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육아 » 임신

전구 진통은 무엇일까

전구 진통에는 분만을 위해 자궁 경부를 준비하는 수축이 포함된다. 성가실 수 있지만 통증이 심하지는 않다.

출산이 임박해 오면 모든 징후가 이를 암시하는 것으로 보인다. 불편함, 통증, 수축은 출산의 임박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하지만 임산부가 실제 진통을 전구 진통으로 착각할 수도 있다. 그렇다면 전구 진통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자.

이는 일반적으로 첫 아이를 출산하는 임산부에게 발생하며, 대부분 분만의 진행 여부를 확인하고자 병원을 방문하는 경향이 있다. 가진통으로 병원에 가는 사례가 매우 흔하기 때문이다.

이 글에서 전구 진통을 알아보는 방법을 설명한다.

전구 진통이란?

전구의 영어 단어인 ‘prodromal’은 전도체를 의미하는 그리스어에서 파생되었다. 전구 진통은 다양한 강도로 나타나는 불규칙한 예비 수축이며, 때로는 심한 통증이 나타나지 않고 휴식을 취하거나 자세를 변경하면 몇 분 후에 사라진다.

전구 진통은 분만 전 최대 2주 동안 계속해서 사라졌다가 다시 나타나기를 반복한다. 자궁 경부를 더 적합하게 바꾸는 작업을 수행함에 따라 전구 진통의 빈도가 증가할 수 있다.

자궁 경부는 닫혀 있으며 약 2.5cm이다. 수축이 발생하면 자궁이 부드러워지면서 짧아지고 팽창된다. 이러한 과정을 바로 자궁 경부 소실이라고 한다. 팽창 단계를 통해 구조를 2.5cm까지 늘일 수 있다.

전구 진통에 관한 모든 점

비분만 수축을 통해 자궁 경부가 분만을 위한 준비를 할 수 있다.

전구 진통의 징후

진통에는 분만 수축과 비분만 수축이 있다. 20주차부터 나타나는 브락스톤 히크스 수축과 전구 진통은 비분만 수축 그룹에 속한다. 한편 팽창은 분만 수축의 일부이다.

전구 진통은 아기가 통과할 자궁 경부에 상당한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할 때 발생한다. 아기 머리가 내려오고 조절되거나 관으로 들어가는 것이 결정적인 징후가 될 것이다. 이로 인해 임산부는 하복부나 심지어 사타구니에도 불편함을 느끼게 된다.

전구 진통에는 확실한 시작이 없지만, 수축 빈도와 강도가 증가한다. 질 분비물이 증가하고, 더 자주 소변을 보며, 때로는 점맥마개가 배출될 수도 있다.

이러한 수축은 5~20분 간격으로 30초간 이어질 수 있다. 임산부는 전구 진통이 있어도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다. 휴식이 이러한 수축을 멈추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다. 또한 전구 진통으로 식욕이 억제되지도 않는다.

더 읽어보기: 성관계 후 임신까지 얼마나 걸릴까

전구 진통과 실제 진통의 차이점

브락스톤 히크스 수축이 가장 먼저 나타난다. 불편함이 있지만 대개 아프지는 않다. 수축 강도는 다양하며 10분마다 발생한다.

이러한 수축은 20주 차나 그 이전에 나타날 수 있으며, 자궁 근육의 큰 부위에 영향을 미친다. 때로는 임산부가 스트레스를 받거나 피곤할 때 발생하기도 한다.

임신 후기가 되면 특히 가진통으로 알려진 하복부의 중등도 통증이 나타난다. 가진통이 있다고 해서 걱정할 필요는 없다. 오히려 자궁 경부를 부드럽게 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신체가 출산 준비를 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진진통과 가진통의 차이점은 강도와 규칙성뿐 아니라 임신 주차에도 있다. 실제 진통은 약 1분간 이어지며 대개 3분 간격으로 더 심해진다. 또한 더 진행되면 진통이 일정한 속도로 발생한다.

하지만 실제 진통과 전구 진통의 진정한 차이점은 진진통이 발생하면 임산부가 다른 일을 할 수 없다는 데 있다. 임산부의 몸 전체가 출산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

양수가 터지면 오르가슴과 수유 중에 방출되는 호르몬인 옥시토신이 자궁 팽창으로 촉진되어 임산부의 혈류를 관개한다.

더 읽어보기: 조산의 원인은 무엇일까

전구 진통에 관한 모든 점

진진통과 가진통으로 이어지는 수축의 통증은 임산부의 통증 한계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전구 진통을 확인하는 방법

진진통은 몇 시간 또는 며칠이 걸릴 수 있으므로, 전구 진통이 있다면 병원을 갈 필요가 없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잔류 혈액으로 인해 분홍빛을 띠거나 희끄무레한 점맥마개가 배출되면 분만 하루 전 또는 며칠 전에 속옷에 얼룩이 질 수 있다.

한편 임산부는 곧 생리를 할 것 같은 느낌을 받거나 골반에 강한 압박감을 경험할 수 있다. 전구 진통의 수축은 5~20분 간격이다. 출산 예정일이 1달 이상 남지 않았다면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집에 있어도 된다.

침착함을 유지하고 호흡을 조절하며 보호자가 곁을 지키고 있는 것이 분만에 필수적이라는 점을 잊지 말자. 진진통은 더 오래 이어지는 규칙적이고 강렬한 수축이며, 자세를 바꾸거나 휴식을 취해도 멈추지 않는다.

첫 아이를 출산하는 경우 수축이 최소 5분 간격으로 1분간 진행되면서 2시간 동안 나타난다면 병원에 가야 한다.  첫 아이가 아니라면 분만의 일반적인 수축은 최소 1시간 동안 이어지고 10분 간격으로 진행된다.

진진통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 두면 병원에 너무 이르게 방문하거나 출산 속도를 높이기 위한 유도 분만을 피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인위적으로 양수를 터트리거나 옥시토신을 정맥 주사로 주입할 수 있다. 출산 과정은 자연스러울수록 좋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Goris, M. D. P. Á., Ángeles, J. S., & Garduño, C. B. (2016). Medición de longitud cervical transvaginal. Medicina Crítica, 30(3), 209-210. Disponible en: https://www.medigraphic.com/pdfs/medcri/ti-2016/ti163m.pdf
  • Rodríguez, C. M., del Fresno Serrano, M. Á., & del Fresno Serrano, E. (2021). Pródromos de parto,¿Cuándo acudir al hospital? Revista Sanitaria de Investigación, 2(2), 62. Disponible en: https://dialnet.unirioja.es/servlet/articulo?codigo=7813186
  • Lauzon, L., & Hodnett, E. D. (1998). Antenatal education for self‐diagnosis of the onset of active labour at term. Cochrane Database of Systematic Reviews, (4). Disponible en: https://www.cochranelibrary.com/cdsr/doi/10.1002/14651858.CD000935/abstract
  • Moreira, M. C. (2006). El placer y el dolor en el parto. Medicina naturista, (10), 100-110. Disponible en: https://dialnet.unirioja.es/descarga/articulo/1986334.pdf
  • Norwitz, E., Robinson, J., & Challis, J. (2001). Control del trabajo de parto. Revista del Hospital Materno Infantil Ramón Sardá, 20(1), 28-30. Disponible en: https://www.redalyc.org/pdf/912/91220107.pdf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