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라운 소식: 아프리카에서 여성 할례 반대
정말 좋은 소식이다. 아프리카에서 여성 할례에 반대했다고 한다. 최근 나이지리아 같은 나라에서는 국회를 통해 이 관습을 폐지하고, 이 전통을 규제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결국 아프리카 의회에서 여성 할례 금지를 위한 결의안이 통과되었다고 한다. 유니세프에 따르면 지금까지 여성 할례를 두려워하던 여성들은 전 세계적으로 2억명 정도라고 한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더 읽어보기: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형제자매 관계
여성 할례, 너무 많은 희생자가 있었다
여성 할례는 아프리카 고유의 문제가 아니다. 여성의 음핵을 제거하는 여성할 례는 거의 모든 아시아의 무슬람 국가에서 행해지던 것이기도 하다. 아프가니스탄, 말레이시아, 타지키스탄, 인도네시아, 브루나이의 쿠르드족들이 해당된다.
이것은 싸움이라는 걸 누구나 알고 있다. 최근 아프리카 의회에서의 움직임은 환영할 만한 일이며, 법적인 문서로의 이행만이 남아 있다. 이미 여성 할례로 인해 너무 많은 희생자가 있었다.
의례가 아니라 인간의 권리 침해
여성 할례는 아이를 가질 수 있는 소녀들에게 행하던 의례 같은 것이었다.
- 원래 고대 이집트에서 시작되었다고 알려져 있지만 아시아, 유럽, 오세아니아, 미국에도 이런 배경이 있다.
- 요즘은 무슬람 국가에 한정되어 있긴 하지만 과거에는 물활론자, 이슬람, 유대교, 기독교에서도 진행되었다.
- 잔혹한 일임은 분명하다. 여성들이 성적 만족감을 느낄 수 없도록 하기 위한 목적이었다.
- 그 방법은 예나 지금이나 많이 변하지 않았다. 유리나 칼, 면도날을 이용해 클리토리스를 제거하는 것이다.
물론 이때 위생은 전혀 신경 쓰지 않았다. 감염될 위험은 엄청 컸다. 이로 인해 사망한 여성들도 많았다.
한마리도 여성 할례는 의례가 아니다. 인간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이다. 수만 명의 소녀들이 다섯 살이 되기도 전에 이런 일을 겪었다는 것은 정말 이해할 수 없는 일이다.
더 읽어보기: 여성들만 알고 있는 5가지 사실
여성 할례 금지, 희망의 시작
아프리카에서 여성 할례를 금지했고 이 소식은 세계적으로 퍼져나갔다. 하지만 좀 더 자세하게 알아둘 필요가 있을 것 같다.
- 여성차별철폐협약(CEDAW)을 통한 수많은 협상이 있었고, 그 결과로 여성 할례를 금지하기로 결정되었다.
- 국제연합 인구기금(UNFP)의 지원도 받았다.
- 여성 할례와 관련된 행동 계획에 동의한 것이다.
- 아프리카 의회에서 찬성 의견 250개가 필요했다.
- 국가와 지방 당국의 의견을 모으려고 했었다. 예를 들면, 건강 관련 부서에서는 각 가정에서 딸에게 할례를 하지 않겠다는 서명을 받아야했다.
- 거의 90%가 이집트, 수단, 에티오피아, 에리트레아, 지부티, 소말리아 같은 나라에서 이루어졌다. 목표는 사람들의 인식을 바꾸는 것이었다.
더 시간이 필요하다
이 협약의 목적은 나이지리아에서 성취한 것과 비슷한 업적을 남기는 것이다. 관계자들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기니 같은 나라에서는 여성 할례를 행하고 있으며 그 이유를 이렇게 설명한다.
- 많은 여성과 남성들이 그들 커뮤니티, 사회에서 여전히 꼭 필요하다고 믿고 있기 때문이다.
- 오랫동안 계속되어 왔는데 이를 금지하면 오히려 복잡하고 어려워질 수 있다
시간이 좀 걸리긴 하겠지만 여성 할례 제도는 완전히 뿌리뽑아야 할 악습니다. 우리 모두 그렇게 희망한다.