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상실증의 다양한 유형
기억상실증의 다양한 유형에 대해 알아보자. 기억상실증 혹은 기억상실 증후군(amnesic syndromes)에는 다양한 유형과 분류 방법이 존재한다. 이 장애는 장애를 앓고 있는 환자의 기억이 부분적으로 상실되었는지 전체적으로 상실되었는지에 따라 분류된다.
일부 의학 진단서에 따르면, 기억상실증의 특정 형태인 해리성 기억상실증은 일부 인구 중 최대 2.6%에 존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기억상실증의 다양한 유형들을 구분하는 방법에는 대표적으로 두 가지 방법이 존재한다. 첫 번째 종류는 기억 상실의 연대기, 즉 환자가 기억할 수 없는 정보의 종류를에 관한 것이며, 두 번째 종류는 이러한 기억상실증의 병인양요법이나 질병의 근본적인 원인에 따라 함께 분류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기억상실증의 유래는 유기적이거나 기능적일 수 있다. 예를 들어, 기억상실증의 가장 흔한 요인 중 일부는 뇌 외상과 특정 약물의 사용이다.
기억하는 시기에 따른 기억상실증의 유형
전반적으로 기억상실증은 역행성 기억상실증(retrograde amnesia)과 항전성 기억상실증(anterograde amnesia), 두 가지 종류로 구별된다. 기억상실증 환자는 동시에 이 두 가지 증상을 모두 나타낼 수 있으며, 이는 곧 이 두 가지 기억상실증은 보완적인 장애라는 것을 의미한다.
동시에, 이 분류는 원인이 아니라 증상을 나타낸다. 메모리 상태 검사(Memory Health Check) 웹 사이트에서 이러한 용어의 정의를 제공한다.
전향 기억상실증(Anterograde Amnesia)
이러한 종류의 기억상실증의 경우에는, 환자의 뇌가 환자의 장기 기억 장치로 새로운 정보와 사건들을 전달하지 않는다. 이것은 환자가 기억상실증에 걸리기 전에 일어났던 일만을 기억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유형의 기억상실증은 새로운 기억과 경험을 조작하지 못하게 되어, 감정적인 관점에서 다양한 장애를 유발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심각한 자율성을 잃게 한다. 동시에, 이러한 기억상실증은 사고의 형태로 건강상의 위험을 수반한다. 예를 들어, 환자가 자신이 불을 붙였다는 일을 잊을 수 있게 될 수도 있다.
역행성 기억상실증(Retrograde Amnesia)
역행성 기억상실증은 환자는 이러한 장애가 발생하기 전의 그 어떤 일도 기억하지 못하게 된다. 국제 발렌시아 대학에 따르면, 기억상실증을 유발하는 뇌 외상이나 사건 전에 평생 수집한 모든 정보를 잊어버릴 수 있다고 한다.
“기억상실증은 잃어버린 기억들이 질병이 발병하기 전인지 아니면 발병 후인지에 따라 다르게 분류 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기억력 저하에 좋은 천연 식품
병인에 따른 기억상실증의 유형
반면에, 클리블랜드 클리닉은 기억상실증의 유형을 병리법에 따라 분류할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즉, 기억상실증을 유발하는 원인 작용제에 따라 기억상실증을 다르게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외상 후 기억상실증(Post-traumatic Amnesia)
신경학 연구에 따르면, 외상성 뇌손상은 세계에서 가장 흔한 장애와 사망 원인 중 하나이다. 데이터에 따르면 미국에서는 이러한 유형의 부상에 대한 병원 입원 수가 250만 명 이상이며, 이는 추락과 타격으로 인한 입원 환자의 16%에 해당한다.
외상 후 기억상실증은 뇌 손상을 야기하는 부상의 결과로 발생하지만, 두개골까지 영향을 끼치지는 않는다. 이런 종류의 장애는 보통 의식을 잃고 심지어 혼수상태까지 동반한다. 다행히도 이러한 기억상실증의 대부분의 경우의 기억 손실은 일시적이다.
