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르톨린 낭포의 원인, 증상, 치료
대전정샘 또는 바르톨린샘은 질의 양쪽 입구에 위치하며 완두콩만 한 작은 크기로, 질을 윤활하는 역할을 한다. 바르톨린샘은 점액을 분비하는 샘과 점액이 질 입구로 흘러 들어가도록 하는 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샘이 막히면 낭포가 생길 수 있다. 지금부터 바르톨린 낭포의 원인, 증상, 치료에 관해 알아보자.
바르톨린 낭포는 외음부에서 가장 흔한 질환으로, 20~30세 가임기 여성에게 영향을 미친다. 여성의 약 2%가 살면서 한 번쯤 바르톨린 낭포 또는 농양을 경험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한편 출산을 하면 바르톨린 낭포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인다.
바르톨린 낭포의 원인
바르톨린 낭포는 말단 샘관의 폐색으로 발생하며, 낭포가 생기고 나면 분비물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한다. 점액에 주변 부위에 축적되면 관이 팽창하면서 원형 또는 타원형으로 변한다.
바르톨림샘이 막히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 비뇨 생식기 감염
- 분비물의 특성 변화
- 관의 선천적 협착
- 해당 부위의 외상. 외음 절개술과 같은 수술 이력도 포함된다.
성병과의 관련성
감염은 바르톨린 낭포의 원인이 될 수 있지만, 성병은 이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생식기 감염만으로 폐색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이에 반응한 염증 과정의 결과다. 다시 말해, 바르톨린 낭포는 팽창이 아닌 감염의 결과다.
낭포의 내용물에는 대부분 균이 없다.
이는 가임기 여성에게 더 흔한 질환이므로, 성병의 원인 인자가 낭포 형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여겨졌다. 하지만 최근 연구에서는 이러한 관련성을 배제하고 여성의 발병률이 높은 이유를 나이가 들면서 복잡해지는 샘의 기능으로 설명한다.
클라미디아 트라코마티스, 질트리코모나스와 같은 균을 발견하기 위한 세균 검사는 권장되지 않는다. 하지만 바르톨린 낭포가 있다면 임균과 같은 균이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 읽어보기: 마이코플라스마 제니탈리움의 원인, 증상 및 치료
바르톨린 낭포의 증상
낭포성 병변은 크기가 작은 경향이 있으므로, 눈에 잘 띄지 않고 증상을 드러내지 않는다. 하지만 크기가 더 큰 바르톨린 낭포의 경우, 질 입구 근처에서 손으로 만질 수 있는 덩어리가 발견될 수 있다.
덩어리의 밀도는 염증 과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또한 감염이 동반되면 발적과 열감이 느껴질 수 있다.
일부 환자는 특히 성교 중 다양한 강도의 통증을 호소하기도 한다. 만약 통증이 사라지지 않으면 걷거나 앉기가 힘들어 삶의 질이 떨어질 수 있다.
덩어리를 손으로 만지면 통증이 느껴질 수 있다.
바르톨린 낭포의 진단
바르톨린 낭포는 임상적으로 진단해야 하며, 덩어리의 특징과 위치를 고려해야 한다. 그 외에도, 냉이 분비되면 균 발견을 위해 세균 검사를 진행할 수도 있다.
한편 다음과 같은 질환은 바르톨린 낭포와 증상이 유사하므로, 감별 진단이 필요하다.
- 지방종
- 한관종
- 스킨선 낭종
- 눅크관 낭종
- 질 입구의 점액낭
- 표피 낭종
- 바르톨린샘암
폐경기 여성의 진단
한편 월경을 하지 않는 여성이라면 다른 방식으로 접근해야 한다. 바르톨린샘은 나이와 관련이 있으므로, 보통 30세가 지나면 낭포성 병리가 잘 생기지 않는다.
샘암의 발병률은 높지 않지만, 폐경 후 여성에게 낭포가 생겼다면 수술로 제거하면서 조직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바르톨린 낭포의 치료
바르톨린 낭포는 무증상 질환이므로, 특별한 치료를 권장하지 않는다. 하지만 증상이 나타나면 약물치료나 수술을 받는 것이 좋다.
