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할 때
여러분의 갑상선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할 수도 있다고 생각하는가? 오늘은 갑상선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알아볼 것이다. 일단, 갑상선은 기도 앞에 있는 나비 모양의 선이며, 신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갑상선은 티록신 및 티톡신 호르몬을 생성하며 신진대사 및 다른 장기를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갑상선이 아주 중요한 이유는 신체의 각 세포가 성장과 발달을 위해, 갑상선 호르몬에 의존하기 때문이다.
갑상선에 문제가 있다면 다음 항목에서 변화가 생길 것이다.
- 심박수
- 콜레스테롤 수치
- 체중
- 에너지 수치
- 근력
- 피부 상태
- 생리 주기
- 기억
갑상선 호르몬은 호르몬을 생성하기 위해 요오드를 사용한다. 요오드는 적절한 갑상선 기능에 필수적인 요소이며, 식품을 통해 섭취하게 된다. 요오드 결핍은 장기에 문제를 일으키거나, 이미 발생한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다.
다음과 같은 식품에서 요오드를 섭취 할 수 있다.
- 유제품 (요거트, 치즈, 우유)
- 과일 (오렌지, 사과, 파인애플)
- 채소 (비트, 근대, 양파)
- 마늘
- 콩
- 켈프
더 읽어보기: 갑상선 기능을 향상시키는 7가지 요오드가 풍부한 음료
갑상선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할 때 – 일반적인 증상
불행하게도, 초기 단계에서 갑상선 기능이 나쁘다는 것을 나타내는 특정 증상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나 갑상선 기형은 다음과 같은 질환들로 쉽게 넘겨 짚을 수 있는 일반적인 증상이 있다는 점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 스트레스
- 피로
- 우울증
- 치매
또한 갑상선은 크기가 증가하며 모양이 변할 수도 있다. 이러한 경우 갑상선종이라고 불리는 목의 작은 덩어리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불행하게도, 갑상선 문제는 대개 증상이 없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들은 삼키거나 호흡하는 데 어려움을 주거나, 목소리를 변화시킬수도 있다.
반면에, 가장 잘 알려진 갑상선 질병은 갑상선의 크기가 증가하는 것을 동반하거나 동반하지 않을 수도 있는 갑상선기능 항진증 및 저하증이다.
더 읽어보기: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위한 신진대사 촉진 음식
갑상선 기능저하증의 증상
갑상선 기능저하증은 갑상선 기능항진증보다 4배 이상 더 흔하다. 이 질병은 갑상선 호르몬 생산의 갑소를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불균형적인 결과로 신체를 불규칙한 기능으로 이끌 수 있다.
갑상선 기능저하증의 증상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 피로
- 추위에 민감함
- 식욕 감소
- 체중 증가(체액 저류의 결과로 1.8 – 3.6킬로그램)
- 상승된 혈압
- 차갑고, 건조하고, 거친 피부
- 집중 및 기억을 하는 데 어려움을 겪음
- 말하기와 움직임의 느려진 속도
- 불규칙한 생리 주기
- 근육 및 관절 통증
- 에너지 부족 및 졸림
갑상선 기능저하증이 있는 경우, 모든 종류의 음식이 포함된 균형잡히고 다양한 식단을 섭취해야 하며, 특히 섬유질이 풍부하며 지방이 적은 식품을 섭취해야한다. 또 일상의 신체 활동을 증가시켜야 한다.
더 읽어보기: 갑상선기능저하증 대처법 3가지
갑상선 기능항진증의 징후
갑상선 기능항진증은 갑상선의 또 다른 질환이다. 갑상선 기능저하증과는 달리, 이러한 경우에는 신체가 필요 이상으로 많은 양의 갑상선 호르몬을 생성한다. 따라서 이것은 신진 대사를 가속화시킨다.
가장 일반적인 증상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 심박수 증가(심계항진) 및 혈압 상승
- 불안
- 불면증
- 식욕 증진 및 체중 감소
- 더위에 민감함
- 얇고 부서지기 쉬운 머리카락
- 근력 약화
- 시야 문제
- 불규칙한 생리 주기
- 잦은 배변 활동
- 떨림
- 땀의 증가
갑상선 기능항진증이 있는 경우, 칼로리가 풍부한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해야 한다.
전반적으로, 이러한 선에서 비정상적인 일이 발생하고 있다고 의심스럽다면, 의사를 방문해 검사를 받아보자. 더 빨리 문제를 발견할수록 더 낫다!
주요 이미지 제공 : http://wikihow.com/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N. Brandan; I. Llanos; A. Rodríguez. (2010). Hormonas Tiroideas. Universidad Nacional Del Nordeste. https://doi.org/10.1089/thy.2007.0257
- Toribio, R. E., & Duckett, W. Μ. (2004). Glándula tiroides. Medicina Interna Equina, Vol. 2.
- Hernández, F. (2015). Fisiología De Las Glándulas Tiroides Y Paratiroides. Libro Virtual de Formación En O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