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닝 크루거 효과는 왜 생길까

오늘은 더닝 크루거 효과를 소개한다. 일부 사람은 무능함으로 인해 자신의 실수를 알아차리지 못하는 걸까? 지능을 넘어 가장 자신감이 있지만 가장 무능하기도 한 사람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자.
더닝 크루거 효과는 왜 생길까

마지막 업데이트: 03 7월, 2021

더닝 크루거 효과는 교육의 정도를 고려하여 자신의 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없는 상태를 입증할 수 있다. 그렇다면 학업 준비가 낮은 사람이 자신의 한계를 제대로 평가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예를 들면 의학적 지식 없이 자가 치료를 하는 성향이 있다. 사람들은 자가 치료의 긍정적인 효과에 대해 모든 것을 알고 있다고 비논리적인 가정을 한다. 또한 제대로 교육을 받은 사람은 스스로 의문을 품는 경향이 있다.

더닝 크루거 효과는 무엇일까?

더닝 크루거 효과는 특정 주제에 대해 폭넓은 지식을 갖고 있지 않더라도 해당 분야에서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하는 경향이 있다고 제시한다. 또한 특정 분야에 능숙한 사람은 자신을 신뢰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이러한 이론은 어떻게 탄생한 걸까? 1990년대, 데이비드 더닝과 저스틴 크루거는 무능한 사람이 자신이 무능하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는 것을 증명한다는 생각으로 연구를 추진했다. 아이러니하게도, 이는 자신의 무능함에서 비롯된 일이다!

하지만 이러한 이론을 사용할 때 실수가 생길 수 있다. 이는 다른 사람의 무능함에 관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무능함에 관한 문제이다. 이러한 점에서 자신이 잘하지 못 하는 일에 대한 무능함을 인지하고 있는지 궁금증이 들기 마련이다.

우리가 자신의 무능함을 깨닫지 못하고 잘못된 전문 지식에 대한 인상을 주려고 하는 사람을 알아볼 수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실제로 그 사람이 자신의 능력 부족을 알지 못한다는 것을 입증할 방법은 없다.

더닝 크루거 효과는 왜 발생하는 걸까

유능한 사람은 자신이 어떤 일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자신을 과소평가할 수 있다.

더닝 크루거 효과의 원인

인지 편향이라고 하는 더닝 크루거 효과는 사람들이 자신을 객관적으로 평가하지 못하도록 한다. 이론의 창시자인 더닝과 크루거에 따르면, 이러한 현상은 메타 인지(자신의 성과를 분석하는 능력)의 문제로 인해 발생한다.

그 전제는 다음과 같다. 한 주제에 대한 지식이 한정적인 사람은 이중 부담을 느낀다. 잘못된 결론에 도달하고 끊임없는 실수를 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무능함으로 인해 그 사실을 깨닫는 능력을 빼앗기기도 한다.

더닝 크루거 효과와 마찬가지로, 자존감은 확신 편향에서 중요한 요인이다. 우월 콤플렉스는 실제로 열등감자존감 문제를 감춘다.

따라서 사람들은 흔히 해당 주제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현실을 받아들이기보다 유능한 척을 하는 대안을 선택한다. 지능이 높지만 자신의 능력에 관한 인지 편향이 있는 사람도 있을 수 있다.

일상생활 속 더닝 크루거 효과의 예시

이제 일상에서 볼 수 있는 더닝 크루거 효과의 몇 가지 예시를 살펴보자. 앞서 언급했듯이, 지능 수준과 관계없이 누구나 이러한 행동을 보일 수 있다.

1. 정치 대화

정치는 사람들이 정확한 사실 그대로의 답을 가지고 있다고 비합리적으로 느끼는 영역 중 하나이다. 해당 주제에 대한 배경지식이 없는 사람에게서 복잡한 정치 문제에 대한 단순한 의견을 흔히 들을 수 있다.

2. 의학과 건강

의학은 사람들이 전문가의 의견을 고려하지 않고 일부 약의 효과를 확실하게 나타낼 정도로 단순화하는 경향이 있는 또 다른 주제이다.

이러한 방식으로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이 타인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지식을 제공한다고 믿는 사람이 있다.

