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플이 아닌 싱글일 때 좋은 점
사회적으로 결혼 적령기인 사람이 결혼하지 않으면 이상하게 본다. 보통 독신으로 사는 것을 외로움, 슬픔과 연관 짓고, 문화적 기대치에 충족되지 않는 것으로 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혼자 있는 것이 더 바람직한 경우가 많다. 커플이 아닌 싱글일 때 좋은 점은 무엇일까?
어떤 생각을 갖고 있든, 혼자 있는 것은 저주가 아니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선택한 길이고, 결코 이상하게 생각하지 않아도 된다. 물론 결혼을 하지 않고 혼자 있어서 자존감이 낮아지는 사람들도 없지는 않다.
커플이 아닌 싱글일 때 좋은 점은 무엇일까?
더 읽어보기: 낮은 자존감을 발견하고 개선하는 5가지 단계
싱글일 때 좋은 점
1. 운동을 더 많이 할 수 있다
많은 경우, 싱글은 결혼한 사람들보다 자유시간이 많다. 운동을 가는 등 자기 관리에 더 시간을 투자할 수 있다는 뜻이다. 파트너가 있는 사람은 보통 같이 저녁 식사를 하러 외출하거나 영화를 보러 가거나 같이 산책 나가는 것을 더 선호한다.
싱글이라면, 몸을 가꾸고, 다이어트를 하고 내가 좋아하는 운동을 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그냥 누군가를 만나기 위해 외모를 가꾸는게 아니라 더 건강하고, 더 활기찬 삶을 사는 것이다.
2. 더 건강해질 수 있다
싱글은 더 건강해진다는 것과 동의어이다. 하지만 물론 이는 생활 습관에 달려있다. 몸을 돌보고, 웰빙을 위해 시간을 사용하면 더 건강해진다는 뜻이다.
물론 부정적인 면도 있다. 결혼하지 않았거나 50세에 이혼한 여성들은 심장 관련 문제나 혈액 순환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더 높다.
이런 여성들은 직접 요리를 하지 않고, 패스트 푸드로 식사를 때울 가능성이 더 높기 때문이다. 또 매년 건강 검진을 하지 않는 것도 원인이 될 수 있다.
3. 보통 더 날씬하다
결혼 전후의 남성의 몸을 비교 분석해보면, 결혼하기 전에 더 날씬하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믿거나 말거나이지만, 연인 관계는 우리를 더 오랜시간 앉아있게 만드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살이 찌는 것이다.
게다가 행복한 결혼 생활을 할 때에는 다른 사람에게 더 매력적으로 보여야 한다는 생각은 하지 않는다. 건강한 식습관을 버리게 되는 것이다.
아이를 낳은 후에는 더 심해진다. 여성들은 결혼 후 10년 간, 혹은 안정적인 파트너와 함께일 때 살이 찐다. 커플은 같은 습관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싱글 일 때 샌드위치를 먹어도 좋았지만, 이제는 가족을 위해 든든한 식사를 준비해야 하는 것이다.
4. 더 나은 일자리를 가질 수 있다
싱글은 더 나은 일을 찾을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특히 여성의 경우 더 그렇다.
많은 회사들이 아이가 없는, 결혼하지 않은 여성을 고용한다. 회사 입장에서는 이게 더 안전하고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이런 여성들은 자신의 전문성, 직업에 더 집중하는 경향이 있고, 단기간에 더 높은 직위에 오를 수 있기 때문이다.
5. 사회 생활을 더 많이 할 수 있다
싱글은 주말(혹은 퇴근 후)에 파티를 하거나 친구를 만나거나 어떤 이벤트에 참석, 여행 등의 계획을 세운다.
반면, 결혼한 사람들은 외출을 덜 하게 된다. 그냥 배우자와 외식을 하거나 아이들과 공원 산책을 한다. 아니면 그냥 가족들과 생일 파티를 하는 정도이다.
날씨가 추워도, 비가 와도, 주중이라도 싱글들은 외출해 재밌게 보낸다.
결혼한 사람들은 친구들과 시간을 덜 보낸다. 배우자, 아이들이 우선순위이기 때문이다.
싱글들은 자유롭게 어디든 갈 수 있고, 쉽게 친구들을 만드는 경향이 있다.
6. 수면의 질이 높아진다
싱글은 결혼한 사람들보다 더 약속이 많고, 즐겁게 보낼 뿐만 아니라 잠도 더 잘 잔다. 파트너의 코고는 소리, 발길질, 침실 온도 등을 신경쓰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어린아이가 있는 사람들은 숙면을 포기헤야 한다.
더 읽어보기: 수면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7. 경제적 자립심을 가질 수 있다
혼자 있어서 좋은 점 중 하나는 내가 돈을 얼마나 쓰는지, 얼마나 예금하는지 설명할 필요가 없다는 점이다. 또 싱글들은 더 좋은 제품, 더 고가의 제품을 살 수 있다. 내가 버는 돈을 다른 사람과 공유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싱글일 때 더 옷을 잘 입고, 매년 휴가를 가며 새로운 차를 사는 이유일 수 있다.
8. 혼자 있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법을 배울 수 있다
자신의 상황을 편안하게 생각하고, 행복해하는 싱글들도 있다. 혼자 있는 걸 별로 두려워하지 않는 것이다. 그저 집에서 혼자 있는 것의 장점을 즐긴다.
아무것도, 누구도 걱정하지 않으며 그냥 책을 읽거나 잠을 자거나 요리를 하거나 음악을 들으며 시간을 즐긴다.
9. 그저 선택일 뿐으로 더 자유로울 수 있다
싱글들은 좀 까다로울 수 있다. 그냥 처음 만나는 누군가와 관계를 맺지 않는 것이다. 이는 일자리를 구할 때나 부동산을 살 때, 심지어 파트너를 정할 때도 마찬가지다.
독립성과 자율성으로 인해 스스로를 속이지 않을 수 있다.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잘 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Huppert, F. A., Baylis, N., & Keverne, B. (2012). The Science of Well-Being. The Science of Well-Being. https://doi.org/10.1093/acprof:oso/9780198567523.001.0001
- Spielmann, S. S., MacDonald, G., Maxwell, J. A., Joel, S., Peragine, D., Muise, A., & Impett, E. A. (2013). Settling for less out of fear of being singl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https://doi.org/10.1037/a0034628
- Fomby, P., & Cherlin, A. J. (2007). Family instability and child well-being.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https://doi.org/10.1177/000312240707200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