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뒤피트렌 구축의 원인과 치료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뒤피트렌 구축은 손에 생긴 변형으로, 주로 손가락 움직임에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질환은 손바닥 피부밑에 있는 조직층을 파괴한다. 문제는 수년에 걸쳐 진행되며 만 45세 이후 남성에게 더 빈번하게 발생한다.
뒤피트렌 구축 환자의 절반가량은 문제가 양쪽 손에 모두 발생한다. 또한 한쪽 손만 영향을 받을 때 오른손에 발생할 빈도는 왼손의 두 배이다.
구축은 손가락의 움직임을 제한하고 완전히 펴지지 못하도록 한다. 주로 약지손가락과 새끼손가락에 나타나며, 일상 활동을 복잡하게 한다.
손을 주머니에 넣고, 장갑을 끼고, 손을 흔드는 동작은 가장 제한된 움직임 중 일부이다. 이 글에서 뒤피트렌 구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관련 증상
뒤피트렌 구축은 문제가 생긴 손의 기능을 저하하지만, 그 과정은 천천히 진행된다.
처음에는 손바닥 피부가 두꺼워지다가 주름이 나타나고 표면에 움푹 들어간 곳이 생긴다. 작은 혹도 손바닥 부위에 발생할 수 있다.
혹은 끈과 비슷한 띠를 형성할 때까지 두꺼워지며, 만지면 부드러울 수 있지만 통증이 느껴지지는 않는다. 피부 아래에 혹이 생기면 손가락 1개 이상이 당겨지면서 구부러진다. 이렇게 되면 손이 마치 발톱처럼 보이게 된다.
뒤피트렌 구축이 발생하면 일부 움직임이 불가능해지면서 환자의 일상생활을 제한한다.
뒤피트렌 구축의 원인
뒤피트렌 구축의 구체적인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연구원들은 주로 남성에게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 요소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손 질환이 다시 재발한다는 증거는 없다. 진동과 관련된 활동이나 직업이 뒤피트렌 구축을 유발할 수 있는지도 확실하지 않다.
뒤피트렌 구축의 위험 요인
뒤피트렌 구축은 개인의 유전적 부하와 특성에 따라 다양한 빈도로 발생한다. 또한 알코올 의존증 환자나 간질 환자는 발병 빈도가 더 높다.
이러한 손 변형은 북유럽 국가와 해당 지역의 사람들에게 더 흔히 발생한다. 반대로 아프리카와 동아시아에서는 희소 질환으로 여겨진다.
뒤피트렌 구축의 일부 위험 요인은 다음과 같다.
- 50세 이상.
- 여성보다 남성에게 발생할 빈도가 7~10배 높다.
- 뒤피트렌 구축은 유전되는 경향이 있다.
- 당뇨병 환자는 콜라겐에 대한 만성 손상으로 발병 위험이 크다.
- 흡연을 하면 혈관에 미세 손상이 발생하여 발병 위험이 커진다.
- 마찬가지로 음주는 독성 대사 물질과 간 손상을 유발한다.
더 읽어보기: 알코올 의존증 퇴치에 도움이 되는 3가지 요법
뒤피트렌 구축의 가능한 치료
치료의 초기 단계 중 하나는 심하지 않고 진행되지 않는 사례를 관찰하는 것이다. 기능을 제한하지는 않으므로, 이러한 초기 조치를 고려해야 한다.
손가락이 구부러지기 전에 혹에 코르티손을 주사하면 감각이 줄어들 수 있다. 그렇지만 코르티손이 병의 진행을 늦추지는 않는다는 점을 알아두자.
또 다른 치료 방안은 좋은 효과를 보이는 콜라겐 분해 효소 주사이다. 콜라겐 분해 효소는 손바닥의 팽팽한 조직을 형성하는 콜라겐을 분해하는 효소이다.
이러한 물질은 클로스트리듐 히스톨리티쿰 박테리아로 인해 생성되며, 효소를 사용하면 섬유질 조직 끈을 부드러워지고 약해지게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조직을 끊고 손가락을 곧게 펴면서 손을 조작할 수 있다.
