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기능저하증 대처법 3가지

· 4월 25, 2016

갑상선기능저하증 관련 약물을 복용할 때는 건강한 생활습관과 식단을 병행하면 더 좋다. 매일 운동을 하고 차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은 조금 복잡한 질병이다. 일반적인 증상에는 체중 변화 및 피로 등이 있다. 약물 복용 외에도 도움이 되는 방법이 있다. 이 글에서 갑상선기능저하증에 도움이 되는 방법을 알아보자.

갑상선기능저하증 & 생활

갑상선기능저하증

매년 수많은 사람들이 갑상선기능저하증 진단을 받는다.

이는 신체가 갑자기 갑상선 호르몬을 적정량 생산하지 않을 때 나타나는 갑상선 호르몬과 관련된 질병이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 머리가 빠지고 살이 찐다
  • 잠을 잘 못 자고 피곤해진다
  • 피부가 약간 건조해진다 
  • 무관심하거나 슬퍼지는 등 기분 변화가 나타난다
  • 신체적으로 컨디션이 안 좋아진다
  • 몸이 붓거나 체중이 증가한다

이들은 갑상선기능저하증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다. 이로 인해 병원에 가면 혈액 검사를 받을 것이다.

일반적으로는 치료에 씬지록신을 사용한다. 효과를 보는 사람들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치료를 하려면 매일 약을 복용하고 건강한 식단과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다음에서 소개하는 팁을 참고하자.

갑상선기능저하증 치료에 도움 되는 5가지 팁

영양분

갑상선기능저하증

요오드는 갑상선기능저하증에 좋은 성분이다. 티록신 생성 및 결핍을 보충하여 균형을 맞추는데 도움을 준다. 또 어떤 식품이 좋을까? 해산물, 달걀, 생선, 요오드 염 (다량 섭취는 피하자) 등이 있다. 조류 또한 좋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안 된다.

  • 오메가 3 지방산: 참치, 고등어, 기름진 생선, 아마씨 오일, 호두 등이 있다. 꼭 챙겨 먹자.
  • 비타민 B: 녹색 잎채소를 많이 먹자. 맥주 효모는 티록신 수치 균형 유지에 도움이 된다. 시금치, 콜리플라워, 밀 배아, 유제품도 갑상선기능저하증에 도움이 된다.
  • 과일: 갑상선 균형을 맞추는데 좋은 과일이 있다. 레몬이나 오렌지 주스는 티록신이 더 잘 생성되게 해준다. 비타민 B가 풍부한 아보카도 또한 건강에 좋다. 아침에는 자몽 주스를 마시자.

읽어보기 : 오메가3 지방산은 기름진 생선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에 좋은 허브

갑상선기능저하증

  • 생강: 혈액 순환을 잘 되게 하고 갑상선 기능을 활성화시킨다. 대개 도움이 되는 식물은 쓴맛이 난다.
  • 물레나물과: 이 식물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갑상선기능저하증 부작용에 효과가 좋은 약초이다. 하루 동안 생활할 수 있는 힘을 주고 만성 피로에 도움을 준다. 그렇지만 이 약초에 반응하는 약물이 있다. 그러니 약물 복용 중에는 먼저 의사와 상담을 해야 한다.
  • 시계꽃: 피로, 두통 및 기분 개선에 도움이 된다. 매일 2컵씩 마셔보자.
  • 카옌 차:  신체를 활성화하고 혈액 순환과 감기에 좋다. 끓는 물 한 컵에 카옌 가루를 조금 넣으면 된다. 잘 저어 천천히 마시자.

더 알고 싶은가? 혈액순환 문제를 없애주는 7가지 자연 요법

마음 가짐

갑상선기능저하증

갑상선 문제를 치료하려면 시간이 필요하다. 많은 사람들이 치료를 하고 삶의 질을 높이고자 한다. 오랫동안 약물 복용을 해야 하고 살도 잘 빠지지 않을 수 있다.

그래도 희망을 잃지 말고 의사와의 주기적인 상담을 하자. 수술을 해야 할 수도 있지만 그만큼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용기, 인내, 희망만 잃지 않으면 치료를 할 수 있다.

단 음식, 정제 밀가루, 패스트푸드를 적게 먹고 채소와 물을 많이 마시자. 식습관을 바꾸고 운동도 하자. 춤, 수영, 매일 30분간의 산책, 에어로빅 또한 좋다. 노력하는 만큼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생각하자.

조금 피곤한 날도 있겠지만 거울을 보고 스스로에게 치료를 할 수 있다고 말해보자. 노력하는 만큼 효과를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