일시적 기억상실증(Transient Global Amnesia, TGA)
마요 클리닉에 따르면, 일시적인 전지구적 기억상실증은 간질이나 뇌졸중과 같은 가장 흔한 신경학적 질환에 기인할 수 없는 일시적인 기억 상실증이다. 이 질병의 발병률, 즉 새로운 환자의 수는 10만 명당 약 2.9명에서 10명까지이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이러한 기억상실증을 매우 희귀한 질병으로 여긴다. 비록 과학자들은 여전히 이 유형의 병인을 알지 못하지만, 편두통이나 혈관 기원의 질병과의 상관관계가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한다.
뇌성 기억상실증(Diencephalic amnesia)
이 장애의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런 유형의 기억상실증을 특징짓는 것은 중뇌의 병변이다. 중뇌 구조의 주요 기능은 신경계와 내분비계를 연결하는 것뿐만 아니라 특정 분비선의 분비를 조절하는 것이다.
이러한 유형의 장애의 예는 코르사코프의 증후군이다. 이 경우, 기억력과 능력의 손실을 결정하는 것은 과도한 알코올 섭취로 인한 위 손상이 비타민 B1의 결핍을 유래하게 되기 때문이다.
영아기기억상실증(Childhood amnesia)
영아기 기억상실증 혹은 어린 시절의 기억상실증은 모든 사람에게 공통적이다. 이 유형은 어른들이 자신들의 어린 시절의 첫 3년에서 4년을 기억하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 연구에 따르면, 이 기억상실은 한계가 가변적이고 개인과 문화적 요소 모두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알츠하이머(Alzheimer)로 인한 기억상실증
비록 의료계는 알츠하이머의 병인에 대해 아직 모르고 있지만(심지어 신진대사 장애도 의심하고 있지만), Elalzheimer.com과 같은 곳에서는 기억상실증이 이 질병의 첫 번째 증상 중 하나라고 주장한다. 이 상태로 인해 환자는 단기 기억과 즉각적인 사건들의 기억들을 모두 잃게 된다.
약물 사용으로 인한 기억상실증 (Drug-induced amnesia)
샌디에이고 병원에 따르면, 플란트라제팜(flunitrazepam)과 같은 일부 약물은 전향적 기억상실증을 일으킨다.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이 유형의 기억상실증은 환자가 약물의 영향을 받는 동안 일어났던 모든 것을 기억하는 것을 불가능하게 만든다.
불행하게도 플란트라제팜은 강간약으로 알려져 있다. 이것은 보통 피의자들이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기억하지 못하고 강간범의 얼굴을 알아내는 방법을 알지 못하도록 여자들의 음료에 넣는 물질이기 때문이다.
해리성 기억상실증(Dissociative Amnesia)
이 기억상실증의 경우, 무의식적인 방어 메커니즘인 기억상실증과 관련되어 있다. 해리성 기억상실증을 앓고 있는 환자들은 외상성 사건과 관련된 개인 정보를 차단한다.
MSD 매뉴얼 웹사이트에 따르면, 이러한 기억력 차이는 불과 몇 분의 시간 혹은 몇 십 년의 삶 자체에 이를 수도 있다고 한다. 최면과 약물 인터뷰는 환자들이 외상적 사건의 특징을 기억하도록 도울 수 있다.
질적 기억상실증(Qualitative amnesias or paramnesias)
Medical Dictionary 웹사이트에 따르면, 기억 착오(paramnesia)는 기억의 왜곡을 수반하는 기억의 상실증이다. 이렇게 가공된 사실들은 기억할 수 없는 예전의 실제 상황과 기억들을 대체한다.
이런 유형의 기억상실증은 만성 알코올 중독과 유기적인 뇌 증후군의 경우에 자주 나타난다. 이러한 기억상실증은 또한 데자뷰(deja vú)와 미시감(jamais vú)과도 관련이 있다. 전자는 마치 전에 경험하고 살아본 것처럼 새로운 경험을 느끼는 상황을 말한다. 반면에, 후자는 어떤 것을 본 것을 분명히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를 묘사한다.
