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직성 척추염은 주로 후관절에 영향을 미치는 만성 염증성 질환이다. 이 관절이 융합되는 경향이 있어 이동성이 저하될 수밖에 없는데, 그 결과 이 열의 유연성이 떨어진다. 이런 이유로 이 상태를 앓는 사람들은 등이 앞으로 구부러진 자세를 취하게 된다.
이 질병의 원인에 대해 정확히 아는 사람은 없지만, DNA와 깊은 연관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강직성 척추염이 있는 대부분 사람은 HLA-B27 유전자를 가지고 있긴 하지만, 이 유전자를 가진 일부 사람들만 이 질병을 앓는다.
강직성 척추염의 증상

이 류머티즘성 질환은 후관절에 염증을 유발한다. 그러나 어깨, 엉덩이, 무릎 또는 발목과 같은 다른 관절에 염증이 생길 수도 있다.
강직성 척추염의 첫 번째 증상은 허리 통증과 뻣뻣함이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은 주로 아침과 비활동 기간 후에 발생한다. 또 목 통증과 피로감도 자주 발생한다.
가장 흔하게 영향을 받는 부위는 척추 맨 아랫부분과 골반의 후관절, 그리고 고관절이다. 그러나 이 질병은 힘줄과 인대가 뼈, 특히 척추 뼈와 합류하는 지점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강직성 척추염이 있으면 신체의 치유 시도 일부로 새로운 뼈가 형성된다. 이 새로운 뼈는 척추 사이의 공간이 줄어들게 만든다. 그 결과 두 척추가 융합된다.
그런 다음 척추 부분이 딱딱하고 유연하지 않게 된다. 융합은 또한 갈비뼈를 장악하여 폐의 용량과 기능을 감소시킬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척추 강화 운동 5가지
강직성 척추염의 합병증
강직성 척추염의 합병증 일부는 다음과 같다.
- 안구 염증(포도막염): 안구 염증은 강직성 척추염의 가장 흔한 합병증 중 하나다. 그것은 빠른 눈 통증의 발병, 빛에 대한 민감성 및 흐린 시야를 유발한다.
- 심장 판막 손상: 이 질환은 대동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염증이 있는 대동맥은 심장 대동맥 판막 모양에 영향을 미쳐 판막의 기능을 변화시킨다.
진단
강직성 척추염에는 몇 가지 식별 가능한 증상이 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 3개월 동안 지속되는 요통과 같은 임상 증상: 운동하면 좋아질 수 있지만 휴식한다고 사라지지 않는다. 또한, 반드시 흉부 확장의 한계와 척추의 이동성을 고려해야 한다.
- 천장 관절 염증에 대한 방사성 물질의 흔적.
더 읽어보기: 척추측만증은 여성들에게 아주 흔하게 나타난다
환자에게 나타나는 기준에 따라, 강직성 척추염 진단은 임상적 기준 및 방사선 전문의를 통해 정의되거나, 3개의 임상적 기준 또는 1개의 방사성 기준이 있을경우 가능성이 있을 수 있다.
혈액 및 소변 검사는 HLA-B27 항원의 존재를 밝혀 진단을 도울 수 있으며, 그것은 또한 그 사람을 괴롭힐 수 있는 염증 과정의 강도를 결정할 수 있다.
강직성 척추염의 치료

강직성 척추염의 치료는 다양한 약리학적 방법과 재활을 결합한다.
-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 및 진통제: 이는 통증을 조절하고 관절 염증을 줄이거나 억제하기 위한 약리학적 치료다. 결과적으로 환자의 삶의 질이 향상하며, 불편함이 완화되어 밤 중에 취하는 휴식이 개선된다.
- 질병 수정 약물: 이는 면역계 자체에 작용한다.
- 생리학적 약물: 이러한 약물은 상태를 치료하지는 않지만, 많은 사람에게 있어 이 질병의 증상을 조절해 준다.
- 재활: 약물치료와 함께 재활 운동을 지속해서 수행해야 한다. 신체 및 호흡 운동은 척추 이동성과 근력을 향상한다.
- 운동: 또한, 수영처럼 등을 강화하는 부드러운 운동을 해야 한다.
- 수술: 수술은 거의 사용되지 않는데, 관절이 심하게 손상되거나 이동성이 거의 손실 되었을 때만 시행된다.
가능한 치료법을 혼합하여 적용하면 몸이 뻣뻣해지는 것을 피할 수 있다. 또한, 다른 근육 및 운동 기능 장애를 예방할 수도 있다.
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섬유 근육통과 그 치료법에 대한 글도 읽어보기를 권장한다.
Bibliography
All the sources cited were thoroughly reviewed by our team to ensure their quality, reliability, relevance, and validity. The bibliography of this article was considered reliable and of academic or scientific accuracy.
- Castro Villegas, M. C., & Collantes Estévez, E. (2013). Espondiloartritis. Medicine – Programa de Formación Médica Continuada Acreditado. https://doi.org/10.1016/s0304-5412(13)70554-7
- Estévez, E. C., Contreras, A. E., & Pérez, V. C. (2001). Espondiloartritis tratamiento actual y perspectivas futuras. Reumatologia.
- Sanhueza Z., A., Prieto R., J. C., Weisz C., J., Leiter Herrán, F., Soto F., S., Chiang O., F., & Lira S., L. (2016). Espondiloartritis anquilosante: revisión de hallazgos imagenológicos en la columna. Revista Chilena de Radiologia. https://doi.org/10.1016/j.rchira.2016.11.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