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중 사망한 유명 운동선수 5인

스포츠계에서는 안타깝게도 안전의 필요성을 상기시키는 비극이 발생한다. 자신의 열정을 펼치다가 사망한 운동선수 5인의 이야기를 알아보자.
경기 중 사망한 유명 운동선수 5인
Leonardo Biolatto

작성 및 확인 의사 Leonardo Biolatto.

마지막 업데이트: 27 6월, 2023

영광과 열정이 넘치는 스포츠의 세계에서 명문 선수들이 꿈을 좇다가 비극적인 최후를 맞이했다는 사실은 충격적이다. 이번 글에서는 경기 중 사망한 유명 운동선수 5인에 관해 이야기하겠다.

어떻게 이러한 비극이 발생했는지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

경기 중 사망한 유명 운동선수 5인

경기력을 향상하기 위한 특별 관리, 피트니스 테스트와 물리 치료 등 다양한 관리에도 불구하고 강도 높은 연습이나 경기는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 이러한 사건은 치명적인 충격, 타격이나 부상 또는 심정지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가장 유명한 사례 5가지를 살펴보겠다.

1. 사이클리스트, 지노 메더

경기 중 사망한 유명 운동선수 지노 메더
지노 메더는 뚜르 드 스위스 스테이지5에서 넘어져 목숨을 잃었다. 사진 제공: Obatalaphotography/Shutterstock.com.

2023년 6월, 스위스 사이클리스트인 지노 메더의 사망 소식이 전해졌다. 25세의 메더는 뚜르 드 스위스 스테이지 5에서 충돌 사고로 목숨을 잃었다.

결승선을 약 200km 앞둔 곳에서 미국인 사이클리스트, 매그너스 셰필드와 고속으로 충돌하며 사고가 발생했다. 두 선수는 알불라 패스에서 라 푼트로 내려가던 중이었다.

안타깝게도 시속 90km로 이동하던 메더는 약 30m 높이 비탈에서 떨어져 바위로 둘러싸인 큰 물웅덩이에 떨어졌다. 쿠아르 병원 팀의 노력에도 메더는 숨을 거뒀다.

메더의 죽음에 대한 사실은 제한적이지만 자전거 충돌은 아마추어는 물론 선수들 사이에서 흔하며 머리와 몸에 외상을 일으킬 수 있다.

Fundación MAPFRE에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외상성 뇌 손상(TBI)은 자전거 운전자 사망 사례 57%의 사망 원인이다.

외상성 뇌 손상은 타격, 충격, 머리 상해 또는 뇌의 정상적인 기능을 방해하는 관통 손상으로 발생할 수 있다. ‘BMJ’지 기사에 따르면 자전거 관련 사망 75% 이상이 머리 부상으로 발생한다.

“지노 선수가 모두에게 선사한 빛, 기쁨과 웃음에 감사합니다. 사이클리스트로서 그리고 사람으로서 지노를 그리워하며 오늘 그리고 매일, 지노 선수를 위해 사이클을 타겠습니다.”

-바레인 빅토리어스 팀 공식 트위터-

2. 축구 선수, 안토니오 푸에르타

경기 중 사망한 유명 운동선수 안토니오 푸에르타
푸에르타는 스페인 라리가 경기 도중 심정지를 겪었다.

2007년 8월, 스페인 축구는 가장 유망한 젊은 선수인 안토니오 푸에르타를 잃었다. 세비야 FC 선수는 경기 도중 심장마비를 일으켰고 응급 처치를 받았지만 소용이 없었다.

젊은 운동선수의 사망 원인은 급성 심정지(SCA)였다. 급성 심정지는 혈액을 적절하게 펌프질하는 심장 기능이 예기치 않게 중단되어 맥박과 의식이 갑자기 상실되는 상황이다.

치명적인 심장 질환이 있는 젊은 운동선수 대부분은 경고 징후나 증상이 없어 효과적인 심혈관 검사가 어렵다.

Sports Health에 발표된 연구-

푸에르타의 갑작스러운 죽음은 운동선수들에게도 정기적인 건강 검진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일깨웠다. Gutierrez Sotelo에 따르면 서맥, 조기 수축, 심잡음 또는 비정상적인 맥박을 감지하기 위해 철저한 평가를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급사의 가족력과 선수가 운동하는 동안 겪는 무의식 증상도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추가적 주의와 예방 조처는 미래에 유사한 비극을 피하는 데 필수다.

