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이 부족하면 나타나는 비타민 결핍증

08 3월, 2020
비타민 결핍증은 우리 몸이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 필요한 비타민이 충분히 없거나 또는 결핍된 상태를 말한다. 그렇다면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할까? 또 전반적인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 보자!
 

“비타민 결핍증”은 신체에 비타민이 전혀 없는 상태를 말하는데  매우 드문 상태이기도 하다. 대신 비타민이 필요한 만큼 충분하지 않은 비타민 부족증이 훨씬 흔하다. 비타민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지만 모든 식품군이 포함된 균형 잡힌 식단을 따르지 않으면 권장 일일 섭취량을 채우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비타민 결핍증의 원인

전반적으로 우리 몸은 우리가 섭취해야 할 단백질과 탄수화물의 양과 비교할 때 상대적으로 소량의 비타민이 필요하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이 비타민을 충분히 먹지 못한다.

비타민 결핍증의 원인
특정 음식 그룹을 억제하는 제한적인 식이 요법은 비타민 결핍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매우 제한적인 식이 요법은 비타민 결핍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러한 유형의 식단은 최소 비타민 권장 섭취량을 방해한다. 그러나 우리는 단순히 유행하는 체중 감량 식단만을 말하는 게 아니다. 이러한 식이 요법은 기근, 가뭄, 군사 분쟁 또는 난민 운동의 경우 외부적 음식 환경으로 인한 것일 수도 있다.

그러나 이 조건은 종종 자체적인 제한으로 인해 발생한다. 여기에는 전문적인 감독이 부족하고 기본 식품군을 제거하는 지나치게 엄격한 식이 요법이 포함된다. 또한, 장기간에 걸쳐 부적절하게 유지된 식습관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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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양 요구의 증가

한편, 예를 들어 모유 수유와 같은 상황으로 인해 비타민 결핍증이 발생할 수도 있다. 급속한 발달 단계 또는 과도한 신체 활동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이 경우 다소 비슷하게 먹음에도 불구하고 비타민 요구량이 높은 상태이므로 비타민 결핍증이 생긴다.

비타민 손실 증가

오랜 시간 이것이 지속하면 문제가 될 수 있다. 또한 소아 지방변증, 염증성 장 질환 또는 음식 과민증과 같은 만성 설사와 함께 발생하는 질병이 있을 때 매우 흔하게 발생한다.

흡연

미국 공공보건 학회지(American Journal of Public Health)에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이 습관은 대개 비타민 C를 많이 파괴한다. 따라서 흡연자라면 비타민 C의 섭취를 늘려야 한다.

알코올 중독

<국제 비타민 및 영양 연구 저널(International Journal for Vitamin and Nutrition Research)>에 실린 논문에 따르면, 많은 만성 알코올 중독 환자가 영양실조 상태에 있다고 한다. 이는 두 가지 이유로 발생할 수 있다. 첫째로, 그들은 스스로 영양분을 공급하지 않고 필수 영양소가 부족할 수 있다. 다른 한편으로, 알코올은 비타민의 적절한 소화 및 흡수를 방해한다.

 

비타민 결핍증의 유형

비타민은 생명과 건강에 필요한 신체의 모든 생화학 활동을 개시하고 자극한다. 그러므로 비타민은 매우 중요하다!

전반적으로 13가지 필수 비타민을 두 그룹으로 나눌 수 있다.

이 상태를 더 잘 이해하려면 각 유형의 비타민이 결핍될 때 어떤 일이 발생하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수용성 비타민 결핍증

수용성 비타민 결핍증

비타민 C 결핍증 또는 기타 수용성 비타민 결핍증은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질병의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다.

  • 아스코르브산 또는 비타민 C의 결핍은 구강, 피부 및 모발 변화를 유발하고 골절을 증가시킬 수 있다. 또한, 이 비타민이 부족하면 괴혈병이 생길 수 있다.
  • 티아민 또는 비타민 B1 결핍도 문제를 일으킨다. 신경, 심혈관 및 정신 장애가 포함된다. 또한, 베르니케 뇌병증과 코르사코프증후군은 티아민 결핍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몇 가지 임상 조건이다.
 
  • 리보플래빈 또는 비타민 B2 결핍은 점막, 특히 입과 눈의 변화를 유발한다. 또한, 혀가 부어오르고 눈이 마르며 눈물이 계속 날 수 있다.
  • 니아신 또는 비타민 B3 결핍은 위장, 피부 및 치매 장애의 증상을 통해 나타난다. 또한, 펠라그라라고 불리는 질병이 나타날 수 있다.
  • 판토텐산 또는 비타민 B5의 결핍은 피부, 소화 및 신경계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 피리독신 또는 비타민 B6 결핍은 빈혈 및 신경계와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 엽산 또는 비타민 B9 결핍은 다양한 문제를 일으킨다. 첫째로, 이 비타민의 결핍은 거대적혈모구빈혈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이 비타민은 태아의 올바른 발달에 있어 필수적이다.
  • 비오틴 또는 비타민 B8 결핍은 발작, 탈모증, 피부염 및 정신 운동 발달 지연을 유발할 수 있다.
  • 코발라민 또는 비타민 B12 결핍은 악성 빈혈 및 신경 근육 또는 혈액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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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용성 비타민 결핍증

  • 비타민 A는 시력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이 비타민의 결핍은 야맹증으로 이어진다. 또한, 면역 체계가 악화할 수 있다.
  • 비타민 D는 뼈 건강, 그리고 골절 위험을 줄이는 데 중요하다. 전반적으로 이는 가장 일반적으로 결핍되는 비타민이다.
 
  • 비타민 K 결핍은 신생아의 출혈성 질환 및 성인의 출혈로 이어진다.
  • 비타민 E 결핍은 용혈성 빈혈 및 신경학적 결함을 유발할 수 있다.

이러한 결핍으로 고통받고 있다고 생각된다면 병원을 찾아가는 게 중요하다. 그리고 비타민 결핍을 극복하려면 모든 음식 군이 포함된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따라야 한다. 또한, 음식을 통해 모든 비타민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다면 언제든 비타민 보충제를 선택할 수 있다.

가장 적합한 옵션이 무엇인지에 대해 의사와 상담해 보자.

 
  • Brown DD., Nutritional considerations for the vegetarian and vegan dancer. J Dance Med Sci, 2018. 22(1): 4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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