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로 감염 치료를 위한 항생제에 대해 알아보자. 요로 감염은 비교적 흔한 질환이다. 비뇨 생식관의 길이가 짧은 여성들에게 더 흔한 질환이다. 실제로 여성 5명 중 1명은 살면서 이 질병을 한 번 이상 경험한다고 추정된다.
요로 감염은 비뇨기의 어느 부분에서나 발생할 수 있다. 방광, 신장, 요관이나 요도 등에 생길 수 있다는 뜻이다. 하지만 80%는 요로 하부나 방광, 요도에 감염된다.
요로 감염의 가장 흔한 형태는 여성의 경우는 방광염, 남성의 경우는 전립선염이다. 노인의 발병률은 성별에 상관없이 비슷하다. 계절적, 지리적 요인은 요로 감염 발병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이 글에서 요로 감염 원인과 항생제를 복용하면 어떤 효과가 있는지에 관해 설명한다.
요로 감염이란?
요로 감염의 원인은 박테리아이다. 요로 감염 중 79~90% 정도는 감염 원인이 박테리아 대장균이다. 이 외에도 프로테우스균, 포도상구균 응고효소(Staphylococcus coagulase), 폐렴막대균(Klebsiella pneumoniae), 엔테로코커스 패칼리스(Enterococcus faecalis).
요로 감염 발병 위험이 높은 사람들이 있다. 당뇨, 면역 억제가 있는 환자나 고령자는 요로 감염 발병 위험이 높다. 이 외에도 신경성 방광 환자, 비뇨기 카테터 환자나 소변을 잘 보지 않는 사람도 감염 위험이 높다.
남성의 경우, 가장 흔한 유형의 요로 감염은 전립선염, 요도염, 부고환염 및 고환염이다. 그리고 여성의 경우 방광염, 무증상 세균균(특히 임신이나 배뇨 증후군으로 인한 경우)이 가장 흔한 유형이다.
더 읽어보기 : 방광염을 완화하는 5가지 신선한 주스
항생제 복용
의사는 요로 감염 치료 첫 단계로 항생제를 처방한다. 요로 감염을 치료하기 위해 가장 많이 처방하는 항생제는 다음과 같다.
- 퀴놀론 항생제: 요로 감염 정도를 완화하기 위해 이 항생제를 처방한다. 흡수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정맥에 먼저 투여한 다음, 먹는 약을 처방해 준다. 임신 3개월 후부터는 임산부도 이 약물을 복용할 수 있다.
- 아미노글리코시드: 그람-음성 박테리아로 인해 요로 감염된 경우 처방하는 약물이다. 이 약물은 살균 항생제로 독소가 있기 때문에 단기간만 사용해야 한다.
- 세팔로스포린: 1세대 세팔로스포린을 권장하지 않는다. 가벼운 감염에는 2세대 세팔로스포린을 사용하고, 더 심각한 감염에는 3세대 세팔로스포린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아민펜티실린/베타-락타마제 억제제: 가벼운 감염과 임산부에게 처방하는 약물이다. 다만, 다수의 박테리아가 이 약물에 대한 내성을 갖고 있다는 점이 단점이다.
- 트리메토프림/설파메톡사졸(TMP/SMX): 의사는 감염을 일으키는 박테리아 종류를 확인하고, 이 약물에 민감한 박테리아에 의한 감염일 경우에만 이 약물을 처방한다. 다른 상황에서는 권장하지 않는 약물이다.
- 니트로푸란토인: 재발되는 것을 막기 위해 사용하는 약물이다. 임신 초기 여성들은 복용하지 못하는 약물이다.
- 포스포마이신 트로메타민: 이 항생제는 그람 양성균과 그람 음성균에 효과적인 약물이다. 1회만 복용해야 하며, 가장 효과적인 항생제 중 하나이다.
더 읽어보기: 강력한 천연 항생제, 콜로이드 은은 무엇일까?
고려 사항
항생제 치료를 할 때는 요로 감염을 일으키는 특정 작용제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대부분 대장균에 의해 감염된 것이라는 사실을 고려하면 검사 결과를 기다리는 동안 박테리아 치료를 먼저 시작하는 게 좋다.
항생제를 포함한 대부분의 약물 치료에는 부작용이 따른다. 복용 직후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고열, 메스꺼움, 설사, 구토, 발진, 두통, 힘줄 문제 및 신경 손상 등이 포함된다. 부작용은 중장기적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대부분의 항생제가 질과 장내 세균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부인과 및 소화관 박테리아나 곰팡이 증식에 대한 감수성을 증가시킨다. 항생제 치료를 받는 동안 프로바이오틱스를 복용하라고 권하기도 하는데, 그 이유가 여기에 있다.
박테리아는 항생제 치료에 내성이 생기기 쉽다는 점이 치료의 가장 큰 문제점이다.
과학자들은 앞으로 몇 년 안에 박테리아가 여러 가지 항생제에 내성을 보일 것으로 예측한다. 노르플록사신, 시프로플록사신, 아목시실린 및 암피실린이 포함 된다. 내성이 생기지 않은 것은 포스포마이신트로메탐이 유일하다.
그래도 다른 치료 방법에 관한 연구는 계속되고 있으니 앞으로 더 지켜볼 일이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Andreu, A., Alós, J. I., Gobernado, M., Marco, F., de la Rosa, M., García-Rodríguez, J. A., & Grupo Cooperativo Español para el Estudio de la Sensibilidad Antimicrobiana de los Patógenos Urinarios. (2005). Etiología y sensibilidad a los antimicrobianos de los uropatógenos causantes de la infección urinaria baja adquirida en la comunidad. Estudio nacional multicéntrico. Enfermedades infecciosas y microbiología clínica, 23(1), 4-9.
- Calderón-Jaimes, E., Casanova-Román, G., Galindo-Fraga, A., Gutiérrez-Escoto, P., Landa-Juárez, S., Moreno-Espinosa, S., … Valdez-Vázquez, R. (2013). Diagnóstico y tratamiento de las infecciones en vías urinarias: un enfoque multidisciplinario para casos no complicados. Boletín Médico Del Hospital Infantil de México.
- Martín Martínez, J. C. (2004). Infecciones urinarias complicadas: revisión y tratamiento. Información Terapéutica Del Sistema Nacional de Salud. https://doi.org/10.1111/j.1365-3156.2011.02888.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