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아이는 부모의 거울일까?
“아이는 부모의 거울”이라는 말을 들으면 좀 걱정이 될 수도 있다. 아이들은 스펀지 같이 보고 들은 것을 모두 다 흡수한다. 따라서 집에서는 아이들의 행동과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들만 보여주어야 한다.
부모가 되는 것은 도전이다. 시간을 잘 관리해야 할 뿐만 아니라, 말과 행동에 있어 일관성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이다. 아이들은 우리의 행동을 늘 관찰하고 흉내 낸다. 우리가 잘 알아차리기 어려울 정도로 예민하게 우리를 흉내내고 있다.
아이들은 부모처럼 되고 싶어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이들에게 가치와 원칙을 가르치는게 핵심이다. 아이들은 부모를 그대로 다 반영한다는 점에서 걱정하는 사람들도 많다.
무의식적으로 아이들은 부모의 제스처, 행동, 말하는 방식, 심지어 타인과 관계하는 방식도 다 따라한다. 이는 부모와 감정적인 유대로 연결되어 있다는 단순한 사실에 기인하고 있다.
아이는 부모의 거울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1. 신뢰하고, 서로 마음을 열고 소통하는 분위기를 만든다
가족 간에 있어 소통은 정말 중요하다. 가족 간에 서로 신뢰하며 깨지지 않는 유대를 만들 수 있다.
이 글도 읽어보자 : 나르시시스트 엄마의 7가지 영향
2. 건강하게 산다
아이는 부모의 거울이라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본 적 있을 것이다. 아이들이 건강하게 살게 하기 위해서는 나부터 그렇게 살아야 한다. 아이들이 운동하고 채소를 많이 먹길 원한다면 그게 얼마나 좋은 것인지 직접 보여주면 된다.
한 번 보여주는 것이 천 번 말하는 것보다 낫다. 일상생활에 적용하자. 매일 왜 그렇게 해야 하는지 설명하지 말고 아이들과 함께하자.
3. 소리를 지르지 않는다
우리는 해야 할 일을 하는 게 때로는 얼마나 어려운지 잘 알고 있다. 인내심을 갖는 것은 꽤 큰 도전이다. 하지만 스트레스를 받거나 절망스러운 순간에도 아이들이나 가족들에게 소리 지르지 말자.
부모가 소리를 지르면 아이들도 그렇게 해도 된다고 생각할 것이다. 아이들에게 소리 지르지 말라고 야단치면 아이들은 “엄마도 그렇게 했잖아요”라고 대답할 것임을 기억하자.
이 글도 읽어보자 : 아이들에게 현명하게 조언하는 방법
4. 정직하게 키운다
아이들이 거짓말하지 않길 바란다면, 부모도 그래야 한다. 어떤 변명도 하지 말고 꼭 지켜야 한다. 아이들이 거짓말하지 않고, 정직하게 키워야 자신의 말에 대해 책임감을 갖는 법도 배울 것이다.
5. 폭력을 행사하지 않는다
불행하게도 아이들은 나쁜 습관을 더 빨리 배운다. 아이들을 가르친다는 명목으로도 결코 때려서는 안 된다.
아이들이 뭔가 하지 말아야 할 일을 한다면, 그것은 잘못된 거라고 설명하자. 아이들을 때리지 않아야 아이들이 공격적으로 성장하지 않을 것이다. 아이들이 폭력적인 방법을 동원하지 않아도 갈등을 건강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주어야 한다.
서로 마음을 열고 소통하면서 문제를 해결해나가도록 가르치면 아이는 다양한 관점으로 볼 수 있는 관대한 사람으로 성장할 것이다.
6. 존중하고 존중받는다
주변 사람들을 존중하고, 잘 대하자. 판단하지 않아야 한다. 아이들에게도 그렇게 가르쳐야 타인의 가치를 인정할 줄 알고, 서로 존중하며 관계할 수 있는 사람이 될 것이다.
아이들이 뭔가 불평을 할 때는 부모의 역할을 할 수 있게 해보자. 아이들은 최선으로 키워야 한다. 관계는 신뢰와 존중이 기반이 되어야 한다. 함께 관계를 키워나가도록 하자.
7. 원하는 걸 갖기 위해 노력한다
엄마가 된다고 해서 꿈과 열정을 포기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물론 어렵겠지만, 그렇다고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매일 원하는 것을 성취하기 위해 노력하자. 여성으로서 성취감을 가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족을 위해 헌신하며 열심히 사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
8. 행복하게 지낸다
아이와 함께 있는 것보다 더 행복한 것은 없을 것이다. 아이들이 있어서 행복하다고 표현하자. 안아주고 아끼고, 사랑한다고 말하자. 아이와 함께 하는 순간을 즐기고 아이가 있어서 정말 감사하다고 말하자.
사랑은 주면 돌려받게 돼 있다. 아이들도 안아주고, 뽀뽀해주며 온 마음을 다해 행복하다고 표현할 것이다. 부모뿐만 아니라 함께 행복해질 것이다.
9.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부모도 실수할 때가 있다. 실수했다고 해서 실패한 것은 아니다. 실수한 것을 바로 잡으면 된다. 아이들은 이것을 보며 실수했다는 것을 인정하고, 실수한 것에서 배우고 더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을 배울 것이다.
결론
아이는 부모의 거울이다. 아이들이 거울을 보며 거울에 비친 모습을 보며 자랑스러워할 수 있는 그런 거울이 되어주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Educrea. [Internet]. Educar en valores es preparar para la vida. Disponible en: https://educrea.cl/educar-en-valores-es-preparar-para-la-vida/
- El teu espai. [Internet]. 5 razones para dejar de gritar a tus hijos y 10 claves para conseguirlo. Disponible en: https://www.psicologosantacoloma.es/razones-para-dejar-de-gritar-a-tus-hijos/
- Hospital Sant Joan de Déu. [Internet]. Cómo ayudar a nuestros hijos en su educación psicológica y emocional. 2017. Disponible en: https://faros.hsjdbcn.org/es/articulo/como-ayudar-nuestros-hijos-su-educacion-psicologica-emoc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