알츠하이머(Alzheimer)과 같은 질병은 기억 상실과 관련이 있다.
의사의 진단이 필요한 경우
단 몇 초 동안이라도 의식을 잃게 하는 심각한 뇌진탕이 있은 후에는 병원을 반드시 방문해야 한다. 일부 뇌 손상은 즉각적으로 나타나지 않으므로 가능한 한 빨리 의사에게 진찰을 받아야 한다.
동시에, 단기 기억 상실은 일반 인구에서 흔하다는 것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매우 바쁘게 살아가고 있고 때때로 이러한 불안 장애는 우리를 혼란스럽고 혼란스럽게 만든다. 그러므로, 어떤 것을 완벽하게 기억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심각한 경각심을 가질 필요는 없다.
더 읽어보기: 불안을 진정시키는 천연 불안 진정제
다양한 기억상실증
보다시피, 비록 단순한 정의의 장애이지만, 연대기와 인과 관계에 따라 많고 다른 종류의 기억상실증이 존재한다. 일반적으로, 기억상실증은 머리 부상 후에 발생하며 기억 상실은 일시적이다.
건망증은 자극이 많은 사회에서 흔한 일이다. 하지만, 일상 생활에서 중요한 세부 사항을 잊어버리고, 집 안에서 혼란을 느끼거나, 물리적인 공간에서 자신의 위치를 확인할 수 없다면, 의사의 진단은 필수적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 DSM-5.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 Types of memory loss, Memory Health Check. Recogido a 8 de octubre en https://www.memorylosstest.com/amnesia-definitions-memory-loss/
- Reguero del Cura, Leandra. “Amnesia global transitoria: aspectos clínicos y epidemiológicos.” (2016).
- Amnesia, Universidad Internacional de Valencia. Recogido a 8 de octubre en https://www.universidadviu.es/amnesia-anterograda-sintomas-causas/#:~:text=Amnesia%20retr%C3%B3grada%20y%20anter%C3%B3grada,cosas%20que%20ya%20se%20sab%C3%ADan.
- Amnesia, Cleveland Clinic. Recogido a 8 de octubre en https://my.clevelandclinic.org/health/diseases/21455-amnesia
- González López, Irelis, et al. “Psicosis de Korsakoff, a propósito de un caso interesante.” Revista Médica Electrónica 39 (2017): 772-780.
- Amnesia global transitoria, Mayo Clinic. Recogido a 8 de octubre en https://www.mayoclinic.org/es-es/diseases-conditions/transient-global-amnesia/symptoms-causes/syc-20378531
- Childhood Amnesia and the Beginnings of Memory for Four Early Life Events.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122: 155-165.
- Guía del alzhéimer, elalzhéimer.com. Recogido a 8 de octubre en https://www.elalzheimer.com/trastornos-presentes-alzheimer/
- Amnesia disociativa, MSDmanuals.com. Recogido a 8 de octubre en https://www.msdmanuals.com/es-es/hogar/trastornos-de-la-salud-mental/trastornos-disociativos/amnesia-disociativa#:~:text=La%20amnesia%20disociativa%20es%20la,hasta%20d%C3%A9cadas%20de%20su%20vida.
- Marrero, R. Reyes, and E. de Portugal Fernández del Rivero. “Trastornos de ansiedad.” Medicine-Programa de Formación Médica Continuada Acreditado 12.84 (2019): 4911-4917.
- Paramnesias, diccionario médico. Recogido a 8 de octubre en https://www.cun.es/diccionario-medico/terminos/paramnesia
- Dante, Francisco Javier Huerta, Pilar Regato Pajares, and José Luis Alonso Pérez. “Amnesia global transitoria.” FMC-Formación Médica Continuada en Atención Primaria 27.4 (2020): 172-1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