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수전증의 원인 및 치료에 대해 알아본다. 수전증은 전 세계적으로 정말 흔한 질환으로서, 가장 흔한 운동 장애이며 파킨슨병보다 훨씬 더 흔하다. 통계적으로 파킨슨병을 앓는 사람에 비해 수전증 환자 수는 20배 정도 많다고 한다.
수전증은 몸이 비자발적으로 흔들리는 게 특징이다. 일반적으로 손이나 팔 같은 상체가 떨린다. 보통 양쪽 다 그런 경우가 많고, 떨렸다가 괜찮다가 한다. 만성적인 질환으로 시간이 지나도 계속 지속된다. 하지만 하루 종일 떨리는 경우는 드물고, 매일 그런 경우도 드물다.
하지만 수전증은 생명을 위협하지는 않으며, 인지 장애나 신경계 퇴행과도 연관되지 않는다. 양성으로 분류되긴 하지만 수전증이 생기면 여러모로 불편하다. 수전증이 있으면 여러 가지 일상 생활을 하는데 불편함이 생긴다는 뜻이다. 글 쓰기, 차 마시기, 신발 끈 묶기 등의 일상 생활을 포함한다.
수전증의 원인
수전증이 생기는 원인은 과학적으로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천천히 진행되는 양성 질환이기 때문이다.
다만, 수전증은 운동 핵에 연결된 신경계에 변화가 생긴 것이라고는 알려져 있다. 시상, 흑색질줄무늬체경로와 소뇌는 움직임을 담당하는 신경계의 일부이다. 과학적으로 수전증이 있으면 이 신경계에 변화가 생겨 무의식적으로 몸이 떨리게 되는 것이라고 본다.
부모와 아이가 수전증이 있으면 기본적으로 유전적인 요인 때문이라고 본다. 유전적인 요인으로 몸이 떨리는 것도 수전증에 포함된다.
더 읽어보기 : 불안에 관해 잘 알려지지 않은 7가지 사실
수전증의 구체적인 증상
수전증과 파킨슨병을 먼저 구분해야 한다. 수전증은 우리가 몸을 움직이려고 할 때나 어떤 자세를 유지하려고 할 때 몸이 무의식적으로 움직이는 증상이다. 반면 파킨슨병은 쉬고 있을 때 몸이 떨린다.
수전증이 있으면 상체가 떨리는 것 외에도 다른 증상이 나타난다.
- 음성 변화: 몸이 떨리는 것이 후두에도 영향을 미쳐 성대 음성을 변화시킨다.
- 머리 움직임: “예”라고 했다가 “아니오”라고 하는 것처럼 머리도 무의식적으로 움직인다.
- 일상 활동의 어려움:겉으로 보기에 떨리는 것처럼 보이지 않지만 무엇인가를 손으로 쥐거나 글을 쓰는 등의 활동이 어렵다.
수전증은 치료하지 않고 그대로 두면 나이가 들면서 더 악화된다. 그리고 카페인을 섭취하면 증상이 더 악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숙면을 하지 못했을 때도 수전증 증상이 나타난다.
수전증의 치료 방법
수전증은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보통 수전증이 있으면 카페인을 섭취하지 말라고 말한다. 그리고 심리 요법이나 수면제 복용 등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 되는 치료를 권한다. 또 근육 조절, 조정 및 균형 개선을 위해 물리 치료나 운동 요법을 하기도 한다.
그리고 가장 흔히 처방하는 약물은 다음과 같다. 과학적으로도 입증이 많이 된 것들이다.
- 프로프라놀롤: 베타 차단제이다. 증상을 완화하는 데 가장 효과적이다. 심장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주의해서 이 약물을 복용해야 한다. 심장 혈관이 막혔던 적이 있는 경우 특히 더 그렇다. 항상 전문가의 감독 하에 복용해야 한다.
- 프리마돈: 이 약물은 항경련제이다.
- 항우울제: 수전증을 유발하는 스트레스 관리 목적으로 처반하는 약물이다.
- 불안 완하제: 스트레스 관리 및 수면 규칙화에 도움 되는 약물이다.
- 보툴리눔 독소: 신체 특정 부위에 주사를 놓는데, 보통 머리와 손에 넣는 경우가 많다.
더 읽어보기: 신경 인지 장애, 치매
추가 조언
위에서 언급한 방법으로 치료해도 효과가 없으면 좀 더 복잡한 방법으로 치료해줄 것이다. 하지만 다음의 방법은 최후의 수단으로 다른 방법으로는 어찌할 수 없을 때의 치료법이다.
최후의 치료는 다음과 같다.
- 정위방사선수술: 고출력 주파수로 특정 신경계 영역을 치료하는 방법이다.
- HIFU: 위의 방법과 동일하다. 다른 점은 비이온화 초음파를 사용한다는 점이다.
- 자극기 임플란트: 전기 충격을 시상으로 보내는 장치를 배치한다.
- 시상절제술: 외과적으로 시상 부분을 수술하는 방법이다. 요즘은 전통적인 기술에 의존하지 않는 분위기다. 그래서 외과 수술대신 정위방사선수술이나 HIFU 같은 방법으로 치료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Louis ED. Essential tremor. Lancet Neurol 2005; 4: 100-10.
- Labiano-Fontcuberta, A y Benito-León J. (2012) Temblor esencial: una actualización. Medicina Clinica, 140 (3). 128-133.
- Dietrich Haubenberger, Mark Hallett N Engl J Med 2018;378:180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