3. 관계

우리는 믿을 만한 친구와 관계 문제에 관해 이야기를 나눌 때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해야 할 일에 대한 의견을 자주 받곤 한다.

이러한 의견은 일화적 사건에 불과하지만, 친구는 그 방법이 효율적인 해결책이라고 주장할 수 있다.

더닝 크루거 효과를 피하는 방법

이러한 인지 편향을 피하는 방법은 당연시하는 모든 의견에 자연스럽게 의문을 제기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다. 다시 말해, 더 객관적인 의견에 도달하고자 자신의 믿음을 하나하나 파헤치는 질문을 해야 한다.

자신의 능력에 대해 분별력을 유지하는 또 다른 방법은 간간이 최신 정보를 찾는 것이다. 한번 배운 것만 고집하면서 계속 새로운 정보를 찾으려고 하지 않으면 결국 자신이 아는 내용을 과장하게 된다.

더닝 크루거 효과는 왜 발생하는 걸까

더닝 크루거 효과는 사회적 관계에서 누군가가 조언을 할 때마다 자주 등장한다.

더닝 크루거 효과에 대한 연구 결과

더닝 크루거 효과에 대해 입증된 정보는 사람들이 자신의 실수를 알아차릴 수 없는 이유를 설명하는 간단한 방법으로 이해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린다. 관련 논문은 있지만, 더닝 크루거 효과는 측정하기가 쉽지 않다.

몇몇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일부 분야에서 자신의 능력 개선에 대한 어려움을 다소 빠르게 알아차린다. 하지만 더닝과 크루거의 기존 연구를 지지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능력에 대해 자신감이 높은 사람이 자신의 결점을 간과하는 경향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주장한다.

그 이유는 자신감이 높아 자기비판과 실수를 인정하는 능력이 없기 때문이다. 오히려 자신이 맞다고 생각하는 대로 현실을 합리화한다.

대처 방법

잘 알지 못하는 주제에 대해 단순한 의견을 제시하는 사람 앞에서 속수무책으로 무력감을 느끼는 것은 당연하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침착함을 유지하고 자신에게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상대방이 자신의 기분을 좌지우지하도록 두면 그에게 더 큰 권한을 주게 될 뿐이다.

타인의 의견을 받아들일 수만 있다면 그가 얼마나 말도 안 되는 말을 하더라도 정서적 성숙도를 한층 더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자신의 의견이 옳다고 하더라도, 그 누구도 나의 의견에 동의할 의무는 없다는 점을 꼭 기억해 두자.

이 글은 어떤가요?
심리치료 방법인 로고테라피는 어떤 것일까
건강을 위한 발걸음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심리치료 방법인 로고테라피는 어떤 것일까

로고테라피는 인생에서의 심리적 갈등을 다루는 흥미로운 접근법이자, 사람들이 의미를 되찾는 데 도움이 되는 심리 치료법이다. 그래서 실존 공허로 고생하고 있는 사람들이 이를 극복하고 목표를 재설정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Zhou, Xingchen, and Rob Jenkins. “Dunning–Kruger Effects in Face Perception.” Cognition 203 (2020): n. pag. Cognition. Web.
  • Aqueveque, Claudio. “Ignorant Experts and Erudite Novices: Exploring the Dunning-Kruger Effect in Wine Consumers.” Food Quality and Preference 65 (2018): 181–184. Food Quality and Preference. Web.
  • Plohl, Nejc, and Bojan Musil. “Do i Know as Much as i Think i Do? The Dunning-Kruger Effect, Overclaiming, and the Illusion of Knowledge.” Psiholoska Obzorja 27 (2018): 20–30. Psiholoska Obzorja. Web.
  • Muller, Alana, Lindsey A. Sirianni, and Richard J. Addante. “Neural Correlates of the Dunning–Kruger Effect.” European Journal of Neuroscience 53.2 (2021): 460–484. European Journal of Neuroscience. Web.
  • Schlösser, Thomas et al. “How Unaware Are the Unskilled? Empirical Tests of the ‘Signal Extraction’ Counterexplanation for the Dunning-Kruger Effect in Self-Evaluation of Performance.” Journal of Economic Psychology 39 (2013): 85–100. Journal of Economic Psychology. We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