갇힘 공포증 원인 및 치료
갇힘 공포증은 갇혀있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나타내는 용어다. 갇힘 공포증 증상은 욕실, 엘리베이터 또는 작은 방과 같은 공용 공간에 갇히면 촉발될 수 있다.
두려움과 공포증은 다르다. 두려움은 적응력이 있고 대처할 수 있는 행동을 하지만 공포증은 마비 상태가 된다. 즉, 두려움이 강렬하고 지속적이며 비합리적인 불안의 한 형태다.
이렇게 특별한 경우에는 감옥에 갇힌 느낌이 들고 공황 상태를 유발할 수 있다. 아동과 성인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며 밀실 공포증과 공존할 수 있다. 주요 증상과 치료법에 관해 다음에서 이야기하겠다.
갇힘 공포증 증상 또는 갇히는 것에 대한 두려움
다른 공포증과 마찬가지로 갇힘 공포증은 위험 신호 또는 자극으로 인식되는 것에 반응하여 교감 신경계 활성화를 유발한다. 가장 일반적인 증상 일부는 다음과 같다.
- 심박수 증가
- 호흡 곤란 또는 과호흡
- 진땀
- 현기증
- 메스꺼움
- 손 떨림
- 마비
- 좁은 공간에 갇히면 죽음에 대한 공포감이 커지는 공황 발작
증상의 단점은 공포스러운 대상이나 상황 자체뿐만 아니라 증상을 두려워하기 시작하여 불안을 증가한다. 상황의 회피를 강화하여 자신을 고립시키기 시작한다.
밀실 공포증과 동일한가?
두 공포증은 동반할 수 있지만 다르다. 한 가지 유형의 공포증이 있으면 유사한 공포증이 생길 가능성이 높다. 예를 들어, 고양이에 대한 공포증이 있으면 개에 대한 공포증도 생길 수 있다.
갇힘 공포증과 밀실 공포증도 마찬가지다. 밀실 공포증은 밀폐된 공간에 갇히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며, 갇힘 공포증은 갇히는 것, 나가거나 탈출할 수 없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포함한다.
그 차이는 미묘하다. 엘리베이터에 갇히는 것이 두렵다면 갇힘 공포증이고 밀폐된 공간인 엘리베이터에 타는 것이 두렵다면 밀실 공포증이다.
갇힘 공포증의 또 다른 예는 열린 공간일지라도 놀이공원에서 안전띠에 묶여 있을 때 느끼는 탈출할 수 없다는 두려움일 수 있다.
갇힘 공포증 원인
갇힘 공포증의 발달과 진화에 관해서는 엘리베이터에 오래 갇히는 사건 등 개인의 직접적인 경험에서 원인을 찾아볼 수 있다.
이 사실 자체가 반드시 공포증을 유발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 빈도와 심각성은 발생한다. 한편, 그 이후에 두려워하는 상황에 대한 노출, 현존 또는 접촉이 없었다면 혐오자극이 될 가능성이 크다.
부모님이 엘리베이터에 갇힐 수 있으니 조심하라고 계속 말하는 것처럼 대리 학습, 즉 비슷한 상황에 있는 사람을 본 것(모델링) 및 특정 상황에 대한 부정적인 정보 전달과 관련이 있다. 이 세 가지 형태는 서로 상호 작용하며 강화할 수 있다.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도 원인이다. 직접적인 경험, 수집한 정보와 관찰의 영향을 모두 강조할 수 있다. 위험 신호를 더 강조하는 편향된 사고도 마찬가지다.
더 읽어보기: 두려움의 철학
갇힘 공포증 치료법
공포증 치료에 인지 행동 요법이 매우 유용하다. 심리 교육은 환자에게 공포증이 발생하는 방식, 생각과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또 다른 기법은 공포증이나 혐오 자극, 즉 피하는 자극에 점진적으로 노출하는 것이다. 환자가 노출될 다양한 상황에 대한 단계별 계획을 포함하며 두려움의 위계 구조 정교화가 기반다.
마찬가지로 비슷한 상황을 상상하는 작업이 수행되어 두려워하는 상황에 직면한다. 어떤 경우에는 가상 현실을 활용하기도 한다.
이미 언급했듯이 대개 환자가 공포증 증상을 두려워하여 공포증으로 인한 불안이 증가한다. 이 때문에 자극 감응 노출에 대한 작업도 된다.
두렵고 불쾌한 감각을 실제로 경험하는 사람으로 구성되며 그러한 감각이 발생할 때 식별하고 통제하는 법을 배워 그에 관한 두려움을 없앨 수 있다. 이러한 제어는 이완 기술을 동시에 교육하여 달성한다.
때때로 인지 재구성에 대한 작업이 수행되며, 이를 통해 자신의 생각에 의문을 제기하는 법을 배운다. 많은 경우 엘리스의 ABC 모델이 환자에게 제공된다.
이 모델은 사건이나 자극(A)에 직면했을 때 어떻게 신념 체계가 활성화되어(B) 특정 행동을 수행하게 하는지 설명하려 한다. 의도는 환자가 편향되거나 비합리적인 신념에 의문을 제기하고 새로운 신념을 제안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대처가 중요
일부 공포증은 일상생활을 크게 제한하여 자신의 성과와 관계를 크게 악화한다.
닫힘 공포증도 그 중 하나다. 나가기 어렵게 만드는 장소나 물건을 잠재적인 위험으로 해석할 수 있다. 합당한 관심을 기울이고 이에 대처하는 데 필요한 도움을 구하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Bados, A. (2009). Fobias específicas. Departament de personalitat, Avaluacio y Tractament Psicologics: Universidad de Barcelona.
- Bados, A., y García, E. (2011). Técnicas de Exposición. Departamento de Personalidad,
Evaluación y Tratamiento Psicológicos Facultad de Psicología, Universidad de
Barcelona. - Otto, M.W., Smits, J.A., Reese, H.E. (2004). Cognitive-behavioral therapy for the treatment of
anxiety disorders. Journal of Clinical Psychiatry; 65(Suppl 5):3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