일부 유럽 국가에서는 방사선 치료로 좋은 결과를 얻는다. 이러한 치료는 질병의 진행과 수술에 대한 필요성을 늦출 수 있다. 방사선 치료는 일반적으로 한 차례만 수행된다.
찌름술
환자는 수술 전에 찌름술 치료를 받을 수 있다. 피부에 바늘을 삽입하여 손가락을 수축하는 섬유 조직 끈을 끊는 것이 목표이다.
찌름술은 절개가 필요하지 않고 의사가 여러 손가락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치료를 받고 나면 물리 치료가 거의 필요하지도 않다. 하지만 주된 단점은 구축이 재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수술
의사는 환자가 손바닥을 탁자 위에 평평하게 놓을 수 없을 때 수술 예약을 진행한다. 또한 손가락이 지나치게 구부러져 기능을 제한하거나 여러 손가락에 영향을 미치는 사례도 마찬가지이다.
수술의 주된 목적은 영향을 받은 조직을 외과적으로 제거하는 것이다. 또한 콜라겐 분해 효소 주사나 찌름술보다 더 완벽하고 오래 가는 결과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문제가 심각한 사례에서는 섬유질에 부착된 피부를 포함하여 뒤피트렌 구축으로 문제가 생긴 모든 조직을 제거한다. 따라서 상처를 덮으려면 피부 이식이 필요하다.
더 읽어보기: 손가락을 꺾어 뚝뚝 소리를 내면 안 좋은걸까?
뒤피트렌 구축 수술 후 과정은 길고 기능 회복을 위한 재활이 필요하다.
조언 및 예방
뒤피트렌 구축이 있는 사람은 활동을 할 때 다음과 같은 변화를 주는 것이 좋다.
- 무거운 물체를 들 때는 보호 장갑을 착용한다.
- 물체와 도구 손잡이에는 배관 보온재나 두툼한 테이프를 붙인다.
물리 치료는 통증을 줄이고 운동 범위를 늘리는 데 도움이 된다. 그중에서도 다음과 같은 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
- 열 치료
- 초음파
- 확장 운동
뒤피트렌 구축은 서서히 진행된다
뒤피트렌 구축은 예측할 수 없게 진행될 수 있으며, 문제가 생긴 손의 변형 및 기능 상실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이를 인식하고 적절한 의료 관리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수술을 받아야 한다면 주로 증상을 줄이고 손 기능을 개선하기 위한 물리 치료로 보완할 수 있다. 최종 목표는 손가락의 운동성을 높이는 것이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Feldman G, Rozen N, Rubin G. Dupuytren’s Contracture: Current Treatment Methods. Isr Med Assoc J. 2017 Oct;19(10):648-650. PMID: 29103246.
- Esper, R. C., Rosillo, F. R., Castro, F., & Córdova, L. D. C. (2008). Enfermedad de Dupuytren. Médica Sur, 15(3), 196-199.
- Walthall J, Anand P, Rehman UH. Dupuytren Contracture. 2020 Nov 2. In: StatPearls [Internet]. Treasure Island (FL): StatPearls Publishing; 2021 Jan–. PMID: 30252330.
- Layton T, Nanchahal J. Recent advances in the understanding of Dupuytren’s disease. F1000Res. 2019 Feb 28;8:F1000 Faculty Rev-231. doi: 10.12688/f1000research.17779.1. PMID: 30854193; PMCID: PMC6396840.
- Abdelrahman I, Elmasry M, Steinvall I, Turesson C, Sjöberg F, Hansson T. Needle Fasciotomy or Collagenase Injection in the Treatment of Dupuytren’s Contracture: A Retrospective Study. Plast Reconstr Surg Glob Open. 2020 Jan 21;8(1)
- Lanting, Rosanne, et al.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on the prevalence of Dupuytren disease in the general population of Western countries.” Plastic and reconstructive surgery 133.3 (2014): 593-6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