3. 경기 중 사망한 유명 운동선수, 프랭키 레알

경기 중 사망한 유명 운동선수 프랭키 레알
라울 이랄레스와의 8차전에서 레알은 치명적인 타격을 입었다.

복서인 프랭키 레알은 라울 이랄레스와의 8차전에서 왼쪽 머리 뒤쪽에 두 번의 주먹을 맞고 녹아웃 되었다.

레알은 뇌졸중으로 쓰러져 사흘 후 숨졌다. American Heart Association에 따르면 뇌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혈관에 혈전이 형성돼 파열되거나 막히면 뇌졸중이 발생한다.

복싱에서 녹아웃은 의도적으로 무의식 상태를 유도하는 것을 포함한다. ‘Oxford Journals’에서는 권투 선수 80% 이상이 심각한 뇌 손상으로 생명이 위험해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MSD 핸드북에 따르면 복싱 외상은 골절, 혈종 및 뇌진탕을 유발하며 이러한 부상은 일반적으로 충돌, 낙상 및 직접적인 타격의 결과다.

복싱 실제 사망자 수는 연간 참가자 1,000명당 0.13명이다.

4. 필립 조엘 휴스

경기 중 사망한 유명 운동선수 필립 조엘 휴스
휴스는 타격 중에 치명적인 영향을 받았다.

크리켓 선수, 필립 조엘 휴스의 죽음으로 스포츠계는 충격을 받았다. 2014년, 시드니 크리켓 구장에서 열린 경기에서 휴스는 남호주 팀을 위해 뛰는 동안 목과 헬멧 아래에 공을 맞았다. 그로 인해 척추 동맥이 박리되어 치명적인 출혈이 발생했다.

척추 동맥 손상은 외상성 또는 자발적으로 발생할 수 있다. 전자는 머리와 목에 둔탁한 타격이나 관통하는 외상의 결과다. 반면에 후자는 혈관 장애와 관련된 혈관벽 약화에서 비롯된다.

Cleveland Clinic에 따르면 척추 동맥 박리는 목뒤 쪽으로 올라가는 혈관 중 하나가 파열하여 발생한다. 휴스는 공에 맞은 동맥이 압박되어 파열했다.

파열로 뇌에 엄청난 양의 혈류가 흐르고 그 결과 갑자기 피가 고여 의식을 잃었다.

사고 후 휴스는 시드니 성 빈센트 병원으로 이송돼 수술을 받았다. 11월 27일, 고비를 넘기지 못하고 숨을 거뒀다.

5. 경기 중 사망한 유명 운동선수: 아일톤 세나

경기 중 사망한 유명 운동선수
세나는 경주차가 콘크리트 벽에 부딪혀 사망했다. 사진 제공: Stefano Chiacchiarini ’74/Shutterstock.com

더 읽어보기: 나초 몬레알의 은퇴

브라질의 레이싱 아이돌도 경기 중 사망했다. 세나의 차가 급커브를 통과하지 못하고 시속 약 135km로 콘크리트 벽에 충돌하면서 사망했다. 충돌 시 서스펜션 막대가 헬멧과 바이저를 뚫고 지나가며 두개골 골절과 심각한 뇌 손상을 일으켰다.

사고 후 세나는 현장에서 응급 기관 절개술을 받고 헬리콥터로 병원에 이송됐지만 몇 시간 후 사망했다.

머리에 가해지는 충격은 레이서의 생명을 위협하는 부상의 가장 흔한 원인이므로 머를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충격은 두개골 골절을 포함하여 치명적인 부상을 초래할 수 있다.

Forensic Medicine Notebooks 간행물에 따르면 두개골 외상은 심장과 호흡을 제어하는 중요한 부위에 영향을 미쳐 즉시 사망할 수 있다. 이는 두개골저 골절뿐만 아니라 심각한 타박상이나 열상으로도 발생한다.

세나의 사고는 포뮬러 1의 안전성에 대한 대대적인 검토로 이어졌다.

스포츠 안전에 대한 성찰을 불러일으키는 사고

경기 중에 사망한 유명 선수들은 중요한 유산을 남겼다. 이러한 비극적인 사건은 스포츠 안전의 중요성과 미래의 비극을 예방할 조처의 필요성을 상기시킨다.

스포츠 조직, 코치와 운동선수가 협력하여 무결성과 웰빙을 지킬 적절한 프로토콜을 구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안전은 논쟁의 여지가 없는 우선순위여야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