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 경련을 예방하는 5가지 자연 요법

근육 경련은 근육이 무의식적으로 수축하여 발생한다. 그런데 운동을 하기 전에 마그네슘 공급원을 섭취하면 이를 예방할 수 있다.
근육 경련을 예방하는 5가지 자연 요법

마지막 업데이트: 19 1월, 2021

근육 경련을 예방하는 자연스러운 방법을 알고 싶은가? 경련은 하나 도는 여러 개의 근육이 무의식적으로 수축할 때 발생한다. 다른 근육 그룹에 영향을 주어 통증, 저리는 느낌 및 기타 불편한 느낌을 유발한다.

근육 경련의 영향을 받는 부분은 일반적으로 다리의 아랫부분과 종아리 근육이다. 그러나 복벽과 상지에도 경련이 생길 수 있다. 증상은 몇 초 동안 지속하지만 때로는 최대 15분까지 지속할 수도 있다.

근육 경련을 예방하는 5가지 자연 요법

근육 경련과 관련된 많은 요인이 있다. 하지만 주요 원인은 근육 피로, 탈수 또는 신체 전해질 수준의 불균형이다.

하지만 다행히도 근육 경련과 그 증상을 피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치료법이 있다. 아래에서 확인해 보고 시도해 보도록 하자!

1. 캐모마일 오일

근육 경련을 예방하는 5가지 자연 요법

캐모마일 오일은 코코넛이나 올리브 오일과 같은 매개체와 혼합하여 효과를 조절하기가 쉽다.

캐모마일은 다양한 건강 효과를 가진 식물이다. 36개가 넘는 플라보노이드를 제공하기 때문에 근육 경련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항염증 오일이다. 

사용 방법

  • 먼저 캐모마일 오일과 코코넛 또는 올리브 오일을 섞는다.
  • 그런 다음 경련이 일어난 근육에 마사지한다.
  • 약 3~5분 동안 하고 휴식한다.

그러나 이 치료의 효과를 입증하는 과학 기사는 없다. 대신 이는 대중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한 치료법이며 얼마나 효과적인지는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다.

그런 의미에서, 경련을 제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적절한 예방이다. <스포츠 재활 저널(Journal of Sport Rehabilitation)>에서 발표한 한 연구에서 입증되었듯이, 수분을 공급하고 적절하게 무기질을 대체함으로써 우리는 경련을 예방할 수 있다.

2. 마그네슘 보충제 복용

반복적인 근육 경련이 있을 때 가장 좋은 방법은 식단을 통해 충분한 마그네슘을 섭취하는 것이다. 이 필수 무기질은 근육과 신경의 기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때문에 결핍은 근육 경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방법

  • 운동하기 전에 마그네슘 보충제를 섭취한다. 플렌테인, 바나나, 아몬드, 콩류, 현미와 같은 마그네슘 함량이 높은 음식을 반드시 섭취하자.

3. 체리 주스

3. 체리 주스

체리 주스는 근육 경련을 피하고자 전문 운동선수들이 일반적으로 섭취하는 음식이다.

체리 주스를 마시면 강한 신체 활동을 한 후 근육 경련을 예방할 수 있다. 사실, 연구에 따르면 체리 주스를 마실 경우 경기 후 통증을 최소화할 수 있다. 이 주스의 항산화 및 항염증 성분은 근육을 이완하는 데 도움이 된다.

방법

  • 운동이나 기타 신체 활동을 한 후에 체리 주스 한 잔을 마신다.
  • 정기적으로 경련을 앓고 있다면 하루에 한 번 마신다.

4. 카옌페퍼

카옌페퍼에는 근육 이완제 역할을 하는 캡사이신이라는 활성 물질이 포함되어 있다. 사실, 이 물질은 관절통을 줄이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그렇기 때문에 근육 경련으로 인한 통증을 줄이는 치료법으로 권장한다. 하지만 이 성분은 단순한 예방 조처가 아니라 통증을 치료하는 치료법일 수도 있다.

방법

  • 수프, 스튜 또는 고기와 같은 음식에 카옌페퍼를 추가할 수 있다.
  • 뜨거운 물에 카옌페퍼를 넣어 차를 만들 수도 있다.
  • 마지막으로 근육을 이완하기 위해 카옌페퍼 오일이나 크림으로 마사지할 수도 있다.

5. 블루베리 주스

5. 블루베리 주스

블루베리의 항산화 능력은 근육과 관절에 흥미로운 이점을 제공한다.

근육 경련과 통증을 예방하는 또 다른 건강 음료는 블루베리 주스다. 필수 영양소는 전해질 수준을 조절하고 염증과 싸우는 데 도움이 된다.

방법

  • 블루베리 주스 한 잔을 준비하고 고강도 운동을 하기 전과 후에 마신다.
  • 밤에 경련을 피하고자 오후 중반에 마실 수도 있다.

언제 의사를 만나야 하는 경우

가벼운 근육 경련은 산발적으로 발생하고 몇 분 안에 증상이 감소하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하지 않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는 문제가 만성화되어 지속적이고 격렬하게 발생한다.

그럴 경우 때로는 기저 질환의 증상이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게 중요하다. 의사는 혈액 분석, 근전도 검사 또는 골수 조영술과 같은 검사를 제안하여 경련이 추가 주의가 필요한 근육 이상과 관련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근육 경련을 예방하기 위한 식단

근육 경련을 예방하기 위해 자연 요법을 시도할 수 있다. 그러나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단으로 이러한 방법을 보완해야 한다. 또한 몸에 수분이 공급되도록 충분한 물을 마셔야 한다.

마지막으로, 증상이 매우 강하거나 너무 자주 발생하는 경우 가장 좋은 방법은 의사를 만나는 것이다. 항상 심각한 상태를 나타내는 건 아니지만 다른 치료가 필요한 근본적인 원인이 있을 수 있다.

이 글은 어떤가요?
근육 경련을 완화하는 방법
건강을 위한 발걸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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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육 경련을 완화하는 방법

근육 경련은 지나친 사용, 임신 또는 칼륨 부족으로 인해 발생한다. 안타깝게도 이러한 경련이 생기면 통증을 느껴져 제대로 걷기가 힘들다. 그렇다면 근육 경련을 완화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따라서 오늘은 경련 통증을 완화하기 위한 몇 가지 비결을 소개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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