고 15~20분마다 시원한 물로 다리 열을 식혀야 한다.
  • 하지 정맥류 환자는 모든 열원을 피해야 하므로, 왁싱을 받기에 적합하지 않다.

2. 다리를 움직이자

하지 정맥류 환자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다리 운동을 해야 한다.

  • 햇볕이 강하지 않은 시간대에 모래 위를 걸어 보자. 모래는 혈액 순환을 촉진한다.
  • 자동차, 기차, 비행기로 장거리 여행을 할 때는 틈틈이 움직이고, 압박 스타킹을 신고, 종아리부터 무릎까지 위쪽으로 마사지를 하고, 발목을 돌려 보자.
  • 맨발로 해변을 따라 걸어 보자. 물은 정맥 수축 효과가 있다.
  • 수영은 정맥 순환을 촉진하며 불편한 통증 완화에 큰 도움이 된다.

3. 편한 옷을 신발을 착용하자

여름철 하지 정맥류의 증상을 줄이기 위한 지침
  • 몸에 딱 붙는 바지는 피해야 한다. 여름철에는 시원하면서도 몸을 가릴 수 있는 면으로 된 롱 원피스를 입는 것이 좋다.
  • 한편 신발에도 주의해야 한다. 굽이 4cm 이상인 신발을 신으면 발의 지지면이 줄어들어 혈액 순환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 발목을 꽉 조이는 양말보다는 치료용 스타킹을 신는 것이 좋다. 압박 스타킹을 신으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4. 변비를 예방하자

여름 휴가철이 되면 일과가 깨지면서 변비에 걸릴 수 있다. 변비가 생기면 몸에 체액과 독소가 쌓여, 결국 하지 정맥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물과 주스를 많이 마시고 섬유질과 신선한 과일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또한 여름이 되면 살이 찔 수 있으므로, 과식을 피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여름철이 되면 직접적인 열 노출을 피하고, 바닷물이나 수영장에 들어가서 수영을 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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