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간 뉴스에서 어린이 왕따에 관한 이야기가 많이 보도되었다. 누구나 어린이 ‘왕따’라는 단어를 입에 올릴 정도로 흔한 일이 되었고, 이것이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은 없을 정도가 되었다. 왕따는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지만, 막상 왕따가 발생했을 때 대처 방법을 잘 아는 사람은 거의 없는 게 현실이다.
우리는 아이가 따돌림을 당할 때 어떻게 해야할지 잘 알지 못한다. 결국 아이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다만, 그렇다면 어른인 우리가 끼어들어 아이를 보호해주어야 할까? 아니면 그냥 두어야 할까? 하는 질문이 생긴다.
오늘 이 글에서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보려고 한다. 마지막까지 잘 읽어보자.
어린이 왕따는 무슨 의미일까?
왕따는 일정 기간 동안 누군가를 일관적으로, 의도적으로 남용하는 것을 말한다. 물리적인 형태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 유해하고 유독한 태도를 포함한 모든 유형이 학대가 될 수 있다. 모욕, 외설, 잔인한 농담, 사이버불링도 포함된다.
세계보건기구의 연구에 따르면 9~18 세 사이 어린이 약 32%가 따돌림을 경험한다고 한다.
여러 연구에서 따돌림은 아이에게 단, 중, 장기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밝혀졌다.
괴롭힘은 어린이가 해결해야할 문제가 아니다. 괴롭힘을 당하는 아이를 대변하는 것은 부모나 어른으로서 마땅히 해야할 일이다.
자녀가 왕따를 당한 경험이 있는 경우, 다음의 글을 계속 읽어보자. 신체적으로든 감정적으로든 괴롭힘을 당했을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그 방법을 소개한다.
더 읽어보기 : 아동 학대를 나타내는 징후 9가지
어린이 왕따에 대처하는 방법
아이가 괴롭힘을 당할 때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다. 아이가 괴롭힘을 당한 것으로 인해 아이의 정서적, 신체적 발달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조치를 취하기 전에 괴롭힘 이라는 행위를 잘 이해하는 게 중요하다.
1. 왕따는 왜 발생할까?
협박, 위협은 개인이나 그룹 내에서 험담, 모욕을 하고, 구타를 하거나 심지어 성적 공격을 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변명을 늘어 놓는다.
- 외모
- 사회, 경제적인 지위
- 이상한 행동 (수줍어하거나 몸이 약한 아이는 쉽게 공격의 대상이 된다)
- 인종이나 종교
- 성적 지향: 이 경우, 피해자가 동성애 성향을 가지고 있는지 여부는 중요하지 않다. 공격하는 사람이 타인을 위협하기 위한 목적으로 말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아이가 괴롭힘을 당한 피해자인지 아닌지를 평가할 때 괴롭힘 행위가 점점 더 심해졌는지, 아니면 일정 기간 동안 유지되어 왔는지, 한 번만 그런 것인지를 고려해야 한다.
괴롭힘 행위가 장기간 지속되었는지, 일회성이었는지를 먼저 분명하게 알아야 한다.
2. 부모가 개입하고 행동해야 하는 이유
어린이 따돌림에 대처하는 방법을 평가하기 전에 부모로서 왜 행동을 취해야 하는지부터 분명하게 해야한다. 학대를 당하고 시간이 지나면 문제가 드러나기 시작한다. 어떤 경우든 다 그렇다.
다음과 같은 문제가 생길 수 있다.
- 자존감 부족
- 스트레스
- 불안
- 우울증: 심한 경우 자살로 이어질 수도 있다. 장기간 따돌림을 당한 사람은 더 이상 버티지 못하게 되없을 때 자살을 선택한다.
더 읽어보기 : 우울증 치료에 도움이 되는 5가지 건강 간식
3. 왕따에 대처하는 부모의 행동 전략
이제 부모가 자녀의 괴롭힘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냉정하고 차분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녀가 의지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함을 기억하자.
첫 번째 단계: 무슨 일이 일었는지 조사하고 알아내기
- 아이의 말을 들어보자. 무슨 일이 있었는지 알았든, 아니든 간에 아이의 말을 신뢰하며 잘 들어보자. 아이가 부모를 신뢰한다면 솔직하게 이야기 할 것이니 별다른 질문을 하지 말고 듣기만 해보자. 어떤 경우든, 사실을 이야기한 아이를 처벌 해서는 안 된다.
- 아이가 안전하다고 느낄 수 있게 해 주자. 아이를 위로해 주고, 편안하게 해 주자. 아이는 아마 축 처져서 사랑받고, 쉬고 싶다는 생각을 할 것이다. 아이의 나이와 관계없이 누구나 다 이렇게 느낄 것이다.
- 사실 관계를 분명히 알아보자. 지식이 힘이라는 것을 기억하고, 행동하기 전에 사실을 분명히 알아보자. 그리고 아이의 말을 들을 때에는 판단하지 말고, 잘 듣기만 하자. 날짜, 장소, 증거 등 가능한한 정확하고 자세하게 듣는 게 중요하다.
- 무슨 일이 있었는지 이야기해주면, 아이에게 고맙다고 말하자. 어린 아이들은 누군가에게 이른다는 것에 대해 죄책감을 느끼기 쉽다. 따라서 옳은 일을 했다는 것을 말해주자.
두 번째 단계: 조치 취하기
- 아이의 선생님을 만난다. 아이의 선생님도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선생님도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알고, 그에 맞게 행동해야 한다.
- 학교 교장에게 문의한다. 교사가 개입한 후에도 계속 괴롭힌다면, 교육청 등 상급 관할 기관에 문의해야 한다. 괴롭힘을 당하는 아이는 심각한 정서적, 신체적 손상을 받을 수 있다. 교장과 면담을 요청하고, 교사가 참석하도록 하여 가능한한 빨리 모든 일을 끝내도록 한다.
- 괴롭힌 아이의 부모를 만난다. 학교에 괴롭힌 아이의 부모를 만나는 자리를 만들어 달라고 요청한다. 모든 부모는 자신의 아이가 착하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불편한 자리일 수 밖에 없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 학교에서 별 도움을 주지 않으면 경찰에 신고한다. 위에서 언급한 방법을 다 동원해도 별 효과가 없다면 경찰서에 공식적으로 신고를 해야 한다.
그리고 요즘은 많은 곳에 괴롭힘을 신고하는 곳이 있다. 조금만 찾아보면 우리가 사는 동네에도 있을 것이다. 라디오나 텔레비전 광고에 보면 괴롭힘 방지 캠페인을 쉽게 볼 수 있다.
아이가 괴롭힘을 당할 때 어떻게 행동해야할 지는 쉬운 문제가 아니다. 부모로서 나서는 것이 너무 지나친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할 수도 있지만, 결코 그렇지 않다. 아이가 괴롭힘을 당하는 경우, 주저하지 말고 조치를 취해야 한다.
괴롭힘은 결코 아이만의 문제가 아니다. 그리고 아이 스스로 해결하도록 내버려두지 않아야 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Musalem, Ricardo. Castro, Paulina. (2014). Qué se sabe de bullying. https://doi.org/10.1016/j.rmclc.2014.12.002
- Ministerio de Educación de Ontario. Intimidación: todos podemos detenerla. http://www.edu.gov.on.ca/eng/multi/spanish/bullyinges.pdf
- ChildHelp. Prevención de la intimidación: Lo que los padres y los niños pueden hacer para detener la intimidación en conjunto. https://www.childhelp.org/blog/bullying-prevention-tips-parents-children/?lan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