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킨슨병 퇴치를 위한 귀 침술
파킨슨병에 사용하는 약물이 치료적 효과를 갖고 있지는 않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또한 약물의 복용량은 특정 시점에서 증가되어야 하는데, 안타깝게도 약물을 복용하더라도 환자의 삶의 질은 크게 나아지지 않는다. 그렇지만 새로운 치료법이 등장했다. 그중 하나가 바로 귀 침술(auriculotherapy) 치료법이다.
귀 침술의 발견
2001년 독일에서 시작된 귀 침술은 파킨슨병 및 다른 신경 변성 질환 치료에 적합하다. 여기에는 다발성 경화증, 하지 불안 증후군, 혈관성 치매, 피크병, 알츠하이머병 등이 포함된다.
귀 침술은 어떤 방법으로 구성되어 있을까?
이 치료법은 귀 연골에 주입하는 티타늄 마이크로를 이식하는 것으로 이루어져 있다. 즉, 전문가가 환자의 건강 상태를 평가한 뒤 작고 매우 가는 티타늄 바늘을 귀 연골에 이식하는 작업을 진행한다.
전반적으로 귀 침술은 부작용이 없고 전혀 아프지 않은 방법이다. 놀랍게도 이미 전 세계의 5,000명이 넘는 환자의 삶의 질이 개선되었다.
귀 침술 치료법
먼저 이러한 성취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파킨슨병이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기억해야 한다. 이 질병은 다른 요인 중에서도 뇌의 흑질이 퇴화된 결과로 뉴런이 충분한 도파민을 생성하지 못하여 발생한다.
이로 인해 운동 장애가 점차적으로 움직임에서 나타난다. 간단히 말해서 파킨슨병 환자의 움직임이 느려지고 유연성, 조정력 및 균형 감각이 사라지게 된다.
이 치료법의 기점이 귓바퀴 연골인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귓바퀴 연골에는 수많은 신경 종말이 있다. 의사는 마비된 신체의 자체 메커니즘을 활성화하기 위해 압력을 가하는 방법으로 피하에 바늘을 삽입한다. 또한 도파민 및/또는 기타 신경 전달 물질의 생성 조절에 도움이 된다.
이러한 기법은 귀 테라피, 이침 요법 또는 귀 침 요법으로도 알려져 있다.
더 읽어보기: 알츠하이머 발병을 멈출 수 있을까?
놀랍게도 귀에 바늘을 이식하는 방법은 증상을 줄이고 병의 진행 속도를 늦출 수 있는 영구적이고 자연적인 자극을 유도한다.
전반적으로 의사는 이식 전에 몇 가지 주된 요인을 고려한다. 여기에는 환자의 증상, 심리 상태, 질병의 중증도, 지금까지 복용한 약물이 포함된다.
귀 침술 치료의 발전
전문가들은 수년에 걸쳐 체계적으로 귀 침술 치료법을 개발했다. 오늘날 이는 환자 개인의 증상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훨씬 더 넓은 범위의 마이크로 임플란트를 제공한다. 따라서 이제는 환자의 필요에 맞는 치료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하다.
전통적인 침술과 달리 이 치료법은 한 번의 치료에서 더 많은 바늘을 삽입할 수 있다. 또한 전문가들은 영구적으로 티타늄 바늘을 이식한다. 이로 인해 환자가 바늘을 교체할 필요는 없지만 후속 조치는 필요하다.
어떤 상황에서도 필요한 바늘의 개수를 알아보기 위해 환자를 분석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더 읽어보기: 다발성 경화증에 대해 알아야 할 사항
귀 침술을 받은 환자의 증언
귀 침술 요법을 받은 파킨슨병 환자들은 다음과 같은 이점을 경험했다고 말했다.
- 불안 완화
- 더 수월한 이동
- 줄어든 근육 긴장
- 통증 및 기타 신체적 불편함 완화
- (척추 근육 강화로 인한) 개선된 균형 감각
- 줄어든 약물 복용량과 높아진 건강 상태
전반적으로 재생 의학 센터에서는 15년 동안 완전히 환자의 필요에 맞는 방식으로 치료를 제공해 왔다. 센터는 항상 최첨단 품질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Tomlinson, C. L., Patel, S., Meek, C., Herd, C. P., Clarke, C. E., Stowe, R., … Ives, N. (2013). Physiotherapy versus placebo or no intervention in Parkinson’s disease. Cochrane Database of Systematic Reviews. https://doi.org/10.1002/14651858.CD002817.pub4
- Williams, A., Gill, S., Varma, T., Jenkinson, C., Quinn, N., Mitchell, R., … Wheatley, K. (2010). Deep brain stimulation plus best medical therapy versus best medical therapy alone for advanced Parkinson’s disease (PD SURG trial): a randomised, open-label trial. The Lancet Neurology. https://doi.org/10.1016/S1474-4422(10)70093-4
- Silvério-Lopes, S., & Seroiska, M. A. (2013). Auriculoterapia para Analgesia. In Analgesia por Acupuntura. https://doi.org/10.7436/2013.anac.01
- Wardavoir, H. (2011). Terapias manuales reflejas. EMC – Kinesiterapia – Medicina Física. https://doi.org/10.1016/S1293-2965(11)7108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