바르톨린 낭포가 처음 발견된 환자에게는 보존 요법을 권장하지만, 낭포가 재발한다면 외과적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바르톨린 낭포를 완화하는 보존 요법은 다음과 같다.
- 감염 증상이 있는 사람을 위한 항생제 처방
- 항염증제 및 진통제 복용
- 온찜질
- 좌욕
더 읽어보기: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
외과적 배액
시술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천자와 바늘 흡인은 높은 재발 위험으로 효과가 떨어진다.
가장 안전한 외과적 시술은 워드 카테터를 사용한 배액과 조대술이다. 이는 가장 권장되는 방법이지만, 재발과 흉터의 위험이 있다.
워드 카테터 배액의 경우, 팽창 기구로 바르톨린 낭포를 고정한 후 해당 부위를 작게 절개하여 카테터를 삽입해야 한다. 카테터는 관에 있는 점액을 빼내는 역할을 한다.
워드 카테터 배액의 가장 큰 장점은 카테터의 경로를 따라 새로운 관을 형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단점이라고 한다면 카테터를 몇 주간 삽입한 채로 있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다.
한편 조대술은 낭포의 벽을 피하고 질 입구 쪽으로 더 큰 절개가 필요한 수술이다. 이렇게 하면 바르톨린샘에 고여 있는 내용물을 배출할 수 있지만, 감염 위험이 커질 수 있다. 또한 멍이 들고 성교 시 통증이 느껴질 수 있다.
마지막 방법은 바르톨린샘을 절제하는 것이다. 이는 흔치 않지만, 꽤 효과적인 방법으로 여겨진다. 하지만 상황이 심각하거나 40세 이상의 여성에게만 권장된다.
합병증
바르톨린 낭포의 주된 위험은 재발이다.
따라서 치료 시 항상 조심해야 하며, 수술로 호전되고 난 후에도 전문가에게 관리를 받아야 한다. 마찬가지로 과거의 수술이 치료 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그 외에도, 회음부 세균총에 감염된 증상이 나타나면 다른 방식으로 접근해야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Hoffman, B.; Schorge, J.; Schaffer, J.; Halvorson, L.; Bradshaw, K.; Cunningham, G.; Williams Ginecología; Segunda Edición; Mc Graw Hill; 2014.
- Sánchez, E.; Manejo de Abscesos y Quistes de Bartholino; Revista Médica Sinergia; 4 (8); e310; 2019.
- Omole, F.; Simmons, B.; Hacker, Y.; Management of Bartholin’s Duct Cyst and Gland Abscess; American Family Physicians; 68 (1): 135 – 140; 2003.
- Elkins, J.; Hamid, O.; Simon, L.; Sheele, J.; Association of Bartholin Cysts and Abscesses and Sexually Transmitted Infections; The American Journal of Emergency Medicine; 44: 323 – 327; 2021.
- Reif, P.; Ulrich, D.; Bjelic-Radisic, V.; Häusler, M.; Schnedl-Lamprecht, E.; Tamussino, K.; Management of Bartholin’s Cyst and Abscess using the Word Catheter: Implementation, Recurrence Rates and Costs; European Journal of Obstetrics and Gynecology and Reproductive Biology; 190: 81 – 84; 2015.
- Rivas, É.; Quiste Gigante de la Glándula de Bartolino: Reporte de Caso y Revisión de la Literatura; Revista Colombiana de Obstetricia y Ginecología; 61 (4); 2010.
- Delgado, F.; Absceso de la Glándula de Bartolino; Revista de la Facultad de Ciencias Médicas de Córdoba; 77 (4): 345 – 350; 2020.
- Domínguez, E.; García, L.; Martínez, M.; García, A.; Cubillo, L..; Galván, R.; Periné Femenino: Revisión de Anatomía y Patología; Sociedad Española de Radiología Médi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